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이트페이퍼=최창민 기자] 스마일게이트는 스토브에서 운영하고 있는 인디 게임 플랫폼 스토브인디가 ‘지스타 2023 인디 쇼케이스 Powered by 스토브인디’에 참가할 작품을 선정하는 온라인 선발전을 진행한다고 10일 밝혔다.
스토브인디는 다음 달 16일부터 19일까지 부산 벡스코에서 개최되는 국내 최대 게임쇼 지스타에 타이틀 스폰서로 참여한다. 지스타 조직위원회, 모바일 콘텐츠를 서비스하는 앱마켓 원스토어와 함께 PC·모바일 게임을 아우르는 인디 게임 특별 전시관 ‘지스타 인디 쇼케이스’를 운영한다.
스토브인디는 지스타 인디 쇼케이스에 전시할 40개의 작품을 선정하는 온라인 선발전을 이날부터 오는 22일까지 13일간 진행한다. 온라인 선발전은 지난달 작품 접수 기간 출품된 PC 부문 116개, 모바일 부문 31개 등 총 147개 작품 일반인 투표로 진행된다.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일반인 투표는 2회에 걸쳐 진행된다. 이용자는 매회, 게임마다 각 1회씩 투표할 수 있다. 지스타 인디 쇼케이스에 전시될 최종 40개 작품은 온라인 유저 투표와 심사위원 점수를 합산해 내달 10일 발표될 예정이다.
스토브인디는 자체등급분류 자격을 보유한 인디 게임 플랫폼의 특징과 장점을 적극 활용해 온라인 선발전을 구성했다. 이용자가 데모 빌드를 자유롭게 플레이한 후 투표에 참여할 수 있도록 적용, 실시간 피드백을 줄 수 있게 해 온라인 선발전 출품 자체만으로도 홍보 효과를 얻을 수 있게 했다.
이와 함께 출품한 모든 게임에 등급 분류를 제공, 선발전이 끝난 이후에도 서비스를 할 수 있도록 해 지속적인 홍보와 노출을 꾀한다. 또 선발 과정을 공개하고 모두에게 평등한 참여 기회를 제공해 온라인 선발전 자체가 하나의 축제가 될 수 있도록 구성했다.
온라인 선발전에 선정된 40개 작품에게는 오프라인 전시뿐 아니라 전용 휴게 및 미팅 공간 이용 기회를 제공한다. 스마일게이트에서는 창의 창작 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그룹사 스토브인디, 오렌지플래닛, 퓨쳐랩 등이 참여하는 전시작 대상 상담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상담에서는 팀 빌딩이나 창업, 공간 대여 등 창작자가 필요한 부분을 안내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