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T, '해피해빗 캠페인'으로 일회용컵 사용 1000만개 줄여
SKT, '해피해빗 캠페인'으로 일회용컵 사용 1000만개 줄여
  • 박세리 기자
  • 승인 2023.06.20 13: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세종청사 내부 카페에서 다회용 컵을 이용하고 무인 반납기를 통해 반납하는 모습(사진=SK텔레콤)
정부세종청사 내부 카페에서 다회용 컵을 이용하고 무인 반납기를 통해 반납하는 모습(사진=SK텔레콤)

[화이트페이퍼=박세리 기자] SK텔레콤은 ICT 솔루션 기반의 다회용 컵 순환 캠페인 ‘해피해빗’이 시행 2년만에 일회용 컵 1000만개를 절감하는 성과를 통해 293톤의 탄소배출 저감 효과를 거뒀다고 20일 밝혔다.

SKT는 ICT 무인 반납기에서 다회용 컵을 식별하는 비전 AI 기술을 제공하고 있다. SK그룹이 설립한 사회적 기업 행복커넥트는 다회용 컵 세척 및 수거를 담당한다.

SKT는 ‘해피해빗’ 캠페인이 불과 2년여만에 누적 1000만개의 일회용 컵 사용을 줄이는 성과를 거두는 한편 참여기관 수 역시 빠르게 증가하고 있어 당초 목표인 다회용 컵 생태계 구축 시점이 더욱 앞당겨 질 것으로 기대했다.

참여 기업별로는 캠페인 초기부터 적극 참여한 스타벅스를 비롯해 파주 LG디스플레이 공장, 대신증권 본사 사옥, SKT타워, 파리바게뜨, 일마지오, 파스쿠찌 등 많은 기업이 동참하고 있다.

 

인포그래픽(사진=SK텔레콤)
인포그래픽(사진=SK텔레콤)

지금까지 ‘해피해빗’ 캠페인을 통해 절감한 일회용 컵은 일렬로 쌓았을 때 서울에서 도쿄에 이르는 거리(1200km)보다 200km 더 긴 1400km에 달한다. 또한, 일회용 컵 1000만개 절감에 따른 탄소배출 저감량은 293톤에 달한다. 이는 소나무 12만 4000그루가 1년간 흡수하는 이산화탄소량에 해당한다.

지역별로는 ‘해피해빗’ 캠페인이 가장 먼저 시작된 제주에서 648만개, 서울 228만개, 세종 67만개의 일회용 컵을 절감했으며, 최근 참여한 경기·강원지역에서도 다회용 컵 사용량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6월 정부세종청사 시작으로 2027년까지 전국 13개 정부청사 내부 커피점에서도  다회용 컵 순환시스템을 도입 완료할 예정이다.

이준호 SK텔레콤 ESG추진담당은 “정부의 적극적인 정책과 많은 기업·기관들의 참여로 다회용 컵 순환 생태계가 빠르게 자리잡아가고 있다”며, “SKT는 다회용 컵 확산을 위한 인프라 확충 및 관련 ICT 솔루션 고도화를 위해 지속 노력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