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 2분기 영업익 5761억원...전년比 25.5%↑
KT, 2분기 영업익 5761억원...전년比 25.5%↑
  • 박세리 기자
  • 승인 2023.08.07 17: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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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 2023년 2분기 실적. (사진=KT)
KT 2023년 2분기 실적. (사진=KT)

[화이트페이퍼=박세리 기자] KT는 올 2분기 매출 6조5475억원, 영업이익 5761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각각 3.7%, 25.5% 성장했다고 7일 공시했다. 경영 공백 속 호실적이다.

부분별로 살펴보면 B2B 플랫폼 사업(DIGICO B2B)은 기존에 수주한 대형 프로젝트의 매출 발생과 부동산 사업의 회복세가 지속되며 성장을 이어갔다. B2B 사업수주는 전년 동기 대비 19% 성장했고 연간 3조원 이상의 수주 규모를 유지할 것으로 전망된다.

B2B 고객 대상 통신사업(Telco B2B)은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이 7.6% 성장했다. 이 중 기업인터넷 사업은 CCTV용 전용회선 수요 증가 및 중소 CP사 발굴 노력 등으로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이 5.2% 늘었다. 기업통화 사업은 알뜰폰 시장 확대에 발 맞추어 유통, 고객서비스 등에서 차별화를 추진하며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12.3% 증가했다.

B2C 플랫폼 사업(DIGICO B2C)에서 IPTV 사업은 VOD·OTT 결합요금제 및 프리미엄 요금제 중심으로 가입자가 늘어나며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1.2% 성장했다.

IPTV사업은 작년 10월 기존 '올레tv'에서 새롭게 개편한 ’지니 TV‘ 런칭에 이어 올해는 셋톱박스(STB)·무선인터넷 공유기(AP)·AI 스피커를 하나로 합친 프리미엄 올인원 STB ‘사운드바’를 선보이는 등 가정 내 실 사용자 중심의 미디어 이용 행태 변화를 선도해 나가고 있다.

유·무선 사업(Telco B2C)은 5G 가입자가 928만명으로 핸드셋 기준 전체 가입자 의 68%를 기록하며 프리미엄 가입자 중심의 견조한 성장세를 유지했다. 로밍 사업은 전 분기에 이어 매출 성장을 이어갔다.

BC카드는 신용카드 매입액 증가와 더불어 자체카드 발행 및 대출사업 등 신사업의 꾸준한 성장으로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5.9% 증가했다. 케이뱅크는 2021년 2분기부터 아홉 분기 연속 영업 흑자를 이어가고 있다. 케이뱅크의 2023년 2분기 말 수신 잔액은 17조4000억원, 여신 잔액은 12조7000억원으로 각각 전년 동기 대비 42.6%. 45.2% 증가했다.

KT그룹의 부동산 사업도 호텔사업 회복세와 아파트 분양사업으로 성장을 이어가고 있다. 다만, 경기침체에 따른 광고시장과 커머스 시장 침체로 콘텐츠 자회사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5.8% 감소했다. 세부적으로 부동산 매출은 13.4% 증가한 507억원, 클라우드와 IDC(인터넷 데이터 센터)는 4.6% 증가한 475억원, 엔터프라이즈 DX(디지털 전환)도 1.3% 성장한 383억원으로 늘었다.

김영진 KT CFO(전무)는 “KT는 인플레이션과 경기침체 등 어려운 대외 환경에서도 B2C와 B2B 사업의 균형 잡힌 성장과 KT그룹 사업 포트폴리오의 성장성을 증명하며 시장의 기대를 뛰어넘는 실적을 기록했다”라며 “신임 CEO 후보자 확정으로 하반기에는 안정적인 경영체제 속에서 실적 개선을 이어가며 기업가치 향상을 위해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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