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율적 말하기 기법 ‘STAR’
효율적 말하기 기법 ‘STAR’
  • 박세리 기자
  • 승인 2012.10.10 18: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나는 남들과 무엇이 다른가>중에서

[북데일리]<포스트 잇> 신간<나는 남들과 무엇이 다른가>(에이트포인트.2012)는 내안의 가능성보다 남과의 비교에서 우위를 찾는 사람들에게 ‘다름’의 진정한 의미를 보여주는 책이다. 그 가운데 다른 사람의 시선을 사로잡는 이야기 방법이 있는데 다음과 같다.

‘Situation, Task, Action, Result 이 네 개의 단어의 첫 알파벳을 딴 것이 STAR다. 나만의 이야기를 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겠지만, STAR를 통해 스토리를 만드는 방법이 가장 효율적이다.

여러분의 이야기는 소설이나 영화 같이 재미만을 위한 것이 아니다. 물론 사람들의 흥미를 불러일으키는 것도 중요하지만, 전달하고자 하는 내용을 다음과 같이 논리적으로 엮는 기술도 필요하다.

‘이런 상황Situation이었습니다. 그 상황에서는 저는 이러한 일Task을 했습니다. 그리고 그 일들을 해내기 위해 이러한 행동Action을 했습니다. 그리고 그 결과Result는 이랬습니다.’ 이 같은 논리 기법은 매우 유용하다.’ -257쪽

책에 따르면 ‘이런 상황Situation’은 상대의 관심을 이끌어 내고 나를 설명할 수 있고 ‘일Task’은 어떤 행동을 했을지 궁금증을 유발한다. 가장 중요한 것은 ‘행동Action’인데 기업들의 면접 질문 분석 결과,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한 것이 구직자의 경험에 관련된 내용이기 때문이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