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굿잡했어요" 국민은행, 내일 찾는 청년들에게 ‘내 일’ 만들어줘 
"KB굿잡했어요" 국민은행, 내일 찾는 청년들에게 ‘내 일’ 만들어줘 
  • 고수아 기자
  • 승인 2023.07.31 18: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소·중견기업-구직자 일자리정보제공 박람회
2011년부터 13년간 지속, 지난 5월 23번째 개최
누적 116만명 방문, 5천1백여 구인기업들 참가 
올 상반기도 3만5천여명에 ‘내 일(My job)’ 선사
기업 최대 1.3%p 우대·구직자 면접지원금 제공
지난 5월 22일~23일 열린 ‘2023 제1차 KB굿잡 우수기업 취업박람회’에서 구직자들이 채용공고를 살피고 있다. (사진=KB국민은행)
지난 5월 22일~23일 서울 코엑스에서 개최된 '2023년 제1차 KB굿잡 우수기업 취업박람회'에 학생과 군인 등 구직자들이 채용공고를 살피고 있다. (사진=KB국민은행)

[화이트페이퍼=고수아 기자] #1. 특성화고 졸업 이후 주변 친구들의 영향으로 쫓기듯 취업한 박**씨(21세)는 회사 사정이 어려워지면서 보다 안정적이고 발전할 수 있는 회사를 찾고 있었다. 이런 박씨에게 240여 개의 우수기업이 참여하는 ‘KB굿잡 취업박람회’는 더없이 좋은 기회였다. 박람회 현장에서 인사담당자와의 면담을 통해 회사의 성장가능성 대한 확신을 갖게 되었고 마침내 2차 전지 자동화설비 선두기업인 ㈜우원기술로 이직하게 됐다. 
 
#2. 문과계열 전공과 함께 자신의 취미를 살려 소프트웨어를 복수전공한 김**씨(26세)도 이번 박람회의 주인공이다. 평소 IT 관련 아이디어를 구상하고 실제 구현에도 도전하며 실력을 키워오던 김씨는 ‘KB굿잡 취업박람회’를 통해 부동산 자산관리 서비스 앱을 운영하는 빅테크플러스㈜ 취업에 성공했다. 다양한 IT 기업의 인사담당자를 만나 유용한 정보를 얻고, 적성과 역량에 꼭 맞는 회사도 발견한 것이다. 

#3. 법학을 전공한 구직자 김**씨(28세)는 ‘인사전문가’를 희망하며 취업에 도전했지만 번번이 낙방의 고배를 마셨다. 불안감 속에서도 묵묵하게 역량을 키워온 김씨 역시 이번 KB굿잡 박람회에서 모의면접 등 각종 지원 프로그램을 통해 자신감을 얻었다. 이를 바탕으로 자동차용 고무·플라스틱 제품 제조 전문기업인 ㈜디엠씨의 인사담당자로 취업에 성공했다.

이번 취업 사례는 지난 5월 22일부터 23일까지 이틀간 열린 ‘2023 제1차 KB굿잡 우수기업 취업박람회’을 통해 희망하던 기업으로 취업에 성공한 구직자들의 이야기다. 이들은 모두 입을 모아 “코로나 이후 많은 기업들이 온라인 수시채용의 형태를 취하면서 대면면접의 기회가 줄어들고 나만을 위한 맞춤형 채용공고를 찾기가 어려웠는데, KB굿잡 취업박람회를 통해 어려움을 해소할 수 있었다”며 은행 측에 고마움을 전했다.

사진=KB국민은행
5월 22일 서울 강남구 코엑스에서 열린 '2023 제1차 KB굿잡 우수기업 취업박람회'를 찾은 (왼쪽부터)이복현 금융감독원장, 오영교 동반성장위원장, 이재근 KB국민은행장. 사진=KB국민은행

KB국민은행은 중소·중견기업들의 인재채용 기회를 마련하고 구직자의 취업 지원을 위해 일자리정보제공 프로젝트인 ‘KB굿잡’을 2011년부터 13년간 이어나가며 취업박람회 시장의 패러다임을 선도하고 있다. 

올해로 23회째를 맞이한 ‘KB굿잡 취업박람회’는 총 누적 방문자수가 116만 명에 이르는 단일 규모 국내 최대 취업박람회로 총 5천 1백여 구인기업이 참가했으며, 8만 7천여 건의 일자리 정보 제공을 바탕으로 3만 5천여 취업준비생에게 일자리를 연결하는 등 우수한 성과를 냈다. 

최근 열린 2023 제1차 KB굿잡 우수기업 취업박람회’ 역시 240여 개의 구인기업과 2만 9천여 명의 구직자가 참가하는 등 열띤 호응을 받았다. 

특히 KB국민은행은 이번 박람회에서 구직자의 구직 성공률 제고를 위해 KB굿잡 사이트와 모바일 앱을 통한 직무별 채용정보, 취업 노하우 등을 사전 안내하는 자리를 마련했다. KB굿잡의 강점인 협업기관과의 강력한 네트워킹을 기반으로 KB우수기업, 대기업 협력사와 코스닥 상장사 등 다수 기업이 참여해 구직자들의 선택폭을 넓혔다.

또한 이번에는 채용 부스에서 ‘블라인드 채용관’도 시범적으로 도입했다. 블라인드 채용관은 구인기업과 구직자간 미스매칭 해소 목적으로 기존의 ‘블라인드 채용’을 구직자 입장에서 적용한 것이다. 구직자는 기업의 인지도가 아닌 직무, 복지 및 성장가능성 등 양질의 일자리 정보를 바탕으로 중소기업에 대한 편견없이 구인기업을 평가할 수 있다. 

박람회 참여 기업에게는 인건비 지원을 비롯해 금융비용 부담 완화를 위한 실질적인 혜택도 지원한다. 채용 정규직원 1인당 100만원, 기업당 연간 최대 1000만원까지 채용지원금과 함께 일자리 창출 우수기업에게는 최대 1.3%p의 금리우대 혜택도 주어진다. 또한 구직자 600명에게는 박람회 현장에서 면접지원금 1만원을 선착순으로 지급했다. 

KB국민은행은 박람회 종료 후에도 참가기업에게 KB굿잡 유관기관과 연계된 특화 인재 매칭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중소·중견기업의 인력난 해소 및 채용 활성화를 위해 다방면의 지원을 추진할 계획이다.

KB국민은행 관계자는 “KB굿잡 취업박람회를 통해 취업에 성공한 구직자 및 훌륭한 인재를 얻은 기업 관계자 분들을 접할 때마다 자부심과 뿌듯함을 느낀다”며, “앞으로도 우리 국민 모두가 ‘내 일(My Job)’을 찾아 행복한 ‘내일(tomorrow)’을 맞이할 수 있도록 다양한 지원 프로그램을 발굴하고 강화해나가겠다”고 밝혔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