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 오늘 이사회서 지주사 전환 논의
포스코, 오늘 이사회서 지주사 전환 논의
  • 최창민 기자
  • 승인 2021.12.10 09: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포스코
사진=포스코

[화이트페이퍼=최창민 기자] 재계 6위 포스코그룹이 이사회를 열고 지주사 전환을 논의한다.

10일 업계에 따르면 포스코그룹은 이날 오전 서울 강남구 대치동 포스코센터에서 열리는 이사회에서 지주회사 전환 안건이 공식 논의된다. 현재 사실상 지주사 역할을 하는 철강 사업회사인 포스코를 사업회사와 지주회사로 분할한 뒤 지주회사에 미래 사업 발굴·투자, 연구개발, ESG 등을 총괄하는 역할을 맡기려는 것이다.

안건이 이날 이사회를 통과하면 내년 1월 열리는 임시 주주총회를 거쳐 최종 확정된다. 최정우 대표이사 회장 등을 포함한 12명의 이사회 구성원들 사이에서는 이미 상당 부분 공감이 이뤄져 이사회 통과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점쳐진다.

분할 방식은 물적분할이 거론된다. 물적분할 방식으로 지주사 전환이 이뤄지면 포스코지주사가 그룹 지배 구조의 최상단에 있고 철강 사업회사와 포스코케미칼, 포스코에너지, 포스코인터내셔널, 포스코건설 등은 자회사로 있게 된다.

기존 주주의 반발도 물적분할을 고려하는 배경이다. 이를 위해 물적분할 뒤 철강 사업회사는 비상장 상태로 둘 것이라는 전망에 무게가 실린다. 철강 사업회사를 비상장 상태로 두면 철강 사업회사의 실적이 지주에 반영돼 주주 가치가 훼손되지 않기 때문이다.

앞서 포스코그룹은 최근 지주사 전환 추진과 관련 "저탄소·친환경 시대로의 대전환과 기술 변화 가속화에 대응해 미래 성장 강화와 기업가치 제고를 위해 지배 구조 개편을 포함한 다양한 전략적 방안을 검토 중이나, 현재까지 확정된 사항은 없다"고 공시했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