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 꿈꾸는 여성 "이미지 관리 철저하라"
성공 꿈꾸는 여성 "이미지 관리 철저하라"
  • 아이엠리치
  • 승인 2007.06.26 13: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람의 이미지는 관리하기에 따라서 완전히 다른 결과를 가져온다. 특히 여성의 경우는 더욱 그러하기에 적절한 관리가 필요하다.


성공적인 이미지 관리를 원한다면 적극적으로 공부하고 실천해 보려는 자세가 필요하다. 이미지는 내적이미지와 외적 이미지로 나눌 수 있는데 내적이미지는 하루아침에 되는 것이 아니라 오랜 기간 꾸준하게 관리하며 내공을 쌓는 것이 필요하다. 외적이미지 또한 우리가 생각하는 것처럼 아름답게 예쁘게만 꾸미는 것이 아니라 자신을 더욱 자기답게 자신의 이미지 컨셉에 맞게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다.


나이 40이 되면 자신의 얼굴에 책임을 지라는 말이 있다. 이 말은 40이 넘어서면 자신의 생각이나 생활패턴 등이 얼굴이나 외모로 나타난다는 뜻이다. 착해 보인다던지, 악해 보인다던지, 지적으로 보인다던지, 무식해 보인다던지.. 하는 여러 가지 느낌들이 외모를 통해서 풍겨나는 것이다.


내적인 이미지를 잘 관리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몇 가지를 염두에 두는 것이 필요하다.


첫째, 지적인 사람이 되기 위해서는 책을 많이 읽는 것이 좋다. 독서만큼 시간과 장소의 제약을 덜 받고 지적수준을 높여주는 공부 방법은 없기 때문이다. 그리고 한 두 분야쯤은 조금 더 전문적인 수준까지 파고들어 공부해 보자. 독서하고 전문가가 되려고 노력하는 것이 지적인 사람이 되는 가장 좋은 길이다.


얼리 어댑터가 되도록 해보자! 늘 시대의 흐름을 잘 읽고 따라가려하는 자세는 그 사람을 진취적인 리더의 모습으로 보이게 해준다. 때로는 젊은이들 옷차림도 따라해 보고 좋아하는 노래도 들어보고 학생들이 가지고 다니는 것에 대해서도 관찰해보고 신문을 꾸준하게 보도록 한다. 신문이 최신정보를 얻는 데는 최고이기 때문이다.


둘째, 온화해 보이고 싶다면 자주 웃고 칭찬을 많이 하라! 표정이 굳은 상태로는 칭찬이 되질 않는다. 칭찬을 할 때는 나 스스로의 인상도 좋게 되지만 또 하나는 상대로 부터의 피드백이 좋기 때문에 웃을 일이 많이 생긴다. ‘칭찬스킬’ 같은 것도 공부해보고 체화시킬 수 있다면 너무 좋을 것이다. ‘웃는 얼굴에 침 못 뱉는다’라는 속담도 있지만 웃음은 전염성도 강해서 내 주변을 긍정적인 기운으로 가득하게 만들기 때문에 참으로 소중한 것이다.


셋째, 부드러운 카리스마를 원한다면 자신만의 원칙은 세우고 긍정적인 마인드를 강화하는 방법을 갖도록 노력하는 것이 좋다. 자신의 사명서를 아침마다 읽는다던지 아니면 꼭 사명서가 아니더라도 자신의 뜻하는 바를 이룰 수 있는 선언문 같은 것을 플래너 같은데 넣어가지고 다니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다. 가끔만 눈에 띄어도 분명히 무의식에 영향을 주기 때문이다.

 

외적인 이미지 관리를 위해서는 아름다움만 추구할 것이 아니라 나의 매력이 될 수 있는 부분을 찾아내어 더욱 강화하고 반대로 나의 이미지를 손상시키는 부분은 보완하고자하는 것이 중요하다.


자세는 늘 바르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 바른 자세는 첫인상을 반듯하게 보이게 하는 효과가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너무 긴장한 것 같은 느낌을 주는 자세는 다른 사람에게도 편해 보이지 않지만 건강에도 좋지 않을 수 있다. 편안해보이면서도 바른 자세를 갖도록 노력하는 것이 중요하다.


자신에 맞는 화장과 액세서리도 중요하다. 가능하다면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보기를 권하고 싶다. 이는 사람에 따라서 어울리는 것이 다 다르기 때문이다. 브로치나 머플러 하나로도 멋스러움을 표현 할 수 있지만 대신 잘 못하면 안 한 것만도 못한 결과를 가져올 수도 있음을 명심할 필요가 있다. 전체적인 균형도 생각하는 것이 좋을 것이다. 보통 한두 가지에 지나치게 신경을 쓰다보면 놓치는 부분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머리끝부터 발끝까지 세심한 신경을 쓰는 것이 중요하다.


내적이미지가 오랜 시간에 걸쳐 만들어지는 것에 비해 외적이미지는 그때그때 분위기에 맞춰 바꿀 수 있는 것이 장점이지만 이미지 관리는 남을 속이는 것이 아니라 나를 더 나답게 만드는 것임을 잊어서는 안 된다.


성공적인 여성이 되기를 원한다면 성공한 여성의 이미지를 가져야한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성공한 여성을 떠올릴 수 있는 이미지를 가졌다면 이미 절반은 성공 한 것이나 마찬가지이다. 성공을 꿈꾸는 여성들이 가장 먼저 신경 써야 되는 부분이 바로 이미지 관리인 것이다.  

 

[서명희 ‘이영권의 성공센터’ 여성성공학 대표강사]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