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계발]당신이 부자되는 길은 당신이 하는 일
[자기계발]당신이 부자되는 길은 당신이 하는 일
  • 아이엠리치
  • 승인 2006.09.18 14: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대체 지금 하는 일로 부자가 되는 길은 없을까? 물론 있다. 오늘은 하는 일로 즉 당신의 직업으로 부자가 되는 길을 한번 모색해보자. 이 길은 필자가 찾은 길이고 지금  그곳을 가고 있다고 보면 된다, 다음은 유상원 중앙일보 이코노미스트 기자의 글이다. 샐러리맨에게  던지는 아주 의미 있는 코드가 숨어 있어 소개를 한다.

 

“자기가 좋아하는 일을 하면 부자가 됩니다. 그렇지만 처음부터 자기가 좋아하는 일이, 과연 이 세상에 있을까요. 아마 없을 겁니다.  일본에서, 일본부자들에 대한 연구를 많이 혼다 켄 이란 사람이 있습니다. 그가 일본에서 세금을 가장 많이 내는 1천명의 부자들을 대상으로 조사를 했을 때에도 역시 같은 결과가 나왔습니다. 자기 좋아하는 일이 아니라. 눈앞의 일에 최선을 다해서 그 일을 자기가 좋아하는 일로 만들었다는 얘기 입니다.

 

이 일본 부자들의 80%는 돈을 추구한 게 아니라고 합니다. 대신에 일(직업)을 추구를 했는데, 이 일(직업)을 선택을 할 때에 통상적으로 다음의 3가지를 일을 선택하는 기준으로 삼았다고 합니다. 첫째 내 능력과 재능을 활용할 수 있는 일인가. 둘째 내가 좋아하는 일인가.  셋째 이 일을 하면 다른 사람들도 기쁘게 해줄 수 있는 것인가. 이게 바로 3가지 기준인 것 입니다.

 

그런데 재미있는 것은, 부자들의 50%가 첫째 기준에 따라서 직업을 선택했다는 겁니다. 이는, <내 능력과 재능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는 일>을 한다고 하면, 어떤 일을 해도, 누구든지 부자가 될 수 있다는 말과도 같은 것입니다.“

 

이쯤에서 잠시 당신의 학창 시절로 되돌아 가보자. 이 글을 읽는 당신이 어렴풋이나마 고등학생 시절이 떠오를 것이다.  고등학교 때 공부를 잘하는 이들을 보면 나름대로 성공 습관을 하나 갖고 있었을 것이다. 이들은 중간고사나 기말고사에 임박에서 스스로 예상문제를 낸다는 것이다. 그러니까 선생님의 코드를 읽어내서 문제를 만들어 낸다는 것이다.

 

다시 말해 이들은 선생님보다 한 수 위에 있다는 것이다. 그래서 이들은 문제를 미리 스스로 만들어서  풀어보고 철저하게 준비하는 자세를 지니고 있었던 것이다. 이런 전략으로 시험범위를 적어도 5-6회 정도 돌파해내고 시험 당일 멋지게 대사(?)를 치러낸다.  그래서 이들은 1등 아니면 상위권에 맴돈다는 것을 당신도 알 것이다. 

 

직장인들을 가만히 보면서 다소 얄밉다는 생각을 자주 한다. 대개 직장인들은 “만약에 내가 좀 더 나은 회사를 다니면 나도 잘 할 텐데... ”   “내 팔자가 뭐 이렇지 ” 하곤 자신이 하는 일에 긍지나 자부심은 갖지 않은 채 그냥 푸념만 늘어놓기가 십상이다. 이에 반해 조직에서 잘 나가는 이들은 앞서 소개한 공부 잘하는 학생들처럼 조직의 코드를 읽어내고 나름대로 예상문제를 만들어 내고 그곳에서 성공의 씨앗을 찾아서 성공의 반열에 들어가려고  노력을 아끼지 않는다.

 

기업체에서 강의를 할 때 이런 이야기를 자주 한다.  ‘집에서 새는 바가지는 나가서도 샌다.’  이 말을 강조 하면서 수강생들과 함께 간단한 게임을 한다. 당신도 한번 해보아라. 그 방법을 소개한다.

 

우선 종이컵을 하나 준비하라. 다음엔 그 안에 물을 적당하게 담아라. 이것을 연수생에게 보여준다. 물론 물은 새지 않는다. 그리고 그곳에 있는 물을 버린다.  다음엔 종이컵에 작은 구멍을 뚫고 물을 담는다. 물론 물이 새기 마련이다. 다음엔 물을 버리고 그 컵을 강의장 밖으로 나가서 물을 담아 보라고 말한다, 물론 샌다. 이 게 바로 집에서 새는 바가지 나가서도 샌다는 <종이컵 게임> 이다.

 

이 이야기는 한 곳 잘하는 이는 다른 곳에서도 잘하고 한 곳에서 잘 못하는 이는 회사나 일이 바뀌어도 잘할 수 없다는 것이다. 이쯤해서 당신은 아하... 하면서 일종의 성공 코드를 하나 잡아낼 수 있을 것이다. “음... 나의 성공 무대는 바로 지금 내가 하는 일이구나” 하면서 말이다.

