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계현 삼성전자 사장 “AI시대 시작”, 차세대 메모리 기술 강조
경계현 삼성전자 사장 “AI시대 시작”, 차세대 메모리 기술 강조
  • 박세리 기자
  • 승인 2024.01.15 17: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계현 삼성전자 사장(오른쪽에서 세 번째)이 CES 2024 전시장을 찾은 모습.(사진=경계현 사장 인스타그램 갈무리)
(오른쪽에서 세 번째)경계현 삼성전자 사장이 CES 2024 전시장을 찾은 모습.(사진=경계현 사장 인스타그램 갈무리)

[화이트페이퍼=박세리 기자] 경계현 삼성전자DS(반도체)부문 대표이사 사장이 AI 시대 차세대 메모리 기술을 강조했다.

15일 업계에 따르면 경 사장은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경 사장은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세계 최대 IT·가전 전시회 CES 2024에 참석한 후 자신의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CES에서 만난 대부분 고객과의 대화 주제는 AI였다”는 내용의 게시물을 게재했다.

경 사장은 경 사장은 “챗GPT가 등장하고 퍼블릭 클라우드 업체들이 노멀 서버 투자를 줄이고 그래픽처리장치(GPU) 서버에 투자를 늘렸을 때 한정된 예산 탓이라고, 시간이 지나면 노멀 서버 투자가 다시 시작될 것이라고 믿었던 적이 있었다. 그런데 그런 일은 생기지 않았다”라며, “컴퓨팅에 근본적인 변화가 생긴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노멀 서버는(이미 존재하는 데이터에서 특정 정보를 찾는) 전통적인 리트리벌(Retrieval) 시스템을 위한 것인데, 컴퓨팅 환경이 주어진 입력에 새로운 정보를 생성하는 제너러티브(Generative) 시스템으로 변했다”고 설명했다.

또 “제너러티브 시스템이 되려면 메모리와 컴퓨트 셀들이 상호연결 돼야 하는데 메모리와 컴퓨트를 한 칩으로 만드는 것은 비싸다”며 “그래서 HBM(고대역폭메모리), GPU 가속기, 2.5D 패키지가 등장한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는 “여전히 메모리와 컴퓨터 사이의 거리가 멀어 고용량의 HBM, 더 빠른 인터페이스 등 메모리와 컴퓨터 사이의 거리를 줄이려는 시도가 지속될 것“이라며 ”서버에서 시작된 이 시도가 PC로 스마트폰으로 진화해갈 것“이라고 예상했다. 그러면서 ”서버에서 시작된 이 시도는 PC로, 스마트폰으로 진화할 것”이라며 “AI 시대, 새로운 기회가 왔다”고 전망했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