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H-아문디자산운용, HANARO 미국애그테크 ETF 상장
NH-아문디자산운용, HANARO 미국애그테크 ETF 상장
  • 정현수 기자
  • 승인 2023.11.28 14: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국 농업 첨단기술 관련 기업에 투자
사진=NH-아문디자산운용
사진=NH-아문디자산운용

[화이트페이퍼=정현수 기자] NH-아문디자산운용은 'HANARO 미국애그테크 상장지수펀드(ETF)'를 28일 상장한다고 밝혔다.

이 ETF는 국내 최초로 미국 농업 첨단기술 관련 기업에 투자하는 ETF다.

기초지수는 'iSelect 미국애그테크 지수'로 미국 시장에 상장된 애그테크 관련 대표기업에 투자한다. 대표 편입 종목은 디어, 코르테바, ADM 등이 있다.

'애그테크'는 농업(Agriculture)과 첨단기술(Tech)을 결합한 합성어로, 전통적인 농업에 생명공학, 인공지능, 로보틱스와 같은 다양한 기술이 융합된 결과를 의미한다.

애그테크 핵심은 전통 농업에 첨단기술을 적용해 재배와 수확 기술을 혁신하는 일이다. ▲새로운 종자 개발, 인공지능(AI)을 활용한 농업기계 ▲재배 환경을 조정할 수 있는 스마트팜 등이 있다. 농산물 생산 투입 효율화와 생산 극대화를 추구한다.

기후 위기의 심각성과 각국의 식량 안보로 인해 농산물 공급 불확실성이 커지면서 애그테크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미국은 정책 지원과 기술 발전을 통해 애그테크 산업을 선도하고 있다.

한국개발연구원(KDI)에 따르면 미국은 농무부(USDA)를 중심으로 스마트 농업 연구 개발 및 보급, 농촌 데이터 인프라 확장을 추진하고 있으며 민간 기업의 농업 혁신 기술에 대한 투자를 진행 중이다.

김현빈 NH아문디자산운용 ETF투자본부장은 "한국에서 애그테크는 아직 생소하지만 ETF 선진 시장인 미국에서는 애그테크는 높은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며 "HANARO ETF를 통해 국내 투자자들에게 미국 애그테크 기업에 투자할 수 있는 차별화된 투자 기회를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