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푸드테크 스타트업 컨퍼런스 개막...식품산업 미래 전망
글로벌 푸드테크 스타트업 컨퍼런스 개막...식품산업 미래 전망
  • 박세리 기자
  • 승인 2023.07.26 16: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한상의·한국푸드테크협의회 공동 개최
26일부터 3일간 코엑스서 열려
'2023 글로벌 푸드테크 스타트업 컨퍼런스' 포스터. (사진=대한상공회의소)
'2023 글로벌 푸드테크 스타트업 컨퍼런스' 포스터. (사진=대한상공회의소)

[화이트페이퍼=박세리 기자] 대한상공회의소와 한국푸드테크협의회가 공동으로 26~28일까지 서울 강남구 코엑스에서 ‘2023 글로벌 푸드테크 스타트업 컨퍼런스’를 개최한다.

이번 행사는 지난 6월 대한상의와 한국푸드테크협의회 간 업무협약에 따라 열렸다. 대기업과 스타트업을 비롯해 유관기관과 각계 전문가들이 참여한다.

푸드테크란 먹는 것과 관련된 문제를 해결하는 기술로, 소비·유통·외식·제조·농업 등 분야에 첨단 기술이 접목된 산업을 뜻한다. 대체식품, 무인 주문·조리·서빙·배달 등이 대표적이다.

최근에는 기후변화와 식량위기에 대한 대안으로 전세계적으로 각광받고 있는 분야이기도 하다. 글로벌 푸드테크 유니콘 기업 수도 이같은 변화에 발맞춰 매년 꾸준히 증가해 작년 55곳, 올해는 62곳에 이른다.

이기원 한국푸드테크협의회 회장의 개회사와 함께 시작한 이날 개막식에서는 조영준 대한상공회의소 지속가능경영원장의 환영사, 백형희 한국식품연구원 원장의 축사가 이어졌다.

이 회장은 개회사에서 “대한민국 푸드테크 세계최고라는 목표로, 작년 코리아 푸드테크 컨퍼런스와 올해 글로벌 푸드테크 스타트업 컨퍼런스에 이어 11월 월드 푸드테크 컨퍼런스&엑스포 개최를 앞두고 있다”라며 “청년이 중심이 되는 첨단 융복합 기술 산업인 푸드테크 스타트업 생태계 구축을 통해 대한민국 푸드테크 산업을 세계 최고로 만들겠다”라고 밝혔다.

조영준 대한상의 지속가능경영원장도 환영사를 통해 “푸드테크는 영세 자영업자들의 경쟁력을 높이고 지역경제의 새로운 성장동력이 되는 동시에 ESG 실천에도 핵심적인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라며 “산업 차원에서 한식의 발전을 통해 국가발전에 기여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대한상의 국가발전 프로젝트에서도 매우 중요한 축”이라고 말했다.

이어진 기조포럼에서는 푸드테크 생태계 조성을 위한 각계 명사들의 기조연설과 토의가 있었다. 세계적인 로봇공학자 데니스 홍 UCLA 교수, 바이오·소재 분야 석학 조남준 난양대 석좌교수, 국내 최초 농식품 분야 유니콘 기업 트릿지의 신호식 대표가 연설을 이어갔다. 연설 후에는 민승규 세종대 석좌교수의 사회로 이종민 SKT 부사장, 김종윤 야놀자클라우드 대표가 연설자들과 함께 산업육성을 위한 각계의 역할에 대해 토의했다.

둘째 날과 셋째 날인 27, 28일에는 분야별 발표와 토의를 진행할 예정이다. 제조·유통·외식과 개인맞춤 플랫폼, 농업, ESG 등 밸류체인 전반에 걸친 주제를 다룬다.

이번 행사 후에도 두 기관은 지속적으로 협력을 이어 나갈 계획이다. 오는 11월에는 국내 스타트업뿐 아니라 글로벌 기업들이 함께하는 '월드 푸드테크 엑스포 & 콘퍼런스'도 개최한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