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행연합회, 보이스피싱 피해 예방 금융교육 교재 발간
은행연합회, 보이스피싱 피해 예방 금융교육 교재 발간
  • 고수아 기자
  • 승인 2024.01.10 10: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면편취형 금융사기 피해구제절차 등 최신 정보 반영
자료=은행연합회
자료=은행연합회

[화이트페이퍼=고수아 기자] 은행연합회는 10일 보이스피싱 피해 예방 교재인 '안전한 금융생활을 위한 보이스피싱 대처 방법'을 발간했다고 밝혔다. 

이 교재는 금융소비자가 보이스피싱 피해를 사전에 예방하고, 피해를 당한 경우 신속히 대처하여 피해를 회복하는 데 도움을 주기 위한 목적으로 제작됐다. 

부당한 지급정지에 대한 대응방법과 범죄 가담자를 모집하는 취업 사기에 대해서도 소개하고 있어 보이스피싱에 관한 모든 피해를 예방할 수 있는 종합 지침서가 될 것으로 보인다.

교재에는 은행연합회 ‘은행 전화번호 진위확인 서비스’, 금융감독원 ‘개인정보노출자 사고예방시스템’, 금융결제원 ‘본인계좌 일괄지급정지 서비스’ 등 유용한 서비스를 쉽게 이용할 수 있는 QR코드가 수록된 것이 특징이다.

또한 작년 11월 법 개정으로 신설된 ‘대면편취형 보이스피싱’에 대한 피해구제 절차 등 최신 정보가 수록됐다. 

조용병 은행연합회장은 “보이스피싱 수법이 고도화됨에 따라 평소 남에게 속지 않을 것이라고 자신하던 사람들도 큰 금전 피해를 입는 경우가 많다”며 “이 교재를 통해 보이스피싱 피해 예방 교육이 보다 활성화되어 금융소비자, 특히 금융취약계층이 안전한 금융생활을 영위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은행연합회는 보이스피싱 예방 교육이 활발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이 교재를 은행권과 시니어금융교육협의회 등 교육단체에 배포했다. 교재는 은행연합회 소비자포털(금융교육→자료실)에서 열람할 수 있으며, 보이스피싱 피해 예방 교육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누구나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