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피업계, 한겨울 아이스음료 호황에 미소
커피업계, 한겨울 아이스음료 호황에 미소
  • 이재정 기자
  • 승인 2019.02.13 09: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타벅스ㆍ이디야 등 겨울철 아이스 음료 매출, 전년 동기比 20~36% 신장
'얼죽아'(얼어 죽어도 아메리카노)라는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유행어가 생길 정도로 올 겨울 '아이스 아메리카노'가 매출 호황을 견인중이다. 사진은 인스타그램 '얼죽아'검색 결과 화면 캡처(사진=연합뉴스)
'얼죽아'(얼어 죽어도 아메리카노)라는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유행어가 생길 정도로 올 겨울 '아이스 아메리카노'가 매출 호황을 견인중이다. 사진은 인스타그램 '얼죽아'검색 결과 화면 캡처(사진=연합뉴스)

[화이트페이퍼=이재정 기자]  '얼죽아'(얼어 죽어도 아메리카노)라는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유행어가 생길 정도로 올 겨울 '아이스 아메리카노'가 매출 호황을 견인중이다.

13일 스타벅스는 지난 1월 아이스 아메리카노 매출 증가율이 전년 같은 기간보다 무려 40% 신장했다고 밝혔다.

지난해 12월에도 아이스 아메리카노가 전년 12월보다 30% 더 팔린 것으로 파악됐다. 아이스 아메리카노는 스타벅스의 전년 대비 전체 아이스 음료 매출을 작년 12월 20%, 지난달 30% 각각 끌어올렸다.

이디야커피 역시 지난해 11월부터 지난달까지 겨울철 3개월간 아이스 아메리카노 판매량이 158만여잔 늘어나 37%의 증가율을 기록했다. 아이스 음료 전체로는 36%의 신장률을 보였다.

투썸플레이스도 지난해 11월부터 지난달까지 아이스 커피류 판매량이 1년 전보다 28% 늘었다. 아이스 아메리카노 판매량이 가장 많았고, 아이스 라테와 아이스 바닐라 라테가 뒤를 이었다.

'얼죽아' 현상의 원인에 대해 이디야커피 관계자는 "지난해보다 따뜻한 날씨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영하 20도에 육박하는 '북극 한파'가 맹위를 떨쳤던 지난겨울과 달리 올겨울 기온이 평년보다 높아 소비자들이 겨울에도 찬 음료가 주는 상쾌함을 찾는다는 것이다.

따뜻한 날씨 덕분에 실내에서만 지낼 필요가 없어지면서 '테이크아웃'이 편한 아이스 음료를 많이 주문했다는 해석도 있다.

반면, 실외로 나가지 않는 계절이어서 오히려 찬 음료를 찾는다는 상반된 분석도 나왔다.

투썸플레이스 관계자는 "겨울철 커피 고객은 매장이나 사무실 등 실내에서 마시는 경우가 대부분이라 차가운 음료에 대한 소비도 꾸준한 편"이라고 설명했다.

여름철 계절 음료인 찬 과일주스까지 덩달아 인기를 끌면서 "배달서비스가 찬 음료 인기에 한몫했다"는 풀이도 나온다. 

주스 전문 브랜드 쥬씨는 지난해 12월부터 이달까지 소속 전 가맹점의 뜨거운 음료를 제외한 음료의 평균 매출이 15%가량 증가했다고 밝혔다.

쥬씨 관계자는 "겨울철 생딸기를 활용한 '생딸 5종' 시리즈 판매량이 30% 늘어나며 아이스 음료의 성장을 견인했다"며 "음료 배달서비스를 도입한 가맹점 100여곳에서는 월평균 200만원의 매출이 추가로 발생했다"고 전했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