켄 블랜차드의 리더의 심장
켄 블랜차드의 리더의 심장
  • 전형구 칼럼니스트
  • 승인 2011.06.08 17: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리더들에게 들려주는 위대한 경영 에세이

[아이엠리치]이 책은 ‘누구나 리더가 될 수 있다’는 메시지를 통해 성공하는 리더의 좋은 사고방식과 습관을 전해 주고 있는 경영에세이다. “성공하는 리더는 뭔가 달라야 한다”는 저자의 외침에서 진정한 리더의 마음가짐과 자세를 배울 수 있다.

이 책의 저자는 경영 관리와 리더십 분야의 권위자로 알려져 있는 전문 경영컨설턴트이다. 특히 저자는 21세기를 살아가는 현대인들이 기본적으로 갖추어야 할 필수 요소인 '리더십'을 알려주고, '칭찬을 미루거나 아끼지 마라', ‘배우기를 그만둘 때 성장도 멈춘다', '인간적인 면을 보여라' 등 인간관계, 성공과 실패, 긍정적이고 능동적인 마음 등의 측면에서 리더십의 자세한 실천지침을 코칭한다.

이 책은 총 6가지 주제에 대해 이야기 하고 있다. 첫 번째 주제로 “인간관계”를 설명하고 있다. 우리 사회에서도 가장 중요한 성공의 요소 중 하나가 인간관계라는 점에서 저자가 첫 주제로 인간관계를 소개하고 있다는 점에서 진정한 리더라면 충분히 공감하는 주제라 할 수 있다.

두 번째 주제는 “실패는 성공의 어머니”라는 사실이다. 누구나 실패할 수 있다. 하지만 그 실패를 어떻게 받아들이느냐에 따라 인생이 바뀌게 된다. 실패의 원인을 철저하게 분석하고 정리해 두 번 다시는 똑같은 실패를 하지 않겠다고 마음 먹은 사람은 분명히 다음 도전에서 성공의 열매를 맺게 될 것이다. 하지만 늘 있어왔던 거처럼 실패는 그저 안되는 거라는 생각을 갖고 있는 사람은 다음에도 똑같은 결과를 얻게 될 것이다. 따라서 실패에 감사하는 마음으로 다시 도전하는 사람이 바로 리더이다.

세 번째 주제는 “배려”이다. 먼저 베푸는 사람, 그리고 어려운 일에 함께 동행해주는 사람이 바로 이 시대에 필요한 리더이다.

네 번째 주제는 분명한 “목표”가 있어야 된다는 사실이다. 목표가 분명해야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 리더가 목표점이 없이 우왕좌왕하게 된다면 리더를 따르는 많은 부하직원들은 바다 한가운데 떠있는 난파선과 같은 것이다. 리더를 따르는 무리를 안전하게 목표점으로 인도하기 위해 리더는 분명한 목표를 갖고 있어야 한다.

다섯 번째 주제는 “긍정과 능동의 태도"이다. 끊임없이 자기계발에 힘을 기우려야 한다. 특히 매사에 적극성과 긍정적인 마인드로 무장해야 한다. 긍정과 능동의 태도로 섬기는 리더가 되는 게 필수적인 요소이다.

마지막 주제는 “시대에 흐름에 호응하는 적응성”이다. 리더는 명확한 판단력과 결단력을 소유하고 있어야 한다. 시대의 흐름 역시 정확하게 읽을 수 있어야 한다.

이상의 6가지 주제에 대해 경영에세이라는 독특한 흐름을 통해 리더들에게 경영의 노하우를 저하고 있다.

유능한 리더는 한 걸음 뒤로 물러나 숲을 보고, 순간적인 눈앞의 다급함 때문에 중요한 일을 제처두는 실수가 없도록 해야 한다. - <하찮은 일까지 효율적일 필요는 없다> 중에서

조직은 끊임없이 변화한다. 우리는 언제나 배움을 최우선으로 하여 끊임없이 새로운 환경에 적응해 나가야 한다. - <배우기를 그만 둘 때 성장도 멈춘다> 중에서

직원들로부터 좋은 성과를 얻고 계속 그 성과를 유지하길 바란다면 직원들이 잘하고 있는 일에 언제나 주목하는 것뿐만 아니라, 당신이 늘 관심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알게 해야 한다. - <좋은 생각을 머릿속에 가둬두지 말고 함께 나눠라> 중에서

목표는 공표하는 순간 현실이 되며 정해지는 것이다. 그러나 가치는 그렇지 않다. 당신이 행동하고 다른 사람들을 행동하게 함으로써 그 가치를 증명할 때, 비로소 실현된다.

목표가 미래에 대한 것이라면 가치는 현재의 문제이다. 목표는 설정되는 것이고, 가치는 실현되는 것이다.

목표는 바뀌지만 가치는 당신이 기댈 수 있는 바위와 같이 변함이 없다. - <가치 기준이 있어야 목표를 달성할 수 있다> 중에서

우리는 인생을 살아가면서 누구나 성공하길 원한다. 그리고 인생의 리더가 되고 싶어 한다. 누구나 리더가 될 수 있지만, 그렇다고 모두 성공하는 건 아니다. 성공하는 리더는 남들과 다른 무엇인가를 지녔다고 한다.

흔히 성공한 리더는 사고방식이나 마음가짐에서부터 다른데 만약 당신이 성공을 꿈꾼다면 무엇보다 사람의 마음을 사로잡을 줄 알아야 한다. 또한 인생 공부나 배움에 있어서도 게을리 하지 말아야 한다. 그리고 조직을 끊임없이 변화시켜 새로운 시대 흐름이나 환경에 능동적으로 대할 수 있도록 해야만 한다.

* 전박사의 핵심 메시지

이 책에서 저자는 다른 무엇보다도 훌륭하고 놀라운 성취를 이룰 수 있는 최선책은 남다른 철학을 가지고 늘 섬기려는 경영 자세라는 것을 강조하고 있다. 또한 비전을 제시하는 리더, 조직을 올바른 방향으로 이끄는 리더, 팀원들의 놀라운 잠재력을 이끌어 내는 유능한 리더가 될 수 있는 길을 안내하고 있다.

21세기에서 생존할 수 있는 유능한 리더는 첫째, 많이 듣고 적절한 피드백을 통해 원만한 대인관계를 유지할 수 있어야 한다. 둘째, 꾸준히 배워야 하는데, 가장 좋은 방법 중 하나는 독서이다.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시대의 리더들은 모두 독서를 최우선으로 했다는 공통점이 있다. 결국 배우려는 자세가 리더의 참된 모습을 보여 주는 것이다. 셋째, 핵심 가치를 확인하고 구성원 모두가 비전을 공유하여야 한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원만한 관계를 위한 책임과 권한이 주어져야한다. 즉, 최고의 팀워크를 만들 수 있도록 리더가 역할을 해야 하는 것이다.

수많은 성공요인 중에서 리더의 마음가짐과 자세가 무엇보다 중요하다. 이 시대진정 성공한 리더가 되고자 한다면 리더의 심장을 소유해야만 한다.

[아이엠리치(www.ImRICH.co.kr ) 전형구 교수/ 극동정보대 교수]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