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의 지름길은 '긍정적 사고'
행복의 지름길은 '긍정적 사고'
  • 아이엠리치
  • 승인 2007.11.20 07: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늘 즐겁고 행복하기만 한 사람은 이 세상에 아무도 없다. 그러나 어떤 사람은 항상 행복해 보이는데 어떤 사람은 불행해 보인다. 게다가 불행해 보이는 사람은 사회나 이웃에 많은 불만을 가지게 된다. 행과 불행은 자신이 선택하는 것이라는 것을 모르거나 자신의 선택을 인정하지 않기 때문이다. 행복은 긍정적인 사고에서 나오는데 긍정적인 사고를 하는 방법에 대해 생각해보자.


첫 번째는 긍정적인 사람들과 어울리는 방법이다. 어떤 무리 속에 있는지 그리고 어떤 분위기인지가 중요하다. 긍정적인 에너지가 넘치는 장소에 있으면 아무래도 마음이 밝아진다. 긍정적인 에너지가 넘치는 장소는 당연히 구성원들에 의해서 만들어 지는 것이기 때문에 내가 긍정적인 사람들의 무리 속으로 들어가는 것이 좋다. 더더욱 좋은 것은 내가 긍정적인 사고를 잘 하는 사람이 된다. 내가 긍정적이고 밝다면 더 많은 사람들이 나와 친해지고 싶어 할 것이다.


두 번째는 역사적으로 어려움을 딛고 성공한 성공스토리(전기)를 읽는 것이다. 세상에 어려움이 없는 사람은 없다. 성공자와 실패자는 단지 그 어려움을 어떻게 보느냐하는 관점의 차이만 있다. 큰 역경을 딛고 성공한 스토리를 보게 되면 나 또 한 그렇게 될 수 있다고 생각할 수도 있고 나의 어려움은 아무것도 아니라고 느낄 수 있을 것이다.


세 번째는 미안한 마음, 사랑하는 마음 그리고 감사하는 마음을 갖는 것이다. 조금 추상적인데 구체적으로 실천하려면 미안한 사람 그리고 내가 사랑하는 사람 그리고 감사하는 사람을 직접 떠올려 보는 것이다. 그러면 정말 더 열심히 살아야겠다는 생각이 들고 어느 정도 부정적인 생각들은 긍정적으로 전환하는데 도움이 된다.


네 번째는 내가 다른 사람보다 나은 점을 찾아보는 것이다. 어떤 생각을 하기 시작하면 그 사건과 연관 지어진 생각들이 꼬리에 꼬리를 물고 생각이 난다. 그러므로 좋은 일을 떠올려 거기서 내가 한 역할들을 떠올려보며 나의 장점 강점들을 다시 한 번 생각해보자. 그럴 때 마중물 역할을 하는 첫 생각을 긍정적인 그리고 행복한 일을 잘 생각해내는 것이 요령이다.


누구나 늘 긍정적이고 행복한 생각들로만 살 수는 없다. 그리고 부정적인 생각이라고 해서 다 나쁜 것만은 아니다. 부정적인 생각을 바탕으로 나온 안전용구들을 생각해 볼 수 있다.


예를 들면 안전벨트 같은 것이 그렇다. 사고가 났을 때를 가정한 것이니 그리 긍정적인 사고라고 말 할 수는 없지만 그 부정적인 가정을 기본으로 하여 긍정적인 결과를 만들어 냈으니 말이다. 그러니 부정적인 생각이 떠올랐다고 해서 무조건 억누르고 우울해 할 필요는 없다. 그것을 어떻게 긍정적으로 해석하여 마무리하느냐가 중요하다. 그리고 그런 일들을 나의 성공과 어떻게 연결해 나갈지를 모색해 보는 것이 좋다.


누가 무엇이라고 하든 긍정적인 마음은 성공의 기초가 된다. 특히 여성들은 일상에 너무 쫓겨 가끔은 우울한 기분에서 벗어날 엄두도 못 내고 부정적인 마음의 포로가 되는 수가 있다. 자신만의 긍정적인 사고로의 전환법을 한 번 개발해보자. 그럼으로써 우리가 원하는 행복에 더 가까워 질 수 있다.

 

[서명희 ‘이영권의 성공센터’ 여성성공학 대표강사]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