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옥션블루, 앤디 워홀 '달러 사인' 미술품 조각투자 청약 
서울옥션블루, 앤디 워홀 '달러 사인' 미술품 조각투자 청약 
  • 고수아 기자
  • 승인 2024.01.15 13: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올해 첫 미술품 조각투자 상품, 1주당 10만원
앤디 워홀의 <달러 사인>. 사진=서울옥션블루
앤디 워홀의 <달러 사인>. 사진=서울옥션블루

[화이트페이퍼=고수아 기자] 서울옥션블루는 앤디 워홀의 <달러 사인>을 기초자산으로 한 새해 첫 미술품 조각투자의 청약을 진행하고 있다. 

서울옥션블루가 지난 12일 오전 10시부터 오픈한 청약은 오는 18일 오후 4시까지 주말 포함 7일간 진행되며 서울옥션블루의 미술품 조각투자 앱 ‘소투(SOTWO)’를 통해 신청이 가능하다.

기초자산 작품은 현대미술의 거장 앤디 워홀의 대표작 <달러 사인>이다. 해당 작품은 서울옥션블루가 지난 9월 서울옥션 경매를 통해 5억 5000만원에 낙찰 받은 40.5x51cm 크기의 1981년작 <달러 사인>으로, 지난 12월 기초자산 대비 2배 가량 작은 크기의 유사 작품이 1억원 이상을 상회하는 가격으로 거래된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 모집되는 투자계약증권은 앤디 워홀의 <달러 사인> 작품을 기초로 취득금액과 발행제비용을 포함한 7억원 규모로 1주당 10만원, 총 7000주가 발행된다. 신청가능한 1인당 최대수량은 300주, 일반 투자자들에게 배정되는 증권수량은 6300주이며 이는 발행사로서 책임을 공동부담하기 위해 서울옥션블루에 자사 10% 선배정된 700주를 제외한 수량이다.

청약을 신청하기 위해서는 청약증거금 100%를 납입해야 한다. 청약증거금은 모집기간 내 증권의 납입금을 대체하여 진행된다. 서울옥션블루는 청약대금 미납자에 의한 실권주 발생을 방지하고 최대한 많은 투자자들에게 기회를 제공하고자 청약희망 금액 전액을 납입해야 청약신청이 가능하도록 했다.

공모는 일괄청약에 의한 균등/비례(50:50) 방식으로 진행된다. 서울옥션블루는 최대한 많은 투자자들에게 배정의 기회를 부여하기 위해 균등배정 방식과 청약 수량에 비례하여 배정하는 비례배정 방식 배정을 동시 채택했다.

소투에서 청약을 신청하기 위해서는 앱 내에서 진행하는 KB증권 계좌 연동과 투자적합성 테스트 참여가 필수다. 청약 당일에는 신청자들이 몰릴 수 있으므로 모집 시작 전 KB증권 계좌 연동 및 투자적합성 테스트를 사전에 참여해두는 것도 좋다.

KB증권 계좌연동 및 투자적합성 테스트를 완료한 투자자들은 자동참여되는 이벤트도 마련됐다. 1월 18일까지 진행되는 이번 이벤트는 추첨을 통해 ▲단색화 거장 김환기 작가 한정판 판화 작품(1명) ▲스타벅스 커피(500명)를 증정할 예정이다. 상세내용은 소투 앱 이벤트 메뉴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