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전자, 가전에 맞춤·구독 서비스 입힌 ‘업가전 2.0’ 공개
LG전자, 가전에 맞춤·구독 서비스 입힌 ‘업가전 2.0’ 공개
  • 박세리 기자
  • 승인 2023.07.25 18: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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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품 중심 사업에서 서비스 결합 구독 사업까지 포트폴리오 확대
류재철 사장 "혁신적인 솔루션 선보이겠다"
류재철 LG전자 H&A(생활가전·공조) 사업본부장 사장이 25일 서울 강서구 마곡 LG사이언스파크에서 '업(UP)가전 2.0' 사업에 대해 설명하는 모습.(사진=LG전자)

[화이트페이퍼=박세리 기자] LG전자가 생활가전에 구독을 입히는 과감한 혁신에 도전한다. 제품부터 서비스까지 고객의 ‘가사 해방을 통한 삶의 가치 제고(Zero Labor Home, Makes Quality Time)’를 목표로 ‘스마트 홈 솔루션’ 사업을 펼친다는 전략이다.

LG전자는 25일 서울 강서구 LG사이언스파크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업(UP)가전 2.0'을 공개하며 이와 같은 중장기 전략을 발표했다.

류재철 LG전자 H&A 사업본부장(사장)은 이날 서울 강서구 LG 사이언스파크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업가전 2.0은 가전 사업의 포트폴리오를 서비스 기반 사업으로 확장하는 시발점”이라며 “글로벌 가전 시장을 선도하는 LG전자가 가전 업계의 흐름을 ‘HaaS(Home as a Service)’로 전환하는 데 도전하며 가전을 통해 고객의 생활 전반을 새롭게 디자인하는 혁신적인 솔루션을 선보이겠다”라고 강조했다.

앞서 지난 12일 LG전자 CEO 조주완 사장이 기자간담회에서 “고객의 삶이 있는 모든 공간에서 고객의 경험을 연결하고 확장하는 ‘스마트 라이프 솔루션’ 기업이 될 것”이라는 비전을 발표했다. 당시 미래구간에서 주목해야 할 변곡점으로 꼽은 서비스화(Servitization)에 성공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방안이 이번에 공개한 ‘업가전 2.0’이다.

업가전 2.0은 고객이 제품을 구매하는 순간부터 사용하는 내내 고객의 취향과 라이프스타일에 맞게 필요한 기능을 업그레이드로 지속 추가하는 ‘초개인화’된 가전이다.

LG전자는 많은 고객이 내게 필요한 앱을 원하는 대로 설치하고 삭제할 수 있는 스마트폰의 편리한 경험을 가전에서도 누리고 싶어 한다는 점에 주목했다.

이를 위해 LG전자는 3년 이상의 연구개발을 거쳐 스마트 가전용 AI칩 ‘DQ-C’와 가전 OS(운영체제)를 자체 개발했다. DQ-C 칩 기반의 가전 OS가 탑재된 업가전 2.0은 새로운 기능을 업그레이드로 추가하는 것은 물론 추가한 기능 중 자주 사용하지 않는 기능을 손쉽게 지우며 원하는 대로 편집할 수 있다.

특히 DQ-C 칩은 제품 제어기능과 UX(User Experience) 관련 다양한 콘텐츠를 스마트폰 앱처럼 고객의 니즈에 맞춰 자유롭게 추가 및 삭제하도록 지원한다. 고객이 OS가전을 내게 딱 맞게 초개인화 할 수 있는 기반을 제공하는 것이다. 또 인공지능 프로세서를 탑재해 딥러닝 알고리즘 처리 성능을 향상시켰다. 이를 통해 음성인식, 인공지능 제어의 정확도 및 처리 성능 등을 높일 수 있다.

가전의 초개인화 과정은 고객이 제품을 배송 받기 전부터 진행된다. UP가전 2.0을 구매하는 모든 고객은 제품을 수령하기 전 LG 씽큐(LG ThinQ) 앱에서 3단계의 ‘라이프 패턴 분석’ 설문을 진행하게 된다. LG전자는 설문 결과를 분석해 해당 고객에게 최적화된 기능을 제안한다. 고객은 추천 모드나 코스를 클릭 한 번에 곧바로 적용할 수 있다. 배송된 제품이 설치 완료되면 처음 사용하는 순간부터 이미 내게 딱 맞는 상태로 설정된 제품을 사용할 수 있다.

 

류재철 LG전자 H&A(생활가전·공조) 사업본부장 사장이 25일 서울 강서구 마곡 LG사이언스파크에서 'UP(업)가전 2.0' 사업에 대해 설명하는 모습.(사진=LG전자)
류재철 LG전자 H&A(생활가전·공조) 사업본부장 사장이 25일 서울 강서구 마곡 LG사이언스파크에서 '업(UP)가전 2.0' 사업에 대해 설명하는 모습.(사진=LG전자)

고객은 업가전 2.0을 구매하는 시점에 제품 관리, 세척 등 본래 성능을 오래 유지하도록 돕는 LG전자 케어십 서비스는 기본이고 가사 부담을 줄이는 다양한 서비스를 선택할 수 있다. 현재 선택 가능한 외부 O2O 서비스는 ▲모바일 비대면 세탁(런드리고) ▲세제(LG생활건강), 유제품(우유창고) 정기배송 ▲집 청소 및 냉장고 정리(대리주부) ▲물품보관(미니창고 다락) ▲신선식품(더반찬&) 등 총 6가지다.

서비스를 신청한 고객은 서비스 종류에 따라 매달 할인쿠폰 또는 적립금, 물품 정기배송 등을 받게 된다. 각종 서비스는 구독 기간에 상관없이 자유롭게 가입 및 해지할 수 있다. LG전자는 우선 제품에 관련된 서비스부터 연계하고 점차 고객의 생활 전반을 케어하는 서비스까지 지원하도록 제휴 영역을 확대할 계획이다.

LG전자는 업가전 2.0과 함께 새로운 가전 사업 포트폴리오인 '구독' 서비스를 시작하기로 했다. 가전의 초개인화를 위한 구매 방식의 다변화 차원이다. 기존 렌탈은 향후 구독과 통합 운영할 방침이다.

가전 구독은 3년부터 6년까지 사용기간을 선택할 수 있다. 고객의 상황에 맞춰 기간을 선택함에 따라 초기 구매비용 부담을 줄인다. 고객은 구독을 신청할 때, 다양한 제품 옵션과 서비스를 원하는 대로 선택할 수 있다. 제품과 서비스를 함께 구독하면 가사 부담이 줄어들 뿐 아니라 각각의 서비스를 직접 신청할 때보다 저렴해 경제적이다. 구독 기간 동안 제품 A/S는 무상으로 제공한다.

LG전자는 구독형 가전이 고객과의 지속적인 연결고리를 갖는 고객 관계 중심 사업의 핵심요소로서 대형가전 시장의 변화를 리드할 것으로 기대했다.

LG전자는 업가전 2.0을 내년 해외로 확대한다. 류 사장은 "올해는 한국시장에서 안정화를 시키고 확대시켜서 내년부터는 해외에서도 업가전 1.0을 2.0으로 업그레이드 할 생각"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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