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상력, 절대 유행을 타지 마라
상상력, 절대 유행을 타지 마라
  • 아이엠리치
  • 승인 2007.12.21 09: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상상력이야 말로 무한한 가능성이며 일종의 바이러스가 아닌가 생각된다. ‘도심 속 상상력 CT. 00대로 오라! 상상력이 하늘 끝까지 올라간다’는 한 대학의 광고문구나, 우리나라에서 가장 인기 있는 예능 프로그램 중 하나인 ‘상상플러스’라는 프로그램. 또한 인기 사진작가인 강영호씨의 작업공간인 ‘상상사진관’ 등에서 우리는 세상을 변하게 하는 진정한 힘이 바로 상상력이라는 사실을 알 수 있다.


<프로들의 상상력 노트>(해냄출판사. 2007)의 저자는 “상상력은 어린이만의 전유물이 아니라 기업 문화를 바꾸고, 상품의 경쟁력을 결정하는 요소가 된다” 전한다. 이제는 하나의 상품에도 고유한 상상을 투영해야 세계적으로 경쟁력 있는 제품을 만들어 낼 수 있다. 또한 전통적 비즈니스의 영역뿐만 아니라 영화, 게임, 만화, 음악 등 문화산업 분야에서도 상상의 힘은 점점 맹위를 떨쳐가고 있다.


이 책에선 상품을 만드는 상상력, 예술을 이루는 상상력, 경쟁력을 갖추는 상상력, 대중을 유혹하는 상상력, 감동을 만들어 내는 상상력 등 뛰어난 상상력으로 경쟁력을 갖춘 23명에 대한 내용을 소개하고 있다.


넥슨 로두마니 스튜디오 정영석 본부장의 사례는 다음과 같다. ‘카트라이더’의 성공은 개성 넘치는 카트와 레이스를 창조하겠다는 문화적 상상력과 하이브리드 P2P라는 기술적 상상력의 완벽한 조화 속에서 탄생한 예다. 그리고 2006 독일 월드컵 아드보카트 감독의 이름을 패러디한 ‘아드보 카트’, “거북이가 느리다는 편견을 버려”라는 카피로 눈길을 모은 ‘거북이 카트’와 변기이기 때문에 물을 맞으면 되레 한 번 더 물 공격을 할 수 있는 ‘변기 카트’까지 배꼽 빼는 상상의 연속이며, 유저의 감성을 자극하고 형상화시키는 상상력의 묘미를 소개한다.


영화 ‘음란서생’의 김대우 감독은 “절대 유행을 타지 말라‘고 이야기하고 있다. 그는 상상력을 끌어내서 최선의 노력을 다하기 위해 상상력에 도움을 만화, 소설, 사진 등을 즐겨본다. 하지만 공연은 그 자체가 상상력의 결정물이라 상상력을 오히려 방해한다는 측면 때문에 공연이나 영화는 거의 보지 않는 편이라고 한다. 또한 그는 상상력을 저해하는 일은 전혀 하지 않는데, 유행하는 노래를 외우거나, 유행하는 곳에 가거나, 유행하는 옷을 입는 것은 그에겐 먼 나라 이야기라고 강조했다.

 

* 핵심 메시지

 

21세기는 개성의 시대이며, 독창성이 더욱 빛나는 시대이다. 아울러 전 세계가 하나의 시장으로 이루어진 무한 경쟁시대이다. 이러한 시대에서 생존하기란 만만치 않다. 하지만 이런 치열한 경쟁 속에서 생존해 당당히 그 분야의 1인자로 우뚝 선 프로들이 있다. 경쟁자와 차별화된 자신만의 상상력을 바탕으로 성공을 이루게 된 것이다.


이 책은 이와 같이 상상력을 자신의 경쟁력으로 삼아 당당히 대한민국 상위 1%가 된 프로들의 사례를 소개하고 있다. 진정한 프로가 되길 원하시는 분들에게 당당히 성공한 프로들의 상상력을 훔칠 수 있는 책이 될 것이다.

 

[전형구/극동정보대학 교수/독서경영 칼럼니스트]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