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화 1세대 故 구자학 아워홈 회장 회고록, ‘최초는 두렵지 않다’ 출간
산업화 1세대 故 구자학 아워홈 회장 회고록, ‘최초는 두렵지 않다’ 출간
  • 박세리 기자
  • 승인 2023.12.13 12: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방 타임스퀘어의 아모리스 오픈 행사에 참석한 故 구자학 회장 모습(2009) (사진=아워홈)
경방 타임스퀘어의 아모리스 오픈 행사에 참석한 故 구자학 회장 모습(2009) (사진=아워홈)

[화이트페이퍼=박세리 기자] 지난해 별세한 고(故) 구자학 아워홈 회장 회고록이 발간됐다.

13일 아워홈은 구자학 회장의 회고록 <최초는 두렵지 않다>를 펴냈다고 밝혔다. 저자는 구지은 아워홈 부회장이다.

구 부회장은 서문을 통해 “아버지의 기록을 찾고 정리하면서 새로운 깨달음을 얻었다. 이제야 비로소 아버지의 길을 따라 걷고 있음을 알게 됐다”며 “그간 알지 못했던 많은 이야기를 아버지와 함께 시간을 보냈던 분들을 통해 들을 수 있었다. 생전 더 많은 이야기를 듣고 더 많은 기록을 챙겼더라면 의미있는 한국 경제사의 기록이 등장했을 것이다”며 회고록을 발간하는 이유를 설명했다.

회고록에는 산업화 1세대인 구 전 회장이 삼성과 LG에서 30년간 CEO로서 기업을 이끈 후, 70세에 아워홈을 설립해 글로벌 종합식품기업으로 만들기까지 과정과 주요 업적이 담겼다. 업계 전반에 걸친 생생한 현장 사례와 성공 비결도 함께 수록했다.

구 회장은 럭키(현 LG화학) 사장이던 1981년 당시에는 없던 잇몸질환 예방 페리오 치약을 개발했으며, 1983년 국내 최초로 플라스틱 PBT를 만들어 한국 화학산업의 일대 전기를 마련했다. 1989년 금성일렉트론(현 LG반도체)에서는 세계 최초로 램버스 D램 반도체를 개발했다. 2000년 아워홈을 창립한 이후에도 수많은 최초를 만들어냈다. 아워홈은 업계 최초로 ‘센트럴 키친’을 설립해 한식 양념 산업을 개척했다. 2010년 중국에서 단체 급식사업을 시작하며 업계 최초로 해외시장에 진출하기도 했다.

아워홈에 따르면 구 회장은 평소 “남이 하지 않는 것, 못 하는 것에 집중하는 일이 남을 앞서는 지름길이다”라는 주문을 자신과 조직에게 되뇌고 실천으로 옮겼다. 그런 그가 자주 쓰던 단어들이 바로 ‘창의’와 ‘모험’이었다. 구 회장이 걸어온 길에 수많은 ‘최초’가 탄생한 것도 이 같은 경영철학이 배경에 있어서다.

또 구 회장의 경영철학 기저에는 “우리나라 사람들이 정말 잘살았으면 좋겠다”, “건강하게 잘 먹었으면 좋겠다”라는 생각이 있었다고 아워홈은 설명했다. 그는 먹거리를 만드는 아워홈의 일은 사람의 삶과 가장 가까이 있어 더욱 큰 책임감을 느껴야 한다고 항상 강조했다.

아워홈 관계자는 “대한민국 역사의 산증인 구자학 회장의 일대기를 담은 회고록을 출간했다”며 “직원들을 누구보다 아끼고 격의 없이 소통했던 고인을 추억하고 기록할 수 있게 돼 뜻깊다”고 전했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