긴급하진 않지만 중요한 일에 투자하라!
긴급하진 않지만 중요한 일에 투자하라!
  • 아이엠리치
  • 승인 2007.10.08 15: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성공의 중요한 요소 중에 하나가 시간 관리에 대한 경쟁력을 갖는 것이다. 누구에게나 공평하게 하루 24시간이 주어지지만 어떤 사람은 36시간처럼 또 어떤 사람은 12시간처럼 쓰는 사람이 있다.


시간 관리에 대한 분류 중에 가장 많은 부분을 차지하는 것이 바로 긴급한 것과 긴급하지 않은 것, 중요한 것과 중요하지 않은 것으로 나누는 방법이다.


첫 번째로 긴급하고 중요한 일이다.


예를 들자면 아파서 병원에 가는 일이라든가 벼락치기 공부라든가 하는 것들이다. 물론 꼭 해야 할 일이다. 하지만 이것에만 너무 시간을 투자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가능하다면 긴급하기 전에 해결 하는 것을 권하고 싶다. 그렇게 하려면 틈틈이 중요하지만 긴급하지 않은 일에 투자를 해놓아야 한다.


두 번째는 긴급하진 않지만 중요한 일이다.


예를 들면 당장 필요하지 않은 시험 준비라든가 자격증을 따는 일 그리고 건강관리를 하는 일 등이 이에 속한다. 시간 관리를 가장 현명하게 하는 사람들이 비중을 많이 두는 부분이다.


이것은 당장 급하지는 않지만 이것을 계속 미룬다면 언젠가는 급한 일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웬만한 건 급한 일이 되어서도 해결이 가능할 수 있지만 건강관리 같은 경우는 좀 힘들어질 수도 있다.


세 번째는 긴급하고 중요하지 않은 일이다.


예를 들자면 체면치레 경조사라든가 꼭 참석하지 않아도 되는 모임 등이 이에 속한다. 시간 관리를 좀 체계적으로 하기위해 노력한다면 이 부분은 가능하면 많이 줄이고, 중요하지만 긴급하지 않은 일에 투자 할 수 있길 바란다.


네 번째는 긴급하지도 중요하지도 않은 일이다.


예를 들어 과다한 TV시청이라든가 건강을 해칠 정도의 술자리 등이 이에 속한다. 이런 시간은 반드시 줄여야 할 부분이다. 거꾸로 이러한 시간만 잘 관리 되어도 절약되는 시간이 많아 져서 시간 관리의 경쟁력은 훨씬 높아 질 것이다.


스티븐 코비 박사는 세계 직장인 4500명을 대상으로 1994년부터 5년 동안 ‘시간 사용법’에 대해 조사했다. 그 결과 성공한 사람들의 60~80%가 어학공부, 인맥관리, 독서나 휴식 등 ‘당장 급한 것은 아니지만 장기적으로 중요한 일’에 시간과 노력을 기울인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일반인의 경우는 회의나 우편물 정리, 그리 중요하지 않은 전화 등 긴급하고 중요하지 않은 일이나 긴급하고 중요한 일에 투자 한 것으로 나타났다.


사실 여성들 특히 주부들은 긴급하지 않은데 중요한 일을 놓쳐서 긴급하고 중요한 일이 된 다음에야 처리를 하는 경우가 너무 많다. 필자의 경우도 중요하지 않은데 긴급한 일을 처리하느라 늘 바쁘고 여유 없어 보이고 결과는 거의 미미한 경우가 많았다.


하지만 이렇게 우선순위를 정해서 생활한다면 같은 노력에 비해 큰 결과를 기대할 수 있다.특히 여성들이 약할 수 있는 두 번째의 긴급하지 않지만 중요한 일에 더욱 많은 시간을 할애해보자.


이 부분은 특히 꿈이나 사명과 연관이 있을 가능성이 많다. 삶의 궁극적인 목표인 행복한 삶의 기초가 될 것이다. 멀리 내다보고 잘 계획하고 꾸준히 실천하자.


[서명희 ‘이영권의 성공센터’ 여성성공학 대표강사]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