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투운용, 포스코그룹·AI반도체·日반도체 ETF 3종 출시
한투운용, 포스코그룹·AI반도체·日반도체 ETF 3종 출시
  • 고수아 기자
  • 승인 2023.10.16 09: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7일 국내주식형 2종 및 해외주식형 1종 신규 상장
사진=한국투자신탁운용
사진=한국투자신탁운용

[화이트페이퍼=고수아 기자] 한국투자신탁운용은 오는 17일 상장지수펀드(ETF) 3종을 유가증권시장에 신규 상장한다고 16일 밝혔다. 이번에 신규 상장하는 ETF는 국내주식형인 ACE 포스코그룹포커스 ETF와 ACE AI반도체포커스 ETF, 해외주식형인 ACE 일본반도체 ETF 3종이다. 

ACE 포스코그룹포커스 ETF는 한국투자신탁운용이 국내에서 처음으로 선보이는 포스코그룹주 ETF다.

이 ETF가 따르는 기초지수는 에프앤가이드가 산출·발표하는 'FnGuide 포스코그룹 포커스 지수'다. 포스코그룹주가 95%, 그 외 종목이 나머지 5%로 구성됐다. 현재 한국거래소에 상장된 포스코그룹 계열사는 포스코인터내셔널·POSCO홀딩스·포스코퓨처엠 ·포스코DX ·포스코엠텍·포스코스틸리온 6곳이다.

또 다른 국내주식형 상품인 ACE AI반도체포커스 ETF는 'FnGuide AI반도체 포커스 지수'를 기초지수로 삼는다. 이 지수는 인공지능(AI) 반도체 및 고대역폭메모리(HBM)산업 내 시가총액 상위 3개 기업 투자비중이 75%(각 25%)며, 나머지는 해당 산업군 내 시총 4~20위 기업에 동일가중방식으로 투자한다. 

ACE 일본반도체 ETF는 일본 증시에 상장된 반도체 기업에 투자하는 환노출형 해외주식형 상품이다. 기초지수는 블룸버그 인덱스 서비스(Bloomberg Index Services Limited)가 산출·발표하는 'Bloomberg Japan Semiconductor Select Top 25 Price Return Index'의 원화환산 지수다. 

해당 지수는 일본 반도체 기업 중에서도 시장 대표성과 반도체 사업성을 충족하는 25개 종목을 선정해 동일가중방식으로 편입했다. 시장 대표성은 유동시가총액으로, 반도체 사업성은 기업 전체 매출 내 반도체 사업 매출 비중을 기준으로 평가된다. 

남용수 한국투자신탁운용 ETF운용본부장은 "이번에 상장하는 신규 ETF 3종은 모두 성장성이 뛰어난 사업을 영위하고 있는 기업들을 포트폴리오에 담고 있다"며 "또한 현재 나와있는 국내 및 일본 반도체 ETF 대비 편입 기업 투자 비중을 현재 시황에 맞게 조정해 상품성 향상에 초점을 뒀다”고 설명했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