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계발] 변신 꿈꾸는 당신 '버려야할 세가지'
[자기계발] 변신 꿈꾸는 당신 '버려야할 세가지'
  • 아이엠리치
  • 승인 2006.09.19 10: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지수의 성공미학 1

 

몸으로 먹고 살래? 머리를 써야 성공한다.


‘인생은 선택의 결과’라는 말이 있다. 성공적인 인생을 사는 것도 스스로의 선택이다. 성공적인 인생을 만들기 위해선 성공적인 인맥 즉, 사람과 사람의 관계인 인적 네트워킹이 매우 중요하다. 우리가 흔히 어떤 사연이나 관계로 인연을 맺어가는 수많은 만남 속에서 상대에게 끌리는 인상과 호감을 불러 일으키는 것에 대한 선택을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서 성공의 갑옷을 누구나 입을 수 있게 된다. 결국 모든 성공의 시작과 결과는 <사람>에게 달려 있으며 호감을 끄는 인상을 가진 사람이 성공을 거머쥐는 시대가 열린 것이다.


인간관계에 있어서 첫 인상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침이 없다. “첫인상이 80퍼센트를 결정한다”는 말처럼 성공적인 비즈니스와 성공취업을 위한 면접, 어떤 일이든 성공을 목표로 할 때 첫인상이 결과를 좌우한다는 것이다.

 

인상에서 가장 많이 작용받는 것은 눈으로 보이는 시각적인 이미지다. ‘생각이나 의견을 머릿속으로만 그리지 말고 말하라. 말하는 것 보다 더욱더 강한 인상을 주는 방법은 당신의 패션이다’란 말이 있다. 상대의 인격을 첫 만남에서 단정 짓는다는 것은 불가능하기 때문에 상대방의 표정, 옷차림, 태도, 체형, 헤어스타일, 헤어컬러, 매너가 상대에게 당신의 능력까지 평가받게 되는 것이다. 

  

‘해가지지 않는 나라’ 영국의 ‘토니 블레어’는 3선까지 성공한 총리다. 3선 유세를 하던 전년도 오월에서 유월의 약 한 달간 330여만원의 화장품 비용을 지출했다.

 

그의 전용기에는 헤어와 메이크업 아티스트들이 동승한 것은 이미 알려진 사실이다. 영국 왕실의 이미지가 실추하면서 얻은 ‘해가 늙어 가는 나라’라는 오명에서 벗어 나길 원하는 유권자들에게 자신의 늙음을 젋고 역동적인 이미지로 만들었던 것이다. 이를 두고 많은 언론들은 유권자인 국민들을 대상으로 화장빨(?)테러를 저질렀다지만 그는 자신의 3선성공을 위해 능력있어 보이는 이미지를 경영한 셈이다. 

  

우리의 얼굴에는 인상을 좌우하는 대표근육 40개가 있다. 어느 근육을 많이 쓰느냐에 따라 어느 부분을 발달시키느냐에 따라 우리의 인상은 달라지게 된다. 그러나 타고난 얼굴을 바꾸는 것은 그리 쉽지 않다. 물론 인상을 만들기 위해 성형수술로 ‘탈(?)바꾸기’공사를 하는 이도 적지 않다.

 

만일 머리모양 하나 바꿈으로써 한 사람의 인상에 미치는 외모의 영향력이 78퍼센트라면 당신은 성형과 헤어스타일 중 어느 것을 선택하게 될까? 이제 아무나 있으나 누구나 쓰지 않는 얼굴의 근육, 헤어를 발달시켜 호감가는 인상을 만들기에 힘써 보자.


‘헤어’, 머리모양하면 무엇이 연상되는지 생각해 보자. 미용실, 헤어디자이너, 퍼머나 염색, 더러는 직업, 성격, 성향, 이미지를 떠올리게 된다. 필자는 헤어 Hair를 Human Attaractive Image Remodelling 즉 ‘인간이 가장 매력적인 인상을 갖추기 위해 새롭게 재구축하는 작업’이라고 정의한다. 그렇다. 모든 사람은 자신의 인상을 위해 알게 모르게 헤어를 경영해 왔으며 하고 있다. 당신이 지금까지 머리를 한 번도 정리하지 않았다면 남성은 상투머리를 하거나, 여성은 땋거나 머리를 틀어 올려야 했을 것이다.


사람이 상품이 되고 브랜드가 되는 시대. 오랜 시간 자신이 만든 능력과 자질을 한 순간에 보이게 하기 위해 우리는 필사적으로 <능력있어 보이기>에 투자를 아끼지 않는다. 두 번 다시 되돌리지 못할 첫인상은 0.1초에 결정되며 첫 시선은 당신의 머리에서 시작되어 대화내내 상대방의 시선은 얼굴이 있는 머리부분에 집중하게 된다.

 

보통의 사람들이 홀대하며 패션의 일부로만 보는 헤어는 성공적인 만남에 치명적인 오해와 결과를 불러일으키기도 한다. 얼마전 모 방송의 뉴스에서 모기업체의 남성 화장실에는 일회용 염색제품을 흔히 발견하게 되는 사실을 보도했다. 많은 직장인들이 나이보다 늙어 보이고 젊어 보이는 것에 때라 직장인의 생존이 달려 있다는 사실이다.


만약 당신이 3초안에 당신의 능력을 보이는 승부에 투자하지 않는다면 당신의 이미지를 회복하는 시간이 기다려주지 않는다. 뿐만 아니라 당신의 능력을 제대로 발휘하지 못하는 일이 생길 수 도 있으며 기회조차 오지 않게 될 수 있는 것이다.

 

여자의 변신은 무죄라는 말처럼 이제 변신은 누구나 풀어야할 숙제나 다름없다. 그래서 필자는 <3대로를 버려라>라는 주문을 하고 싶다. 여기서 <3대로>란 이렇다. <평소대로> <하던 대로> <있던 대로>를 말한다. 당신이 첫 인상을 바꾸는 데 가장 먼저 생각해야 할 일은 바로 이 3가지 대로를 버리는데서 비롯된다. 당신이 잊지 말아야 할 것은 지금도 당신은 3초안에 상대에 의해 숫자로 평가당하고 있다는 것이다.

 

구월이다. 결실의 계절, 시월이 오기 전에 <탈(脫) 3대로> 운동을 통해 당신의 헤어지수를 팍팍 올려보자. 이제 헤어는 당신의 성공능력을 배가 시키는 자기 경영의 일부이다. 


ⓒ이지수 260917 <글/ 이지수, 헤어칼럼니스트, 이지수 헤어이미지경영연구소. MS 바리캉 대표>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