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계발] 회사서 성공하려면 '당신'을 분석하라
[자기계발] 회사서 성공하려면 '당신'을 분석하라
  • 아이엠리치
  • 승인 2006.08.31 10: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당신의 입장을 분명하게 정리하고 싶다면 우선 당신의 약점과 장점부터 분명하게 파악해라'

 

직장생활의 사람관계, 일문제에서 꼭 필요한 덕목이다. 하지만 그것이 전부는 아니다. 당신이 직장에서 어떤 역할을 맡고 있는지, 당신의 동료나 부하직원, 상관과 비교해 당신의 입지가 어떤지 역시 알고 있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위상 분석'이 필요하다.

 

가장 위험한 경쟁자가 누구이며, 가장 중요한 지원 세력이 누구인지를 파악하는 일이다. 이는 매우 중요하다. 권력게임을 완벽하게 수행하려면 역할분담이 어떤 식으로 이루어져 있는지 반드시 알아야 하기 때문이다.

 

'당신이 소속된 프로젝트 그룹과 업무 팀, 그리고 부서 내에 형성되 미묘한 권력관계는 어떤 양상을 띠고 있는가?'

 

팀은 아주 유익하고 도움이 되는 곳일수 있지만 음모와 술수가 난무하는 곳일 수도 있다.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은 상황이라면 조화로운 팀 작업이 가능하다.

 

1. 기업 상황이 좋을 때 2. 수주 상황이 순조로울 때 3. 구조조정이 마무리되었을 때 4. 위계질서가 명확히 구축되어 있을 때 5. 경영진에 유능한 인물들이 포진하고 있을 떄

 

이런 조건들이 충족되지 않을 경우, 팀은 매우 위험한 곳이 될 수 있다. 

 

기업이 심하게 흔들리고 감원을 해야하는 상황이 닥치면 내부 경쟁이 더욱 치열해진다. 그리고 바로 이런 상황에서 승자와 패자, 가해자와 희생자가 만들어진다. 가해자가 되지 않으면서 승자의 대열에 동참하기 위해서는 당신이 소속된 팀의 구조를 훤히 뛔뚫고 있어야 한다.

 

꼭 명심해야할 사실은 부하직원과 동료들에 대해 충분히 알고 있는 사람만이 기업의 의사소통 구조와 의사결정 구조를 전략적으로 이용할 수 있다는 점이다.

 

[옌스 바이트너, 반공격성 트레이닝 개발자] 참조 <페페로니전략> (더난. 2006)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