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계발] 당신이 원하는 직업찾으려면
[자기계발] 당신이 원하는 직업찾으려면
  • 아이엠리치
  • 승인 2006.09.05 14: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종이를 한 장 준비해서 당신의 하루 24시간을 자세히 기록해보라.

 

잠자는 시간, 먹는 시간, 이동하는 시간을 제외하고 나면 아마 직장에서 일하는 시간이 거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을 것이다. 우리의 인생은 시간으로 구성되어 있고, 따라서 일에 대한 만족도가 높은 사람이 아마도 가장 행복한 인생을 꾸려갈 것이다. 


그렇다면, 일에 대한 만족도를 최상으로 할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 바로 ‘자신만의 꿈의 직업’을 갖는 것이다. 하지만 아쉽게도 오늘날 현실에서 꿈의 직업이라는 말은 현실적으로 가능하지 않은 이론에 불과한 모습으로 비춰지는 듯하다.

 

사람들에게 “즐길 수 있는 일을 해야 한다.”, “꿈의 직업을 가져야 한다.”라고 말하면 “그게 어디 쉬우냐?”, “꿈같은 소리 좀 그만해라” 등등 욕먹을 각오가 되어 있어야 할 정도다. 하지만 누가 뭐래도 꿈의 직업은 존재하며, 꿈의 직업을 갖는 건 그 누구에게나 가능한 일이다. 이렇게 확언할 수 있는 것은 나 같은 사람도 지금 꿈의 직업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30대 후반의 전공도 달랐던 아이 둘 딸린 여자, 그리고 가족의 지지가 전혀 없었던 상황! 과연 어떻게 가능했을까?

 

그건 꿈의 직업을 찾고자 하는 ‘일에 대한 갈망’에서 비롯되었다. 원하는 일을 하면서 살고 싶은, 하루 하루 가슴 떨리는 삶을 살고 싶은 ‘인생에 대한 강렬한 갈망’에서 시작되었다.


생존은 그 자체로 가장 기본적이면서도 소중하다. 하지만 생존 그 자체가 우리의 인생이 될 수는 없다. 만약 모든 에너지를 최소한의 생존에만 다 써버린다면 우리는 평생 그 일에서 벗어날 수는 없을 것이다. 누구나 꿈의 직업을 원한다. 하지만 '꿈의 직업'은 어느 날 갑자기 주어지는 게 아니다. 돈으로 살 수 있는 것은 더더욱 아니다. 오로지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한 단계 한 단계씩 스스로가 찾아나서야 한다.


자기이해 → 정보수집 → 진로의사결정 → 계획 → 실행


현재 당신은 어느 단계에 있는가?


혹시 지금의 회사를 자기이해가 되지 않은 상태에서, 정보수집을 하지 않은 상태에서 들어간 것은 아닌지? 그리고 지금 그 곳에서 에너지를 집중해서 일을 하기보다는 거꾸로 다른 곳으로 이직할 계획을 짜고 있거나 아니면 또다른 직업에 대해 고민하고 있는 것은 아닌지?


사람들은 무슨 직업이든 가리지 않고 우선 일자리를 잡기만 하면 행운이라고 생각한다. 특히 요즘 같은 실업률이 높은 상황에서는 더욱더 그러하다. 하지만 하루 중 2/3를 직장에서 보내야 하는 우리의 현실을 생각해보면 그저 재미없고 갑갑할 뿐이다. 만족은커녕 불만스런 나날들의 연속이다.


자신에게 만족스런 직업 선택이야말로 가장 행복한 삶을 영위할 수 있는, 가슴뛰는 삶을 살 수 있는 최상의 방법임을 기억하라!


얼마 전 타계한 피터드러커는 이렇게 말했다.

 

‘첫 직장에서 자신의 직업을 찾을 확률은 매우 낮다. 삶이란 결국 자신이 좋아하는 일을 찾아가는 과정일 수 있다. 직업도, 직장도 바꿀 수 있다. 맘에 들지 않지만 먹고사는 문제 때문에 차일피일 미루는 것보다 자신이 하고 싶은 일을 찾아내서 그 일을 하면서 사는 것이 인생이라는 장기전을 살아가는 지혜가 될 것이다’.


[이숙영/이숙영 자기계발클리닉(www.newlife4u.co.kr) 원장]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