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그룹, 부품협력사에 1.7조 지원..."상생협력 구축"
현대차그룹, 부품협력사에 1.7조 지원..."상생협력 구축"
  • 김예솔 기자
  • 승인 2018.12.13 16: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대자동차그룹이 경영환경 악화로 어려움을 호소하는 중소 부품 협력사 지원을 위해 1조원이 넘는 상생협력 프로그램을 마련했다. (사진=현대자동차그룹)
현대자동차그룹이 경영환경 악화로 어려움을 호소하는 중소 부품 협력사 지원을 위해 1조원이 넘는 상생협력 프로그램을 마련했다. (사진=현대자동차그룹)

[화이트페이퍼=김예솔 기자] 현대자동차그룹이 경영난을 맞게 된 중소 부품 협력사 지원을 위해 1조원이 넘는 상생협력 프로그램을 구축했다.

13일 현대차그룹은 중소 자동차 부품 협력사의 ▲경영 안정화를 위한 자금 지원 ▲친환경차·미래차 부품 육성 지원 ▲1∼3차사 상생 생태계 강화 등을 골자로 하는 총 1조6728억원 규모의 상생협력 프로그램을 발표했다.

우선 현대차그룹은 1∼3차 협력사의 경영 안정화와 신기술 투자 등의 자금 지원을 목적으로 총 1천400억원 규모의 미래성장펀드를 새롭게 조성하기로 했다.

이로써 1∼3차 협력사는 어려운 경영환경을 극복하고 친환경차, 자율주행차 등 미래 자동차 부품 투자에 쓰기 위한 자금을 미래성장펀드에서 저리로 지원받을 수 있다.

앞서, 현대차그룹은 올해 초 2·3차 중소 협력사 자금 지원 목적의 상생협력기금 500억원 출연과 2·3차 협력사 전용 상생펀드 1000억원 조성을 포함해 총 4550억원 규모의 펀드와 기금을 조성하며 협력사를 지원해왔다.

현대차그룹은 협력사가 부품 연구개발(R&D)과 부품 양산에 상당한 투자비를 집행하고 있다는 점을 고려해 투자비의 일정 부분을 조기 지급하는 제도를 신규 도입한다.

기존에는 협력사의 부품 연구개발용 투자비에 대한 일부 자금을 연구개발 종료 후에 지급했으나 앞으로는 연구개발 초기 및 종료 이후 시점에 균등하게 분할 지급할 방침이다. 상대적으로 많은 투자비가 발생하는 부품 양산용 투자비는 양산 이후 일시에 조기 지급한다.

현대차그룹은 내년부터 5년간 협력사들이 총 1조4558억원 규모의 부품 투자비 조기 지급 혜택을 받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아울러, 현대차그룹은 협력사 전반의 상생 생태계 강화를 위해 1차 협력사의 상생결제시스템 참여를 독려하고 2·3차 협력사로의 확산을 유도할 계획이다.

현대차그룹 관계자는 "중소 부품 협력사들이 체감할 수 있는 실질적인 지원 방안을 지속해서 추진할 계획"이라며 "산업 패러다임 변화를 실력으로 함께 극복할 수 있는 체계를 만들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