폐지 줍는 '종이 할머니' 이야기
폐지 줍는 '종이 할머니' 이야기
  • 박세리 기자
  • 승인 2012.06.28 00: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주호텔'...쉽게 지나칠 수 있는 문제 다뤄

 

[북데일리] 좁은 골목 손수레 가득 폐지를 싣고 가는 할머니. 폐지가 할머니를 밀고 가는지 할머니가 끌고 가는 건지 모를 정도로 깡마른 할머니. 뒤에서는 보이지도 않는다. 가는 길 내내 뚫어져라 땅만 살피며 등을 점점 더 납작하게 구부리신다. 늘상 바닥만 쳐다보며 다닐 듯한 모습. 앞만 보고 달리느라 하늘 바라볼 여유조차 없는 우리모습과 무척이나 닮아있다.

할머니는 이리저리 땅을 살폈어. 종이를 찾는 거야. (…) 그래서 점점 더 등을 납작하게 구부리고 땅을 뚫어져라 살피게 되었어. 그럴수록 할머니는 하늘을 쳐다보는 일이 줄어들었지. 어느 날부터인가 하늘이 어떻게 생겼는지, 구름이 어떻게 흘러가는지도 까맣게 잊게 되었단다. (9쪽)

단조로운 일상 속 따뜻하고 가슴시린 이야기를 담은 책<우주 호텔>(2012. 해와나무)이 출간됐다. 최근 몇 년 사이 주변에서 폐지 줍는 어르신들을 쉽게 보게 된다. 허리가 구부러진 채 시선은 온통 바닥을 향해 곧 붙어버릴 것 같은 모습. 작가는 ‘종이 할머니’의 삶을 현장감 있게 서술하며 소외계층의 고단한 삶을 조명한다.

‘허리를 펴고 똑바로 살면 뭐혀. 허리가 구부러질 대로 구부러지면 땅에 납작하게 붙어버리겠지. 그럼 저 갈라진 틈으로 사라지면 그뿐 아니겠어.’ (20쪽)

고단하고 힘겨운 삶을 살아가는 주인공 종이 할머니는 하루 종일 폐지를 모아 근근이 삶을 이어간다. 삶에 대한 관심도 궁금한 것도 없이 살아가던 할머니는 한 아이가 건넨 스케치북을 인연으로, 아이를 통해 잊고 있던 삶의 의미를 찾고 애착을 갖기 시작한다.

공책은 아이가 썼던 건가 봐. 공책을 펴 보니 삐뚤빼뚤, 꼼틀꼼틀, (…) 종이 할머니는 글씨 하나하나가 너무 사랑스러워, 자기도 모르게 그 글씨에 손가락을 갖다 대고 매만졌어. (26쪽)

포도 모양의 성 맨 꼭대기에는 두 아이가 앉아서 차를 마시고 있었어. 그런데 참 이상하지 뭐야. 두 아이 중 하나는 눈이 불룩하게 튀어나오고 입도 개구리처럼 커다랬어. 게다가 팔다리는 길고 머리부터 발끝까지 초록빛이었지. 이런 사람은 한 번도 본 적이 없었어. 할머니는 그게 뭔지 무척 궁금했어. ‘희한하다. 다 늙어 빠졌는데 이제 와서 뭐가 궁금하단 말이여’(…)‘그 초록색 아이는 누구일까?’ (42쪽)

쉽게 지나칠 수 있는 문제를 주제로 삼아, 아이들이 더 깊게 고민할 수 있도록 만든 이야기다.  ‘우주 호텔’이라는 상징적인 공간은 현실세계를 반영하고, 환상이 더해져 새로운 느낌으로 다가온다. 폐지를 놓고 다툼을 벌이는 할머니, 바람처럼 왔다 종이 몇 장을 두고 가는 아이를 기다리게 된 할머니의 모습을 거짓 없이 표현한다. 더불어 모노톤의 색체감과 꼴라주 기법으로 그려진 그림은 동화에 환상성을 더해 보는 내내 눈을 즐겁게 하기도 하고 낯선 세계를 엿보게 하기도 한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