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미나리포트] 좋은 인맥 얻기 위한 5가지 전제조건
[세미나리포트] 좋은 인맥 얻기 위한 5가지 전제조건
  • 아이엠리치
  • 승인 2006.11.21 19: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결혼전 잘 놀던 사람이 결혼하면 잘 삽니다(?)”


지난 11월 16일 한국CEO연구소가 주관한 ‘성공하는 리더의 공통점-사회지능(SQ)'이라는 강연에서 한근태 한스컨설팅 대표가 꺼낸 말이다.


그는 결혼 전 잘 놀던 사람이 결혼하면 잘 사는 것은 당연한 이치라고 설명했다. 이유인즉, 결혼 전, 사람들을 우호적으로 대하는 사회지능(SQ)이 발달했기 때문. 이성 관계가 많았던 것이 사람을 보는 안목을 높여주었고 그 사람 관계를 통해 상대방의 기분을 좋게하고 배려하는 관계 노하우가 생겼던 것이다.


한 대표는 여러 사람들과 관계를 맺고 살아가는 이 시대를 살아가는 사람들은 그 어느 때보다 사회지능(SQ)이 중요해졌다고 말했다. 사회지능은 한마디로 사람과의 관계를 잘 유지하면서 살아가는 능력이 얼마나 좋은가를 따질 수 있는 기준이라고 볼 수 있다.


과거 자급자족을 하며 살아가던 시대가 아닌 사람과의 관계 속에서 살아가기 때문에 이제 IQ, EQ를 벗어나 높은 SQ를 가지느냐에 따라 성공의 관건으로 자리잡아 가고 있다.


그렇다면 SQ를 높이는데 가장 중요한 것이 무엇일까? 바로 인맥 관리. 인맥관리를 얼마나 잘 하느냐에 따라 사회에서 나의 입지와 나의 존재가 달라질 수 있다는 것.


무조건 인맥이 많다고 사회지능이 높은 것은 아니라고 단언하는 그는 “인맥이 많은 것도 중요하지만 적은 인맥이라도 어떻게 관리하느냐가 키 포인트”이며 “인맥은 활용하지 않으려 할 때 인맥의 가치는 더욱 올라간다”고 전했다.


흔히들 ‘내가 ***장관을 아는데, 내가 ***를 아는데...’하며 인맥을 운운하는 사람들은 정작 별 볼일 없는 사람뿐이라는 것이다.


그러면서 한 대표는 성공하기 위한 필수조건인 좋은 인맥을 얻기 위한 전제조건을 다음과 같이 소개했다.


첫째, 내가 먼저 괜찮은 사람이 되라. ‘나를 다른 사람에게 추천할 수 있는 사람이 되라‘

유유상종이라는 말이 있듯이, 내가 괜찮은 사람이 되어야 내 인맥이 되는 주변 사람들도 괜찮은 사람들이 있다는 뜻이다. 여기서의 괜찮은 사람은 가치관은 물론, 재산과 실력 등등 그 모든 것이 포함된다. 자신이 먼저 실력있고 전문성을 가진 사람이 되어야 마찬가지로 실력있고 전문성 있는 사람을 인맥으로 끌어들일 수 있기 때문이다.


둘째, 나보다 부족한 사람, 아랫사람 등 소외된 사람들에게 잘하는 사람이 되라. 

선한 일을 많이 하면 반드시 늘 경사가 뒤따른다는 뜻의 ‘적선지가 필유여경(積善之家 必有餘慶)’이라는 말처럼 항상 나보다 어려운 사람들을 먼저 생각하라고 전했다. 자신의 작은 호의와 정성이 훗날 더 큰 보답으로 돌아온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300여년 동안 부가 유지된 경주 최씨의 이야기를 덧붙였다.

 

셋째, 부조를 잘 이용하라. 결혼식이나 장례식장에서의 부조금을 잘 이용하는 것도 상대방에게 좋은 이미지를 선사할 수 있는 방법이자 좋은 인맥을 늘릴 수 있는 노하우다.

한 대표는 예로 5만원할 축의금을 10만원을 넣었더니 그 다음부터 그를 대할 태도가 달라졌다고 말했다.


넷째, 자신의 직위를 악용하지 마라. 사회생활을 하다보면 사람은 누구나 갑의 입장과 을,병,정의 입장으로 갈라지게 된다. 갑이라하면 지시를 내리는 원청업체, 을,병,정은 하청업체인 셈이다. 자신의 직위가 갑이라고 해서 을,병,정을 함부로 대해서는 안된다게 그의 생각. 높은 직위를 이용해 상대방을 막대하는 행동은 금물이다. 


마지막은 잇속을 생각하지 않고 순수한 목적으로만 사람을 대하라. 자신의 이득을 위한 것이 아닌 순수한 마음으로 행한 일은 보답으로 돌아오게 돼있다.


한 대표는 “좋은 인맥을 형성하는 것은 사회관계를 좋게 하고 그것은 성공으로 가는데 도움을 준다”며 인맥 형성과 관리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강연회를 마쳤다.  

 

[이유선 아이엠리치 기자]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