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는 기본 "최첨단 아파트가 뜬다"
커뮤니티는 기본 "최첨단 아파트가 뜬다"
  • 아이엠리치
  • 승인 2007.06.04 16: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삼성 동천래미안, 신도림 대성 디큐브시티 주목


부동산 시장의 흐름이 다주택 보유에서 알짜배기 1주택 보유가 현명한 재테크로 떠오르고 있다. 보유세가 나날이 가중되는 시기에 미래가치가 떨어지는 주택을 많이 보유해봐야 세금만 많이 내고 불확실성만 커질 뿐이다. 따라서 편리하고 쾌적한 주거생활과 투자를 병행하고자 하는 사람이라면 어디 내놔도 빠지지 않는 주택 1채를 선택해야 할 필요가 있다.


최근 각 건설업체에서도 웰빙 열풍과 소득수준 향상에 맞춰 최첨단 시설을 갖춘 분양 단지를 경쟁적으로 선보이고 있어서 실수요자들의 선택의 폭을 넓혀주고 뛰어난 주거생활을 가능케 할 전망이다. 앞으로 트렌드는 복합적인 주민 편의시설 및 커뮤니티 공간은 기본이고 최첨단 기술을 적용한 아파트 단지가 장기적으로 각광을 받을 가능성이 크다.


최근 분양 하는 단지를 봐도 이러한 트렌드가 반영되고 있다.


동부건설이 분양한 경기도 남양주 ‘진접센트레빌’의 경우 최첨단 단지 방범 로봇인 ‘센트리’가 선보였다. 단지 외곽에서 24시간 적외선 센서를 작동해 자동감시 하는 시스템이다. ‘센트리’외에 첨단 커뮤니티 시설인 ‘센트웰’도 실수요자들의 관심을 집중시키는데 큰 역할을 한 것으로 분석된다.


‘센트웰’은 2200평 규모의 첨단 커뮤니티 시설로, 휘트니스센터, 수영장은 물론이고 백화점 문화센터 수준인 복합문화센터와 소극장, 클럽하우스, 셔틀버스정류장 등이 갖춰질 예정이다. 전국적으로 분양시장이 크게 침체된 상황에서도 실수요자들의 큰 관심을 받은 데는 첨단 시설의 영향이 미친 것으로 보인다.


최첨단 기술로 무장한 아파트는 지방에서도 선보였다.


대구광역시에서는 국내 최초로 ‘바이오 라이팅 시스템’을 갖춘 주상복합 아파트가 최첨단 기술을 선보이며 분양중이다. 대우월드마크웨스트엔드는 견본주택에 4만 명이 넘는 방문객이 몰리는 등 호황을 이뤘다. 이는 어려운 지방 분양시장에서도 최첨단 시설을 갖춘 월드마크웨스트엔드가 소비자의 큰 관심을 부른 것으로 보인다.


이번에 최초 적용된 대우건설의 ‘바이오 라이팅 시스템’은 우울증이나 정서불안, 시차적응 등의 치료를 위해 조명을 이용하는 라이팅 테라피(Lighting-Therapy)를 국내 최초로 실생활에 적용하여, 생활조건에 맞게 실내조명의 색온도와 조도를 변화 시켜줌으로써 거주자의 심리상태와 바이오리듬에 최적화된 실내 환경을 제공하는 시스템이다. 바이오 라이팅 시스템는 Study모드, Relax모드, Sleep모드, Morning모드 등 4가지 모드로 라이팅 테라피를 실현한다.


이러한 최첨단 시설 외에도 대구 ‘대우월드마크웨스트엔드’는 독서실, 영화관, PC교육장, 다목적실은 물론 생일, 돌, 회갑 등의 행사가 가능한 연회장과 주민과 외부인들이 담소를 나눌 수 있는 클럽하우스 및 손님 방문 시 숙박이 가능한 게스트룸 등 호텔과 같은 시설이 갖춰질 예정이다.


또한 버튼 하나로 모든 전등과 가스밸브를 하나의 버튼으로 제어가능하고 단지 내, 세대 간 화상통화, 휴대폰 SMS 통보시스템, 부재중 방문자 동영상 녹화, 무인택배도착 및 차량도착 알림, 단지 내 상가 원격주문 및 홈페이지 구축, 입주자 개인 스마트카드 인식 시스템, 차량도착 알림 시스템 등이 적용될 예정이다.


이처럼 건설사들이 최첨단 기술을 갖고 분양을 하는 단지는 실수요자들에게 큰 호응을 얻으며 환영받고 있다. 실수요자 입장에서는 아파트가 단순한 주거를 넘어 주거 이상의 큰 만족을 얻을 수 있는 여건이 조성됐다. 다양한 신기술이 도입된 아파트에 거주할 수 있는 것도 큰 혜택일 것이다.


