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용자 탈주 막자…게임업계 업데이트 경쟁 치열
이용자 탈주 막자…게임업계 업데이트 경쟁 치열
  • 최창민 기자
  • 승인 2022.05.20 18: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회사별 인기 게임 업데이트 '풍성'
일러스트=연합뉴스
일러스트=연합뉴스

[화이트페이퍼=최창민 기자] 이달 들어 국내 게임 업계에서 활발한 업데이트가 이어졌다. 회사별로 게임에 신규 캐릭터를 추가하거나 던전을 업데이트하면서 이용자 유치에 나선 모습이다.

■ 넥슨, '서든어택'에 신규 맵·무기 추가

20일 게임 업계에 따르면 넥슨은 지난 19일 온라인 FPS 게임 '서든어택'에 신규 폭파 미션 전장인 '팰리스'를 업데이트했다. '서든어택'은 ‘FIFA 온라인 4’, '던전앤파이터'와 함께 넥슨의 주요 온라인 게임이다. 이번에 추가된 '팰리스'는 궁전 폭파와 엄호를 두고 치열한 전투가 펼쳐지는 전장이다. 궁전 진입로에서 적과 맞서 싸우거나 돌아 들어가는 판단이 요구되는 등 전략적인 플레이가 요구된다. 넥슨은 같은 날 '2022 1차 무기개편 업데이트'도 실시했다. 이번 업데이트에서는 신규 돌격형 SMG ‘CSZ-3’가 출시됐는데, CSZ-3는 가슴 부위를 타격할 경우 빠르게 적의 방어구(AP)를 파괴할 수 있는 총기다.

이미지=넥슨
이미지=넥슨

'던전앤파이터' 업데이트도 진행했다. 지난 12일 진행된 업데이트로 신규 상급 던전 ‘마이스터의 실험실’이 추가됐다. 마이스터의 실험실 던전에서 이용자는 ‘게이볼그’를 포함한 ‘지젤’의 강력한 병기들을 물리치고 그의 음모를 막는 미션을 수행한다. ‘게이볼그’는 ‘마이스터’ 7인이 ‘바칼’에 맞서기 위해 진행한 비밀 프로젝트로 ‘지젤’이 개입해 잘못된 방향으로 움직이게 된다. 던전은 군용 차량에 탑승해 ‘게이볼그’ 움직임을 막는 저지 작전, 실험실 중심에 위치한 'GB-1 햅스'를 처치하는 침투 작전으로 나뉜다. 던전 클리어 시 신규 105레벨 고정과 커스텀 옵션 에픽 장비, 레전더리 장비, 짙은 심연의 편린 유니크 장비, 신규 몬스터 카드 2종 등을 획득할 수 있다.

■ 제2의 나라 1주년 업데이트…마퓨레 '스칼렛 위치' 선봬

넷마블은 지난해 8월 출시한 '마블 퓨처 레볼루션'에 지속적인 업데이트를 이어가고 있다. 지난 13일 진행된 업데이트에서는 신규 캐릭터인 '스칼렛 위치'가 추가됐다. ‘스칼렛 위치’는 PvP에 특화된 영웅이다. 염동력을 이용해 적을 제압하는 ‘헥스 에너지’, 분신 생성과 은신 등으로 아군에게 이로운 효과를 제공하는 ‘위치크래프트’, 어둠의 힘으로 적에게 침묵, 혼란, 저주 등 상태 이상 효과를 부여하는 ‘혼돈’ 등 강력한 스킬을 활용하는 것이 특징이다. 이와 함께 넷마블은 영화 ‘닥터 스트레인지:대혼돈의 멀티버스’ 테마의 에픽 인베이전도 추가했다. '닥터스트레인지', ‘스칼렛 위치’의 영화 테마 신규 코스튬 2종과 신규 스페셜 컴패니언 ‘웡’도 선보였다.

