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리부터 세척까지` 식초의 만 가지 효과
`요리부터 세척까지` 식초의 만 가지 효과
  • 북데일리
  • 승인 2006.07.07 09: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달걀을 삶을 때 달걀이 깨지는 것을 방지하려면 백식초 1?2큰술을 넣는다.

* 시든 야채를 식초 1?2큰 술을 탄 찬물에 헹구면 다시 신선해진다.

* 식초에 적신 천으로 치즈를 싸면 치즈의 신선도가 오래 유지된다.

요리할 때 빼놓을 수 없는 중요한 재료 식초. 몇 방울만 떨어뜨리면 깨끗이 씻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야채의 떫은맛까지 제거할 수 있다. 또한 고기를 연하게 만들기 때문에 질긴 고기를 요리할 때 유용하게 사용된다.

<생활의 발견 식초>(황금부엉이. 2006)는 한마디로 식초의 재발견이다. 식초의 효과와 효능 및 식초를 이용한 다양한 분야의 생활의 지혜가 자세히 소개되어 있다.

식초를 활용해 세탁하는 방법, 머리와 얼굴 손질하는 방법, 건강을 유지하는 방법, 유아용품을 소독하는 방법 등이 그것이다.

* 싱크대나 식탁을 식초로 닦으면 냄새를 없앨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살균 효과도 있다.

* 찻잔에 묻은 얼룩은 식초로 문지르고 물로 헹군다.

* 냉장고에서 상한 음식 냄새가 난다면 식초를 뿌리고 젖은 수건으로 깨끗이 닦는다.

* 세면대를 뿌옇게 만드는 비누막은 식초와 물을 혼합한 액체를 뿌리면 깨끗해진다.

세탁기능도 있다. 집안을 청소하거나 빨래를 할 때 친환경 물질인 식초를 이용하면 집안의 세균을 없앨 수 있으며, 빨래를 더욱 청결하고 하얗게 할 수 있다. 세탁기를 가동시킬 때에도 표백제나 섬유 유연제 대신 식초를 사용하면 저렴하게 세탁할 수 있다.

* 옷의 주름을 펼 때 식초물을 뿌린 후 다리면 주름이 잘 펴진다.

* 세탁할 때 식초 1/2컵을 넣으면 옷에 보풀이 생기는 것을 방지할 수 있다.

* 창문에 페인트나 스티커가 묻어 있을 때에는 깨끗한 붓에 식초를 묻혀서 닦는다.

식초는 피부미용에도 유용하다. 린스 대신 식초 몇 방울을 떨어뜨리면 머릿결이 윤이 나고 목욕할 때 식초 반 컵을 욕조에 넣으면 피로회복을 돕고 피부도 매끈매끈해진다.

[북데일리 정미정 기자]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