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우디서 그린수소 생산한다…포스코-상성물산-사우디국부펀드 MOU
사우디서 그린수소 생산한다…포스코-상성물산-사우디국부펀드 MOU
  • 최창민 기자
  • 승인 2022.01.19 19: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포스코
사진=포스코

[화이트페이퍼=최창민 기자] 포스코와 삼성물산 건설부문이 사우디아라비아 국부펀드 PIF와 사우디에서 그린수소 생산 사업 협력을 추진한다.

포스코는 18일(현지시각) 사우디 리야드에 위치한 리츠칼튼 호텔에서 ‘한국-사우디 스마트 혁신성장 포럼’에 문재인 대통령이 참석한 가운데 삼성물산, PIF와 그린수소 사업 협력 강화를 골자로 한 3자 간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3사는 이번 양해각서 체결을 통해 사우디 현지에서 신재생에너지를 기반으로 한 그린수소를 생산하는 사업을 공동으로 추진한다. 먼저 올해 안에 경제적으로 우수한 사업 부지를 선정하고, 사업 타당성 검토를 완료한다는 계획이다. 이어 3사가 보유한 역량을 활용, 수소 사업 밸류체인 확장과 양국의 수소경제 활성화를 위해 전략적 협력을 강화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PIF는 현재 투자자산 규모가 570조원에 달하는 세계에서 손꼽히는 대형 국부펀드다. 지난 2015년 포스코 그룹사인 포스코건설에 대규모 지분을 투자했다. 포스코와 삼성물산은 지난해 11월 해외 그린수소 생산시설 개발과 수소 저장·도입을 위한 인프라 구축, 액화수소 관련 기술 개발 등 그린수소 사업에 관한 포괄적 협력 협약을 체결한 바 있다.

유병옥 포스코 산업가스·수소사업부장은 “전 세계에서 가장 낮은 단가로 신재생에너지를 생산할 수 있는 사우디는 대용량 수소 생산을 계획 중인 포스코에게 매우 중요한 지역”이라며 “사우디에서 수소 생산 모델을 성공적으로 구축하고 수소 사업 경쟁력을 선점하겠다”고 밝혔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