이미지=넷마블
이미지=넷마블

오는 25일 글로벌 출시를 앞둔 '제2의 나라' 업데이트도 같은 날 진행됐다. 이번 업데이트는 1주년 기념 업데이트다. 신규 에피소드 '전설의 물고기를 찾아서'가 추가됐다. 추가된 에피소드는 낚시 실력이 없는 '피리쿠스'를 도와 전설의 물고기를 낚는 내용이다. 이용자는 새로운 시스템 '낚시'를 경험해볼 수 있다. 다양한 물고기를 잡아 낚시 도감을 채우고 수집 과제를 달성하면 '이마젠(일종의 펫)', '하우징 오브제' 등 보상을 받을 수 있다. 물고기 외 다른 것들도 낚을 수 있는 재미도 있다. 이를 통해 이용자는 숨겨진 퀘스트를 진행할 수 있는 기회도 잡을 수 있다. 이 밖에도 물고기를 모티브로 한 의상과 머리 장식, 오리 배 콘셉트의 탈것 '꽥꽥이'도 추가됐다.

■ 리니지W, 리니지IP 통틀어 최상위 던전 선봬

엔씨소프트는 이달 들어 모바일 게임 '리니지W'에 두 차례에 걸친 업데이트를 단행했다. 먼저 지난 18일 진행된 업데이트에서는 신규 던전 ‘오만의 탑’이 추가됐다. ‘오만의 탑’은 리니지 IP(지식재산권)의 최상위 던전이다. 같은 월드에 속한 12개 서버의 이용자가 같은 전장에 모여 상호 작용할 수 있는 월드 던전이다. 이곳은 60레벨 이상의 캐릭터만 이용할 수 있다. 이용 시간도 일주일에 7시간으로 제한된다. ‘오만의 탑 1층’에는 ‘왜곡의 메두사·키메라·셀로브’ 등의 몬스터와 함께 ‘왜곡의 제니스 퀸’이 보스로 등장한다. 보스 공략에 성공하면 ‘제니스 퀸의 반지’, ‘제니스 퀸의 망토’ 등 전설 등급 아이템을 얻을 수 있다. 지난 4일 업데이트된 신규 클래스 ‘다크엘프’의 특화 아이템인 포효의 이도류, 흑정령의 수정(아머 브레이크) 등도 획득 가능하다. 엔씨는 향후 ‘오만의 탑’ 상층부도 순차적으로 업데이트한다는 계획이다.

이미지=엔씨소프트

앞서 이달 4일 업데이트에서는 신규 클래스 ‘다크엘프’가 추가됐다. ‘다크엘프’는 강력한 물리 공격력과 적을 기만하는 은신 기술을 활용해 역동적인 플레이가 가능한 클래스다. 전용 무기인 ‘이도류’와 ‘크로우’를 사용한다. '다크엘프' 업데이트로 진헹 증인 이벤트도 눈여겨볼 만하다. 이용자는 ‘다크엘프’ 업데이트를 기념한 이벤트에 참여할 수 있다. 다음 달 2일까지 특정 레벨을 달성하면 경험치를 추가로 획득하는 ‘성장의 물약’을 받는다. 이달 25일까지 게임에 접속하면 캐릭터 육성에 도움이 되는 소모성 아이템을 매일 얻는 ‘출석체크 14Days-블루디카의 초대’ 혜택도 받을 수 있다.

트릭스터M에서도 업데이트를 통해 신규 클래스가 추가됐다. 지난 18일 업데이트에서 등장한 ‘폴라’는 게임 출시 후 처음 공개된 신규 클래스다. 망치를 주무기로 사용해 ‘체인 해머, 지진 해머’ 등 망치에 특화된 다양한 근거리·광역 스킬을 구사한다. 신규 캐릭터와 함께 신규 월드도 추가됐다. 새롭게 오픈한 ‘알테오’는 60레벨까지 고속 성장이 가능한 특화 서버다. ‘알테오’에서는 ‘웰컴 신서버’ 출석 이벤트도 진행된다. 이용자는 다음 달 15일까지 ‘패션·펫 소환(300회)’을 즉시 획득하고 이후 ’패션·펫 소환(200회), 슈퍼 부스팅 물약, 고급·희귀 스킬북, 별빛 조각’ 등 다양한 성장 혜택을 출석 일수에 따라 받을 수 있다.

