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3Q 매출 역대 분기 최고... 영업익은 31.4%↓
삼성전자, 3Q 매출 역대 분기 최고... 영업익은 31.4%↓
  • 박세리 기자
  • 승인 2022.10.27 15: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분기, 수익성 위주 전략 펼치며 노력 지속
삼성전자 서초사옥(사진=삼성전자)
(사진=삼성전자)

[화이트페이퍼=박세리 기자] 삼선전자는 연결 기준 올해 3분기 매출은 매출 76조7817억원, 영업이익은 10조8520억원이라고 27일 공시했다.

한국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따르면 삼성전자 3분기 매출은 전년동기 대비 3.79% 증가했으나, 영업이익은 31.39% 줄었다. 3분기 매출은 역대 분기 기준으로 최고 기록이다.

삼성전자는 “메모리가 고객사 재고 조정 등으로 매출이 감소했지만, 플래그십 스마트폰이 판매 호조를 보이고 파운드리와 중소형 패널이 최대 분기 매출을 기록하며 견조한 매출을 견인했다”라고 했다.

영업이익은 SDC(디스플레이)가 주요 고객 신제품 수요 증가로 최대 분기 이익을 달성했고 MX(Mobile eXperience)도 플래그십 판매 호조 등으로 실적이 개선됐다. 다만, 영업이익은 반도체 불황으로 하락세를 보였다. 메모리 사업에서 이익이 줄어 전체 영업이익에 영향을 준 탓이다.

사업부문별로는 반도체와 디스플레이를 담당하는 DS(디바이스솔루션)부문의 경우 3분기 매출 23조200억원, 영업이익 5조1200억원으로 나타났다.

메모리사업부는 예상을 빗나간 재고 조정, 중화권 모바일 부진 등 소비자용 메모리 제품군의 수요 둔화로 전분기 대비 실적이 부진했다. 통합칩(SoC) 등 시스템반도체를 설계하는 시스템LSI사업부는 모바일, TV 등의 수요 둔화 여파로 이익이 감소했다.

이에 반해 세계 최초로 3㎚(나노미터·10억분의 1m) 공정 양산에 성공한 파운드리사업부는 지속적인 첨단 공정 수율 개선과 성숙(레거시) 공정의 매출 기여 확대로 최고 실적을 냈다.

디스플레이를 전담하는 삼성디스플레이는 매출 9조3900조원, 영업이익 1조9800억원을 3분기에 거뒀다. 중소형은 폴더블을 포함한 플래그십 스마트폰 신제품 출시에 따라 수요가 증가하고 기술 차별화를 통해 주요 고객사가 출시한 신제품 내 점유율이 증가하면서 전분기와 전년 동기 대비 실적이 대폭 성장했다. 대형은 TV·모니터 시장 약세와 초기 투자비 부담으로 적자가 지속됐다.

DX(기기경험)부문은 3분기 매출 47조2600억원, 영업이익 3조5300억원으로 집계됐다. MX는 폴더블 등 플래그십과 웨어러블 신모델 판매가 호조를 보이는 가운데, 부정적 환영향 지속에도 불구하고 효율적인 자원 운용 등으로 견조한 수익성을 기록했다.

삼성전자는 향후 4분기는 글로벌 IT 수요 부진과 메모리 시황 약세가 지속될 것으로 예상했다. 파운드리와 삼성디스플레이에 대해서는 실적 개선세를 유지하고, DX부문은 수익성 확보를 위한 노력을 지속한다는 계획이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