부자들의 생활습관 다섯가지
부자들의 생활습관 다섯가지
  • 아이엠리치
  • 승인 2008.01.21 08: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많은 부자들을 연구하다 보면 놀랄 정도로 공통점을 가지고 있다. 예외인 경우가 있기는 하지만 부자들은 부자들만의 성공행동을 습관화함으로 부를 축적하고 성공하는 모습이 대부분이다. 어떤 생활습관이 이들을 부자로 만들었을까?


여기 건강하고 행복한 부자의 삶을 사는 자수성가 형 부자들의 생활습관을 5가지 인간형으로 풀어 보았다. 이름하여 ‘오행인간(五行人間)’. ‘5가지를 실천하는 인간’ 이라는 뜻으로 건강하고 행복한 부자가 되고자 한다면 반드시 알고 실천해야 할 지침이다.


1. 새벽인간


성공한 부자가 되려면 먼저 일찍 일어나야 한다. 고 정주영 현대그룹 회장은 새벽3시에 기상하여 "왜 아침 해가 빨리 안 뜨냐"고 불만을 말할 정도로 새벽인간이었다. 미국을 비롯한 우리나라의 최고 경영자(CEO)들에게 설문조사를 해 보아도 80% 이상이 새벽 5시를 전 후해서 기상한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새벽시간은 건강과 돈과 행복을 가져다 주는 마법의 시간이다. 이 마법의 시간을 잠으로 때운다면 성공하거나 부자 될 확률이 급격히 떨어진다고 생각해야 한다(어쩔 수 없이 밤에 작업을 해야 하는 직업이나 특수한 경우는 제외함).


일찍 일어나 아무도 방해를 받지 않는 시간에 운동을 하고, 책을 읽고, 기획, 아이디어내기 등 생산적인 일을 해보자. 오후시간 3시간 이상과 맞먹는 가치를 느낄 것이다. 게으른 사람에게는 성공도 돈도 절대 오지 않는다. 당장 내일 아침부터 매일 5분씩 기상시간을 당겨보자. 5분 더 자는 것보다 아침시간 5분씩 줄여 새벽인간이 되는 사람이 성공하고 부자가 될 가능성이 높다.


2. 운동인간


운동이 건강에 좋다는 것은 누구나 아는 사실이다. 꾸준히 운동을 하면 건강만 좋아지는 것이 아니라 행복해 진다. 연구조사에 의하면 운동을 정기적으로 하는 사람은 그렇지 않은 사람들에 비해 평균 20%이상 더 행복감을 느끼면서 산다고 한다. 운동을 통해서 체내에 축적된 독소를 배출하는 것 자체가 우리에게 새로운 에너지를 충전시켜 주어 피곤하더라도 기분 좋은 피곤함을 느낄 수 있다. 몸이 활기차게 움직여지고 행복감을 느끼면서 업무를 수행하는데 하는 일이 잘 되지 않을 수 없다. 돈은 일이 잘되는 곳으로 몰리게 되어있다.


저녁에 운동 할 시간이 없다면 아침잠을 조금 줄여서라도 꼭 운동하는 습관을 들이자. 반드시 건강하고 행복해지며 좋은 운을 불러들일 것이다.


3. 인맥인간


성공하고 부자인 사람들은 반드시 좋은 인맥을 가지고 있다. 성공한 사람들의 성공요소 중 인간관계가 성공요인으로 작용한 것이 85%, 개인능력은 15% 라고 한다. 그러니 당장 인간관계의 폭을 넓히고 인맥관리에 들어가보자. 현재 여러분의 휴대폰에 저장되어 있는 사람들이 예상치 않게 나에게 성공과 돈을 모아 줄지 아무도 모르는 일이다.


자신의 인맥 리스트를 정리해보고 등급을 매겨보자. 중요도에 따라 ABC 또는 1순위, 2순위, 3순위 등등 분류를 하고 꾸준히 관리해 보자. 특히 주변에 돈 되는 정보를 제공해 주는 사람을 잘 사귀어 둘 필요가 있다.


필자는 주로 출근시간 지하철 안에서 문자를 보내는데 하루를 잘 보내라는 덕담과 함께 상대가 잘 되기를 바라는 마음을 담아 보낸다. 꾸준히 수개월 하다 보니 주위에서 좋은 평가가 나오는 것은 당연하다.


어떤 방법이 됐든 나의 지인들과 수개월 동안 꾸준히 커뮤니케이션을 한다면 주변사람들이 당신을 항상 좋아하고 고맙게 생각하며 나의 후원자가 되어 줄 것이다. 자투리시간에 틈틈이 전화, 메일, 문자 등을 활용하고 귀찮다 생각 말고 모임, 각종 경조사 등에 열심히 참석하여 성공의 씨를 뿌리는 인맥인간이 되어보자.


4. 다독인간


부자들은 독서광들이 많다. 편협한 사고와 행동으로는 절대 한 단계 수준 높은 사람이 되기 어렵다. 독서를 통한 방대한 간접경험의 축적은 어쩌면 부자가 되기 위한 기본 수순이 아닐까도 생각해 본다. 다독하면 성공 자와 부자들의 통찰력과 자격조건을 가질 수 있는 것이다.


일주일에 책 한 권 읽는 습관을 들여 다독인간이 되어보자. 관심분야에 하루 15분씩만 읽어도 1년 이면 91시간 이상 공부한 효과가 난다고 한다. 1주일에 한번 훑어보고 책을 바꾸어주는 실천만 하더라도 습관이 되면 독서 속도가 빨라져 일주일에 2권 이상 읽는 것도 가능해 질 것이다. 자녀에게 책 읽으라고 강요하지 말고 먼저 책 읽는 모습을 보여주는 아빠, 엄마가 되어보자.


5. 경제인간


부자 되고 싶은 사람이 경제공부를 안 한다면 ‘손 안대고 코 풀려고 하는 사람’과 무엇이 다를까. 부자들은 세계경제 및 한국경제의 흐름을 읽어내고 미래를 예측, 발 빠르게 행동하는 능력이 탁월하다. 현시대를 살아가면서 경제를 모르고 부자가 되겠다는 생각은 빨리 버려야 한다.


필자는 경제인간이 되기 위해서는 가장 먼저 경제정보에 민감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경제정보를 꾸준히 보고 듣는 습관은 부자 되기의 기본중의 기본이다.


경제신문 정기구독료가 아깝다고 생각한다면 부자와는 거리가 멀어진다고 생각하고 정보습득에 과감히 투자하자. 경제신문, 경제방송, 인터넷, 책, 세미나 등 정보를 수시로 접하고 필요한 부분은 스크랩도 하는 습관을 가지는 경제인간이 되어보자. 알고 실천한 만큼 많이 버는 법이다.


[이상무 동양생명 (FC 전략팀) 차장]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