■ 크래프톤-에반게리온 컬래버…스마일게이트 이용자 배려 눈길

크래프톤은 지난 19일 '배틀그라운드 모바일'에 인기 일본 애니메이션 ‘에반게리온’ 테마 모드를 추가했다. ‘에반게리온’ 테마 모드는 다음 달 19일까지 한 달간 랭킹 모드의 에란겔, 리빅 맵에서 플레이할 수 있다. ‘에반게리온’ 테마 모드의 자기장 안전 구역은 3.5x3.5km 범위로 랜덤하게 생성되며 이용자는 맵 곳곳에 배치된 에반게리온 상자와 방위 포대에서는 다양한 전투 장비를 획득할 수 있다. 듀오 혹은 스쿼드 플레이 시 탈락한 팀원이 일정 시간이 지나면 재소환되는 부활 기능도 추가된다. 에란겔 맵에서는 'EVA 1호기'와 '제6사도'가 등장해 애니메이션에서 펼쳤던 웅장한 전투 장면을 재현한다. 기념 아이템도 출시됐다.  신지, 레이, 아스카, 마리, 카오루 등 주요 캐릭터 5인의 의상 스킨과 신규 버디 ‘펜펜’을 비롯해 다양한 EVA 콘셉트의 아이템이 담긴 에반게리온 상자 2종이 추가됐다.

이미지=크래프톤
이미지=크래프톤

컴투스는 ‘서머너즈 워:백년전쟁’에 신규 몬스터를 추가하는 업데이트를 실시했다. 지난 13일 추가된 영웅 등급의 신규 몬스터 ‘타블로’는 장난끼 가득한 표정과 마법사를 연상시키는 개성 강한 외형을 지녔다. 공격 무기로 사용하는 주사위를 활용해 매 턴 각기 다른 공격과 수비 스킬을 시전할 수 있는 능력을 보유하고 있다. 주력 스킬 ‘언럭키7’을 통해 적 전체에 피해를 주고 ‘감속’ 효과를 걸 수 있으며 굴려진 주사위의 합에 따라 아군에게 각종 이로운 효과가 추가 적용된다. 스킬석의 장착 여부에 따라 피해량 증가는 물론 아군의 마나를 추가하거나 적군의 마나를 연소시킬 수 있는 새로운 효과가 부여돼 ‘언럭키7’의 효율을 극대화할 수 있다.

스마일게이트는 온라인 레이싱 게임 ‘테일즈런너’의 신규 리그인 ‘리그 레볼루션 v1’에 이용자 개선 업데이트를 진행했다. 이번 업데이트는 이용자들을 배려한 점이 특징이다. 먼저 스마일게이트는 업데이트를 통해 메이저리그 리그 운영 시간을 기존 오후 7시~10시에서 오후 6시부터 다음 날 새벽 3시까지로 연장했다. 리그에 참여하지 못했던 이용자들도 충분히 플레이할 수 있는 여유를 가질 수 있게 됐다. 또 리그 경기 종료 후 획득할 수 있는 포인트가 상향됐다. 이용자는 리그에서 높은 등수로 완주 시 더 많은 포인트를 획득할 수 있다. 챌린지 모드 역시 점수 지급량이 올라갔다. 해당 모드로 플레이하면 최고 속도, 가속도, 힘 등의 스탯이 최소 5 이상으로 고정된다.

이와 함께 스마일게이트는 유저들이 리그 플레이를 보다 원활히 할 수 있도록 UI를 다수 손봤다. 경기 결과 창에서 다른 런너의 스탯을 복사할 수 있는 ‘스탯 가져오기’ 버튼이 추가돼 다른 이용자의 스탯 세팅을 확인하고 본인의 캐릭터에 적용할 수 있다. 또 메인 화면 내 티어 안내, 브리핑 룸, 스탯 시스템 등을 보다 편하게 확인할 수 있도록 개선했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