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상반기 '자율주행차 기술표준' 확정...국토부 심포지엄서 초안 마련
내년 상반기 '자율주행차 기술표준' 확정...국토부 심포지엄서 초안 마련
  • 김예솔 기자
  • 승인 2018.12.19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토부는 3개 부문 11개 안전성 항목으로 구성된 가이드라인을 기초로 내년 상반기 기술표준 확정안을 발표할 계획이다. (사진=국토교통부)
국토부는 3개 부문 11개 안전성 항목으로 구성된 가이드라인을 기초로 내년 상반기 기술표준 확정안을 발표할 계획이다. (사진=국토교통부)

[화이트페이퍼=김예솔 기자] 정부가 내년 상반기 확정할 자율주행차 기술표준제에 ‘자율주행 미래 발전 심포지엄’의 가이드라인을 반영할 방침이다.

19일 국토교통부는 이날 오후 서울 임페리얼팰리스 호텔에서 '자율주행 미래 발전 심포지엄'을 열어 자율주행차 제작의 기술적 기준을 논의한다고 밝혔다.

심포지엄은 '자율주행차 융복합 미래포럼'과 '자율협력주행 산업발전 협의회'의 올해 활동 및 연구성과를 공유하고 자율주행차 미래를 토론하는 자리로 마련됐다.

지난 2016년 6월 발족한 미래포럼은 100여명의 산학연 전문가가 참여해 자율주행차 관련 핵심 의제를 논의하는 기구로, 이날 전문가 논의를 거쳐 마련한 '자율주행차 제작 가이드라인' 초안을 발표할 예정이다.

국토부는 이날 미래포럼이 제안한 가이드라인을 바탕으로, 관계기관 및 업계 등의 의견을 폭넓게 수렴하여 내년 상반기 중 자율주행차 기술표준 확정안을 발표할 계획이다.

이번 가이드라인에는 자율주행차 기술개발 시 고려해야 할 안전요소를 시스템, 주행, 운전자 안전 등 3개 부문에 걸쳐 제시했다.

시스템 부문에서는 ▲시스템 안전 ▲운행조건 및 작동설계영역 ▲사이버보안 ▲통신 안정성 ▲자율주행협력시스템 안전, 주행 부문에서는 ▲주행 안전 ▲비상상황 대응 ▲자율주행협력시스템 주행 안전 ▲충돌 후 시스템 가동 ▲데이터 기록시스템, 운전자 안전 부문에서는 ▲교육 및 안전 등 총 11개 항목에 대한 기준이 담겼다.

국토부 관계자는 "이 가이드라인은 규제적 성격보다는 기술개발을 위한 지침의 성격이 짙다"며 "관계기관과 업계 등의 의견을 폭넓게 수렴해 내년 상반기 중 정부 가이드라인을 확정해 발표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아울러, 미래포럼은 이날 자율주행차 사고의 원인을 명확히 규명하기 위한 조사체계 구축 방안, 자율주행 대중교통 도입을 위한 민관 역할분담 방안 등도 발표한다.

김채규 국토부 자동차관리관은 “심포지엄에서 제시된 연구·논의 결과는 적극 검토하여 정부 정책에 반영할 계획”이라며, “전문가 논의기구인 미래포럼, 산업계 협력의 장인 협의회가 상호협력하여 자율주행차 발전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