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 면접은 설득커뮤니케이션!
성공 면접은 설득커뮤니케이션!
  • 아이엠리치
  • 승인 2006.11.23 18: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그 모델의 컨셉과 디자인에 대해서 설명해 주시겠습니까!”

“네, 제 작품의 컨셉은 ...입니다.”


“그 남쪽의 액센트며 사투리가 강사로서 좋은 인상을 줄 수 없을 것 같은데요.”

“.... 제 말투나 억양이 단점이라고 여기지 않습니다. 강한 메시지의 전달력이나 호소력에서 효과를 발휘할 것이고,  저는 여러분이 생각하는 단점을 장점화해 저만의 강점으로 만들 것입니다.”

 

필자가 몇년 전 헤어아티스트 강사가 되기 위한 면접장에서 면접관과 나눈 내용이다. 당시 면접관의 당혹스런 지적을 나름대로 슬기롭게 넘어갔던 일이다. 월스트리트 저널에 의하면 우수한 커뮤니케이션 능력은 비즈니스 세계에서 가장 절실히 요구되는 자질이라고 한다. 많은 사람과 정보를 교류하며 어우러져 살아간다면 자신도 하나의 브랜드가 된다. 우리의 의사표현 방식에는 글쓰기와 말하기와 이미지가 있다. 뛰어난 문장가는 아니지만 단어 하나로도 자신의 브랜드를 만드는 경우도 있다. 

 

한 조사기관에서 사람이 살아가는데 있어서 가장 두려운 것이 무엇이냐고 설문조사를 한 적이 있었다. 그 결과 자신이 죽어가는 것을 아는 것이 두 번째로 두렵다고 말했다고 한다. 그렇다면 가장 두려운 것이 무엇인지 짐작할 수 있겠는가!  바로 많은 사람들 앞에서 말하는 것이었다. 즉 남들과 의사소통을 하는 일이라는 것이다. 

 

비즈니스와 취업, 결혼을 전제로 한 맞선이나 성공을 잡으려는 만남은 사람과 사람의 대면에서 이루어진다. 쉽게 말하자면 이것도 일종의 면접이라고 볼 수 있다. 곧 글쓰기와 말하기는 어떤 상황에서의 전략적인 기능이다. 면접에서 말하기의 화법도 중요하지만 문제는 말하기의 상황에 달려 있다. 이것을 ‘어떻게 슬기롭게 대처하는 가’ 하는 게  면접이라고 할 수 있다.  

 

비즈니스 여성연합회의 설립자인 ‘데브라 콘드렌’ 박사에 따르면, 여성 경영인중 75%는 사람들 앞에서 말할 기회가 주어지면 거절하겠다고 대답했다고 한다. 비단 여성들의 반응으로만 볼 수 없다고 생각한다. 말하기를 두려워하기보다는 그 상황을 두려워 한다는 것이다. 그렇다면 우리에게 비일비재한 말하기의 상황을 어떻게 성공으로 이끌 것인가!  그 지름길은 자신감, 전문적인 능력, 열정을 표현할 수 있는 바로 <이미지 이벤트 파워> 전략이다.  이는 당신이 당신에게 주어진 상황에 성공을 목표로 하는 이미지를 설정하는 이벤트를 펼치는 거나 다름없다.

 

가령 당신 취업을 앞둔 취업준비생이라고 치자. 그렇다면 당신이 주어진 면접 상황을 잘 파악해서 자신의 이미지를 각인시킬 수 있을까? 해결책이 없다면  필자가 제안하는 직업별 ‘면접 헤어코디 황금룰 7’을 당신의 것으로 만들어가라.

 

첫째, 대기업 전략이다. 당신이 희망하는 기업의 브랜드 이미지를 먼저 익혀라. 그러자면 기업의 홍보문구를 중시하라. 

 

가령 삼성을 보자. “우리가 만든 건 달라요!” 일등정신!  이럴 땐 이런 코디를 하라. 몸의 디자인보다는 품격을 추구하는 것이 좋다. 아이디어가 튀는 인재를 원하지만 복장이 튀는 사원은 거부당하기 쉽다. 헤어와 의상은 단정하며 고급스러운 소재의 기본적인 아이템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남성이라면 딱딱한 젤, 무스보다는 왁스로 헤어를 표현.  여성이라면 너무 길지 않은 중간길이의 단발커트에 볼륨 펌이나 볼륨 스타일링하는 것이 좋다. 염색은 가능하면..NO!

 

이번엔 LG를 보자. "사랑해요~ LG!" 감성적인 브랜드파워이다. 한층 고품격된 LG, 가전제품의 최고절정기처럼 부드러운 감성을 내세워라.  남성이라면 새까맣고 뻗치는 머릿결은 밤색정도의 염색과  부드러운 웨이브를 연출하는 것이 좋다.  

 

둘째, 일반사무직 전략이다. 무엇보다 성실한 느낌을 주는 무난한 코디가 적합하다.  남성이라면 특별함보다는 베이직. 남성다움의 대명사!  반 스포츠형이나 상고머리형에 젤로 정돈하라. 여성이라면 요란한 염색만 피한다면 OK. 웨이브 펌이라도 헤어밴드나 고무밴드로 깔끔하게 묶어라 . 

 

셋째, 광고직 전략이다. 일단 대담성과 튀는 감각의 헤어를 들이대라. 남성이라면 명도차가 많이 나지 않는 블리치를 넣어 율동감을 주는 것도 높은 점수.  커리어 우먼의 느낌을 물씬 풍기는 여성을 선호하는 업계다.

 

넷째, 언론 및 잡지사 전략이다. 확성과 신속함은 기본이다. 남성이라면 일반적인 남성커트머리나 여성Shot커트의 길이에서 왁스로 정돈하라. 역시 치렁치렁한 긴 머리의 여성은 하나로 묶어 활동적이고 신선한 이미지를 담아라. 단발길이의 볼륨 셋팅펌이 당신을 도와줄 것이다.

 

다섯째, 영업직 및 마케팅직 전략이다. 이미지와 신뢰가 승부수다. 남성이라면 세일즈 품목에 따라 고객의 성향과 신분에 따라, 강함인가, 부드러움인가. 젤, 무스, 왁스, 스프레이를 동원한 깔끔한 마무리가 중요하다. 여성이라면 세련미와 편안함이 함께 묻어나야 한다. 생머리보다는 굵은 볼륨웨이브에 엣센스와 왁스를 함께 마무리하라.

 

여섯째, 공무원. 공기업 전략이다. 말 그대로 ‘기본’이다! 이제 머지않아 본격적인 취업시즌이다. 성공 취업은 열정과 땀으로 준비해가는 자의 몫이다. 이제 <설득 스타일링>이 전략이다. 면접은 맞선이나 다름없다. 맞선에서 상대방의 맘을 빼앗으려면 당신만의 면접 매력 포인트가 있어야 한다. 당신만의 성공적인 헤어스타일링으로 면접관을 잡아라. 이제 성공 취업이다.

 

ⓒ이지수261123  <글/ 이지수 / 헤어칼럼니스트. 헤어아티스트. LHMA대표. MS바리캉 대표>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