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 인생을 위한 7가지 조언
성공 인생을 위한 7가지 조언
  • 아이엠리치
  • 승인 2007.09.28 15: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리 사회는 경제적으로나 정치적으로 많은 어려움이 성공을 지향하는 사람들에게 어둠을 주고 있다. 이런 어둠을 뚫고 나가야만 성공의 밝은 빛을 볼 수 있다. 어둠 속에서 밝은 빛을 찾기란 그리 쉬운 일은 아니다. 하지만 <인생성공 BASIC COURSE>(보는소리. 2007)은 밝은 빛을 찾아 갈 수 있는 7가지 방법을 제시하고 있어 눈길을 끈다.


성공인의 목표관리란 성공의 목표를 어디에 두어야 할지 모르는 입장에서 손쉽게 자신의 목표를 설정할 수 있도록 길잡이를 해 준다. 1년 이내의 단기 목표와 5년 이내의 중기 목표 그리고 10년 이후의 장기 목표를 구체적으로 설정하도록 돕고, 자신의 목표를 항상 기억하고 볼 수 있도록 시각화해 그 목표가 달성될 수 있도록 바른 길을 안내한다.


성공인의 효율적인 시간관리는 결국 자신이 세웠던 성공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가장 기초적인 방법으로 제시된다. 누구에게나 하루 24시간이라는 똑같이 주어졌다. 하지만 주어진 24시간을 효율적으로 사용하는 사람은 24시간이 아니라 36시간 나아가 48시간의 효과를 얻을 수 있다. 하지만 그렇지 못한 사람은 24시간도 제대로 사용하지 못하는 누를 범하기가 쉽다.


특히 이 책은 자신이 마음대로 자신만의 시간으로 활용할 수 있는 새벽시간과 알게 모르게 낭비되는 짜투리 시간 등을 어떻게 활용하는 것이 성공으로 갈 수 있는 지름길인지에 대해 바르게 안내하고 있다.


성공인의 인맥관리는 결국 인간세상은 혼자선 살 수 없는 곳이기 때문에 어떻게 하면 만나고 헤어지는 모든 사람들 속에서 자신에게 필요한 원석을 보석으로 만들 수 있을 것인가에 대한 것이다. 특히 처음 만나는 사람을 어떻게 자신의 보석 상자에 담을 것이며, 첫 만남에서 주고받는 명함을 어떻게 관리해 성공인으로 갈 수 있을 것인가에 대한 실천방안을 찾아 볼 수 있다.

 

성공인의 재정관리는 정확한 수입과 지출을 분석해 자신만의 재정관리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도록 안내한다. 특히 미국 초대 재무장관이었던 플랭크린의 재정관리법이 오늘날까지 미국의 재정컨설턴트들에게 많이 활용되고 있다는 측면에서 이에 대한 소개와 실천방안을 제시하고 있다.


성공인의 건강관리는 아무리 인생에서 성공을 이룬다고 해도 결국 건강하지 못하면 아무런 소용이 없다는 사실을 인식하도록 돕는다. 돈(금전)을 잃으면 짧은 시간 가슴 아플 것이며, 명예를 잃으면 상당 기간 큰 타격을 입게 된다. 하지만 건강을 잃게 된다면 모든 것을 잃는 거와 같기 때문에 평생을 후회한다. 따라서 자신의 건강을 지키기 위한 방법의 안내와 자신만의 건강비법을 가질 수 있도록 안내한다.


성공인의 이미지 관리는 현대는 브랜드시대이다. 자신만의 개성과 끼를 얼마큼 발휘하느냐에 따라 자신의 이미지가 기억된다. 상대방에게 자신의 이미지가 각인됐다는 것이 바로 성공으로 가는 첫걸음이다. 따라서 자신만의 개성 내지는 브랜드를 어떻게 발견할 것이고, 자신의 브랜드 가치를 높일 것인가에 대한 올바른 지침을 전달받을 수 있다.


성공인의 멘토 찾기는 우리 사회에 확산되고 있는 멘토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통해 자신을 성공으로 갈 수 있도록 점검한다. 특히 자신을 이끌어주고 도와주는 인생의 스승 또는 조력자를 어떻게 만날 것이고 어떤 멘토를 만들 것인가에 대해 안내한다.


성공인의 사회공헌목표 찾기는 20세기 이후 가장 세계적으로 성공한 많은 성공인들이 그 성공을 자신만을 위해 사용하지 않았다는 점을 발견할 수 있다. 한때는 미연방정부의 1년 예산보다도 많은 돈을 소유했던 록펠러의 경우는 7억 5천만 달러의 기금으로 록펠러재단을 설립해 사회에 환원했다. 빌 게이츠, 워렌 버핏 등 수많은 재산가들이 자신의 재산을 사회에 환원하며 더불어 사는 모습을 보여 주고 있다.


이런 모습 속에서 성공인으로써 자신을 중심으로 형성돼 있는 사회에 어떤 역할을 할 것인가에 대한 자신만의 약속을 정할 수 있다. 특히 가장 기초가 되는 사회인 가정에서의 자신만의 나눔을 어떻게 실천할 것인가에 대한 구체적인 방법을 제시하고 실행할 수 있도록 안내한다.


* 핵심 메시지


모든 사람이 성공을 갈구하고 있고, 이 성공을 위해서 달려가고 있다. 그러나 대부분이 성공하겠다는 염원만을 갖고 시스템과 프로그램 없이 무조건 노력하고 있는 것은 비효율적이다. 우리에겐 성공의 기본이 되는 자신의 목표를 어떻게 설정하는 것이 좋으며, 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관련된 요소들은 무엇이며, 어떤 시스템과 프로그램을 갖고 노력해야 더 효과적인 가를 알려주는 성공학 내비게이션이 필요하다.


이 책은 많은 성공을 갈구하는 분들에게 하나의 나침반이요, 인생의 내비게이션이 될 것이다. 물론 성공으로 가는 시간도 줄여줄 수 있다. 이 책을 통해 익힌 것을 생활 속에서 실천하고 습관화한다면 누구나 성공자의 반열에 들어갈 수 있을 다는 메시지를 던지고 있다.

 

[전형구/극동정보대학 교수/독서경영 칼럼니스트]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