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1 재테크와 부자지수
5·1 재테크와 부자지수
  • 김석한
  • 승인 2010.06.25 11: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이엠리치]누구나 돈을 많이 벌고 싶어 한다. 그렇지만 수입이 마냥 늘어나지는 않는다.

자신의 의지와 노력만으로 돈을 지키고 불려나갈 수 있는 방법이 없을까? 그렇다. 바로 지출을 줄이고 저축을 늘려 부자가 되는 방법이다.

돈은 버는 것보다 쓰는 것이 중요하다. 돈을 잘 쓰는 것이란 돈을 많이 쓰는 것이 아니라 계획적이고 꼭 필요한 곳에 쓰고 있는가를 의미한다.

‘부자지수의 법칙’

재테크 방법중 '부자지수의 법칙'이라는 게 있다. ‘부자지수법칙’이란 개인의 나이, 자산, 부채, 소득, 지출의 상관관계를 통해 개인의 경제적 위치와 재정관리의 효율성을 진단하는 지수이다. 이를 토대로 부자가 될 가능성을 알 수도 있다.

계산방식은 【부자지수=(순자산액×10) ÷(나이×총소득) 】순자산액: 총자산-부채총소득: 연간급여소득(기타 소득포함)이다.

당장 자신의 부자지수를 평가해 보라.

부자지수 평가

부자지수는 소득이 많은 것도 중요하지만 분수에 맞는 생활을 하는 것이 더 중요하며, 부채는 하루 빨리 갚아야 순자산액이 많아져 부자가 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100% 미만이면 당장 지출을 줄이고 저축을 늘려야 한다. 또한 부자가 되려면 나이가 어릴수록 유리하다. 하루라도 빨리 저축이나 투자할 필요가 있다.

이에 우리는 소비성 지출 금액 중 5%를 줄여 1%라도 높은 이자는 주는 금융상품에 오래 투자하라는 5·1 재테크 방법을 실천해야 한다.

5.1 재테크

매월 생활비로 100만 원을 쓴다면 5%인 5만 원을 절약하기란 그다지 고통스럽지 않을 것이다. 이 돈을 적립식 펀드에 투자하면 연 8% 수익만 나도 10년이면 1,000만 원, 20년 후에는 3,000만 원을 만들 수 있다. 또한 매년 10% 수익률을 달성하면 5만 원은 20년 후에 4,000만 원이 된다. 국내 주식시장이 과거 25년 동안 연평균 10%씩 성장했다는 사실을 떠올리면 연 8% 수익을 올리는 금융상품을 어렵지 않게 찾을 수 있을 것이다.

지금 당장 소비성 지출액의 5%를 줄여 우량 운용사의 대표 펀드에 가입하라. 매월 소비하고 남는 돈을 저축할 게 아니라 아예 처음부터 5%를 떼고 투자한다면 합리적인 소비 습관에 의해 자산은 조금씩 늘어 난다. 즉 시간을 내편으로 만들면 돈이 쌓여서 자산이 되고, 순자산이 많으면 수입이 적더라도 부자가 될 수 있다.

[아이엠리치(www.ImRICH.co.kr) 김석한 칼럼니스트 / 비앤아이에프엔 대표컨설턴트 http://blog.naver.com/bebest79, http://twitter.com/bebest79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