다만 9월 분양가상한제 시행 이후에는 인위적인 분양가제한으로 인해 최첨단 시설을 갖춘 단지 공급이 제한될 수 있다. 따라서 그 이전이라도 첨단 기술이 도입되는 단지들은 그 가치를 꼼꼼히 체크하여 선별 청약해도 좋을 듯하다.


<최첨단 기술이 도입되는 아파트 분양예정>


▶ 용인시 동천동 삼성물산 ‘래미안’

삼성물산은 ‘2007 래미안 스타일’ 발표회에서 ‘하우징 스피어’라는 컨셉과 함께 최첨단 미래 주택의 모습을 제시했다. 이번 발표에서는 에어컨 실외기나 냉각탑 없이도 여름에는 찬공기를, 겨울에는 따뜻한 공기를 공급할 수 있는 ‘지중열’시스템이 돋보였다. 용인 동천 프로젝트에 도입될 ‘지중열’ 시스템은 물 저장탱크를 항상 15도의 기온이 유지되는 지하에 설치해 냉-난방 전기를 크게 절감할 수 있는 첨단 기술이다.


또 리모컨 하나로 집안의 모든 가전제품을 제어하는 홈오토메이션을 획기적으로 뒤바꿀 시스템을 개발 중이다. 기존의 오토메이션은 특정 회사 제품만 호환이 됐지만 이번 시스템은 서로 다른 회사의 제품끼리 통합 관리 하는 형태이다. 이는 집 거주 환경을 더욱 편리하게 꾸며줄 것으로 보인다.


또한 래미안 동천은 분양가상한제 시행 이후에는 공급되기 어려운 최신식 시설이 다수 선보인다. 호텔식로비, 무인택배서비스, 게스트하우스, 월패드, 원카드시스템, 원격검침시스템, RFID카드를 이용해 자녀 위치 확인, 욕조의 물 온도 자동 조절 등이 설치돼 첨단 미래형 주택을 제시한다.


금년 6월중 분양예정인 삼성물산 건설부문은 동천동 물량은 입지적으로 뛰어나다. 용인시 수지구 동천동 417번지일대로 사업지는 강남에서 약 10km, 판교에서 약 7km, 분당에서 약 5km 떨어져 있어 강남, 판교, 분당을 아우르는 ‘제2의 판교’로 기대가 높다. 교통시설로는 1km 이내에 경부고속도로를 비롯해 도심고속화도로, 지하철 신분당선 동천역 등이 예정돼 있어 교통여건이 좋아질 전망이다. 교육시설로는 단지 내에 초등학교 1개소, 고등학교 1개소가 설치될 예정이며 주변에 손덕초, 수지중, 풍덕초, 수지고 등이 있다. 편의시설로는 신세계백화점, 이마트, 죽전아울렛, CGV 등 다양한 생활편의시설이 있다.


▶ 신도림동 대성산업 ‘디큐브시티’

신도림동 일대에는 대성산업이 대성연탄공장 자리에 주상복합 25~84평형 524가구를 7월에 분양예정이다. ‘디큐브시티’는 서울에서 최초로 첨단시설을 갖춘 복합도시로 구성된다. 아파트는 물론 첨단 뮤지컬 홀, 쇼핑몰, 컨벤션, 호텔 등이 갖춰질 예정이다. 또한 UCC시대에 맞춰 소비자가 주도하는 Soft Hardware 기술지원센터, 소규모방송국, 연예기획 스튜디오, 멀티영상 테마파크, 소비자 열린광장 등이 제공된다.


커뮤니티 시설로는 31층에 휘트니스 센터를 만들어 한강을 조망하며 운동을 하고, 아파트에서도 호텔처럼 세탁, Catering, 무인택배 등의 서비스가 제공된다. 편의시설로는 인근에 애경백화점(구로점), 신세계백화점(영등포점), 롯데백화점(영등포점), 경방필백화점(영등포점)을 이용며 걸어서 3분이면 1,2호선 환승역인 신도림역에 갈 수 있다.


▶ 인천광역시 송도동 포스코건설 ‘센트럴파크’

2005년 5월과 11월 두 차례에 걸쳐 연수구 동춘동 송도국제 업무단지에서 1506가구의 아파트와 1058실의 오피스텔로 구성된 ‘더샵 퍼스트월드’를 분양한 바 있는 포스코 건설은 다음 달 초 같은 지역에서 주상복합 ‘송도 더샵센트럴파크’을 선보인다.


포스코는 ‘더샵센트럴파크’에 최첨단 기술을 도입한다. 가장 돋보이는 시스템으로는 유헬스케어 시스템으로 서울대학병원 강남센터와 연결해 집에서도 최고수준의 의료서비스를 받을 수 있게 된다. 또한 세대환기 시스템인 클린시스템, 세대별 중앙 집진 청소 시스템, 유독성물질 저방출벽지, 디지털 멀티온도조절, 일괄소등, 전력, 조명제어 수냉식 멀티냉방 등 각종 최첨단 시스템을 누릴 수 있다.