 

가만히 생각을 해보아라. 당신은 당신이 하는 일을 그 누구보다 잘 할 수 있는가? 가령 당신이 직장인이라면 당신 회사에 오는 협력업체 사장보다 그 일을 잘할 수 있겠는가?  사실 일을 하려면 무엇을 하든지 그 분야의 어떤 전문가보다 나아야 한다. 말하자면 협력업체 사장 이상으로 일을 해야 한다는 것이다.

 

결국 당신의 성공을 위한 가장 기본적인 무대는 <당신이 하는 일> 이라는 것이다. 왜냐하면 하루 종일 그 일을 위해 살기 때문이다.  아마 직장인이라면 하루의 75%를 회사를 위해 보낸다. 이왕 하는 일이라면 이것이 돈이 될 수 있도록  묘종을 잘 가꾸듯이 당신만의 성장엔진으로 만들어 갈 수 밖에 없는 것이다.

 

그렇다면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할까?  그것이 돈이 될 수 있도록 만들어 가야 한다.  말하자면 당신이 하는 일이 재테크의 첫걸음이라는 뜻이다. 흔히 부자 샐러리맨이란 말을 자주 한다. S 전자 같은 세계적인 기업에서 중역이나 최고 경영자가 된 사람을 두고 하는 말이다. 이들이 보통 3-4억 원 연봉을 받기 때문이다. 중소기업이 연간 3억 원 정도 순이익을 내려면 적어도 40억 원의 매출을 내야 가능하다. 자신이 하는 일이 돈이 되는 셈이다.

 

만약 당신이 반전을 도모하려면 당신의 제1의 투자처는 당신이 하는 일이다.  그 투자 기법은 간단한 논리이다. 당신이 돈을 투자하듯이 당신은 열정을 투자하면 된다. 등잔 밑이 어둡다는 말처럼 성공하지 못하는 이들 즉 반전을 도모하지 못하는 이들은 자신의 일을 먹고 사는 기본적인 것으로만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

 

그러나 반전에 성공하는 이들은 자신이 하는 일을 다르게 본다. 당신의 부자 DNA는 지금 당신이 하는 일 속에서 부단히 숙성되어 가고 있다는 것을 잊어서는 안 된다. 인생을 살면서 성공이란 것을 낚기 위해서는 어떠한 절차를 걸어가야 하는 것일까?  수많은 방법이 있겠지만  지식 근로자, 기술자가 살아가는 방식에 대해 한번 생각해보자. 지식 근로자에게는  경험과 체득을 통한 지식 컨텐츠가 바로 전 재산이다. 처음의 시작은 자기 자신이 가지고 있는 고유의 경험과 정보들을 어떻게 가공 하느냐이다.

 

먼저 당신의 암묵지라고 할 수 있는 <경험지>와 <체득지>를 <형식지>로 기록하는 것이다. 기록을 하는  과정에서 많은 부분 정리가 될 것이며 또한 기록하는 과정을 통해 자아 인식을 하게 될 것이다. 이렇게 함으로서 당신의 경험은 지식으로서의 새로운 탄생을 맞이하고 이를 사내 기고나 전문가 링크, 전문 잡지에 기고함으로서 자기의 주장을 펼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것들이 모여서 다시 지식을 자료화하여 당신의 책을 발간하는 것이다. 

 

책 발간은 큰 의미가 있다. 부와 명예도 주지만 이를 통해 자기의 코드를 확실히 할 수 있는 것이다. 책들이 많이 팔려 나가면 또한 방송 출연도 하게 되고 강연, 겸임 교수 등을 할 수 있으며 데학에 학과를 개설한다거나 더 나아가 교수 등의 새로운 직업을 가질 수 있는 것이다. 이것은 하나의 예 이지만 이러한 절차를 통해 지식 근로자, 기술자의 앞날을 그려볼 수 있다 .

 

그렇다면 이를 위해 당신이 무엇을 해야 할까?  하고 있는 일을 반드시 기록하라. 말하자면 일종의 매뉴얼 또는 처방전을 만드는 작업이다. 기록하는 것은 바로 돈이 된다. 지식 근로자, 기술자의 무기는 <지식 컨텐츠> 즉 전문가의 경험과 체득한 암묵지의 고유 <Know How> 가 바로 돈이 되는 것이다. 

 

돈으로의 전환은 이러한 암묵지를 기록하여 창조하는 데 있다. 창조되어진 것은 가치가 있다. 이러한 가치를 시장이 사는 것이다.  오늘부터 당신만의 고유 <암묵지>를 <형식지>로 바꾸어 가는 데 주력하라. 그리고 기록하라. 인류 문명은 기록으로부터 발전해 왔다고 보아도 된다. 이런 기록은 당신의 가치를 한층 높여 줄 것이다.

 

당신도 부자가 될 수 있다. 그러자면 당신의 돈이 되는 재테크 투자처를 찾아야 한다. 그 투자처의 0순위는 지금 하고 있는 일이다. 특히 당신이 직장인이라면 당신의 투자처는 누가 뭐라 해도 우량주가 아니라 당신이 하는 일이다. 필자는 그것을 강 추(Strong Buy) 하고 싶다.  Strong Buy Your Work!!!!

 

ⓒ 이내화 260917< 글/ 이내화, 성공학 칼럼니스트, 경희대 겸임교수>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