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 모든 일은 커뮤니케이션이 기본
세상 모든 일은 커뮤니케이션이 기본
  • 아이엠리치
  • 승인 2007.12.28 09: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상을 살아가는데 사람은 하루에 최소한 3,000여 번의 커뮤니케이션을 한다고 한다. 자기 스스로와 하는 커뮤니케이션과 타인과 하는 커뮤니케이션 그리고 주변 환경을 보면서 하는 커뮤니케이션이 있을 수 있다. 이 모든 커뮤니케이션의 연속 선상에 있는 것이 우리의 생활이다.


아침에 눈을 뜨면서부터 시작해 잠들 때까지 그리고 때때로 꿈에서도 커뮤니케이션을 하는 것이 사람이다. 이 때문에 사람에게 있어서 커뮤니케이션이라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커뮤니케이션을 여하히 효율적이고도 효과적으로 하느냐에 따라서 사람이 성공할 수도 있고 실패할 수도 있다.


사회생활을 하는데 있어서 특히, 비즈니스에 있어서 커뮤니케이션은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비즈니스는 커뮤니케이션의 결과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기 때문이다. 비즈니스관계로 사람을 만나서 성공하기 위해서는 상대방을 잘 설득해야 하고 상황을 이해시키기 위해서는 효율적인 커뮤니케이션을 행하여야만 한다.


자신의 생각을 여하히 잘 전달하느냐가 비즈니스의 성패를 좌우하기 때문에 커뮤니케이션을 효율적으로 하는 것은 성공의 중요한 요소다. 커뮤니케이션을 잘하기 위해서는 몇 가지 염두에 두어야할 점들이 있는데 첫 번째가 상대방 입장에서 생각하는 자세이다. 이것은 매사 커뮤니케이션을 할 때 상대방을 이해하려는 노력이 있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세상의 사람들의 다툼을 들여다보면 십중팔구는 상대방에 대한 충분한 이해 없이 자신의 주장만을 펼치다가 일어난다. 한번만 더 상대방의 입장으로 가보는 노력을 하면서 커뮤니케이션을 하면 다툼의 확률은 현저하게 떨어지게 된다.


두 번째는 'Halo Effect(후광효과)'라는 것이 우리를 지배한다는 사실을 인식하는 것. 후광효과라는 것은 처음의 인상이 상당부분 상대방을 지배하기 때문에 첫인상을 좋게 남기는 것이 중요하다. 그래서 사람들을 처음 만났을 때 어떠한 인상을 남기느냐가 인간관계와 성공의 관건이 된다.

 

세 번째는 경청하는 자세를 꼽을 수가 있다. 대부분 성공하는 사람들의 경우는 남의 말을 잘 경청하는 사람들이라는 사실을 염두에 둘 필요가 있다. 말을 많이 잘하는 것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남의 말을 잘 들어주고 상대방의 마음을 잘 이해해 주는 사람이 커뮤니케이션을 효율적으로 하는 사람이기 때문이다.


네 번째, 한번 만난 사람과 헤어진 후에 커뮤니케이션이 단절되지 않고 지속될 수 있도록 'follow up'을 하는 것이 필요하다. 일반적으로 사람들은 인사를 나누었다고 해도 헤어진 후 2주 정도가 지나게 되면 기억에서 대부분 지워지게 되어 기억이 잘 나지를 않는 것이 보통이다. 따라서 항상 사람을 만나고 난 후에는 전화를 한다든지 방문을 한다든지 편지를 써서 상대방의 기억 속에 잘 각인이 되도록 커뮤니케이션을 하는 것은 매우 유용하다고 할 수 있다. 똑같이 사람을 만나면서도 어떤 사람은 소위 발 넓은 사람이 되는 것은 효율적이고도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을 꾸준하게 한 결과일 가능성이 높다.


마지막으로는 늘 긍정적인 자세로 커뮤니케이션하는 것이 중요하다. 부정적인 사람을 좋아하는 상대방은 거의 없기 때문이다. 가급적 긍정적인 화법으로 대화를 나누어야 상대방에게 더 좋은 인상을 남기게 되고 긍정적인 결과를 남기게 된다.


‘아니요’, ‘안 될 텐데’, ‘불가능할걸요’와 같은 어구보다는 ‘되는 방법을 찾아보도록 하지요’,  ‘사람이 하는 일인데 잘 될 겁니다’와 같은 긍정적인 어법을 쓰도록 하는 것이 좋다. 이 세상 모든 일은 마음먹기에 달렸다. 성공적인 삶을 위해 보다 적극적으로 그리고 긍정적이며 효율적으로 커뮤니케이션하는 노력을 해 볼일이다.

 

[이영권 명지대학교 겸임교수 및 세계화전략연구소(www.bestmentorclub.org) 소장]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