위치는 송도동 D22블럭으로 지하2층 지상47층 3개동 규모다. 평형은 31~114평형 729가구로 이뤄지며 인근 센트럴파크와 인천 앞바다의 조망권이 가능하다. 송도신도시는 국제도시로 지정돼 2006년 3월 송도국제학교가 착공됐고, 연세대 학부 캠퍼스(1~2학년 과정)와 복합연구단지가 포함된 연세대 국제화 복합단지가 들어서는 등 교육환경도 우수하다. 교통은 인천국제공항과 송도를 잇는 인천대교가 2009년 완공될 예정이라 공항까지 차량으로 30분이면 닿게 된다. 인천지하철1호선도 송도국제도시까지 연장되고 제3경인고속도로와 제2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도 잇따라 개통될 예정이다.


▶ 오산시 원동 현대건설 ‘힐스테이트’

현대건설은 오산시 원동에 첨단시설을 갖춘 최고급 주거단지 ‘원동 힐스테이트’를 분양 중이다. 꽃을 형상화한 단지배치와 동선계획인 ‘플라워스테이스 시스템’ 을 적용해 아로마 정원, 라벤다향의 바람 언덕 등이 설치될 예정이다. 또한 휘트니스 센터, 실내 골프연습장 등을 갖춘 주민 커뮤니티 공간도 제공된다. 여기에 더해 주차위치 통보 시스템, 홈 네트워크 시스템, 출동경비시스템, 단지 내 차량진입 통제시스템 등의 최첨단 시설도 도입된다.


▶ 인천광역시 남구 학익동 풍림산업 ‘엑슬루타워’

풍림산업은 인천광역시 남구 학익동에 첨단 디지털시스템을 갖춘 ‘용현-학익 엑스루타워’를 선보이고 있다. 일반아파트로는 국내 최고층인 53층으로 유비쿼터스 시대에 맞게 월드클래스 수준의 최첨단 디지털 시스템이 선보인다. ‘엑슬루타워’는 아파트 단지 어디에서나 휴대폰, pc 등을 이용 인터넷에 접속할 수 있으며 부재중 방문자 이미지 저장, 무인경비 첨단 솔루션을 통한 화재,안정, 도난 등의 사고예방, 주차관제시스템, 소형 열병합발전, 자가발전 시스템 등 미래형 아파트를 제시하고 있다.


국내외 정상급 디자이너들이 설계에 참여, 건축외관과 조경디자인도 최고수준을 자랑한다. 호주 하셀사가 마스터 플랜한 건축외관과 조경디자인, 일본 록본기힐스 스위트룸을 디자인한 ‘Nobuhiro NaKajima’, 타워팰리스를 설계한 ‘최시영’, 국립중앙도서관 멀티미디어 전시관 등을 디자인한 ‘권장욱’씨 등이 각 평형별 차별화된 디자인을 선보인다. 또한 최근 트렌드에 맞춰 단지 안 주민생활 만족도를 극대화할 커뮤니티 시설을 갖췄다. 단지 내 실내 골프연습장과 GX스튜디오, 휘트니스센터 등이 설치된다.


‘엑슬루타워’가 들어서는 용현․학익구역은 송도, 영종지구, 청라지구를 잇는 트라이앵글의 중심지에 위치해 송도신도시의 배후지인 동시에 복합 주거단지가 될 전망이다. 교통시설로는 인천대교 연결도로, 제2경인 진출입로, 등이 있다. 교육시설로는 인하대, 인하대부중, 인하대부고 등이 있으며 편의시설로는 신세계백화점, 롯데백화점, 이마트 등이 있다.


▶ 부산광역시 수영구 남천동 풍림산업 ‘엑슬루타워’

풍림산업은 부산 수영구 남천동 일대에 첨단 ‘스카이 브릿지’가 설치되는 ‘엑슬루타워’를 6월 분양할 예정이다. 지상 43층 규모의 타워 중 34층에 설치된 예정인 스카이브릿지는 두 개의 타워간 연결통로 역할과 함께 전망대로 활용될 예정이다. 스카이브릿지에서는 광안리 앞바다와 광안대교 등이 한눈에 펼쳐진다. 일반적으로 쌍둥이타워 건물의 스카이브릿지는 풍력, 지진력 등의 변위를 브릿지자체에서 제어하기 어렵기 때문에 기술적으로 상당히 어렵다고 알려졌다. 이번 시공을 통해 ‘엑슬루타워’는 지역 내 명품 단지로 부각될 가능성이 크다.


[박상언 유엔알 컨설팅(www.youandr.co.kr) 대표]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