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원태 한진그룹 회장, 항공전문매체 선정 ‘올해의 인물'
조원태 한진그룹 회장, 항공전문매체 선정 ‘올해의 인물'
  • 최창민 기자
  • 승인 2021.12.02 09: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원태 한진그룹 회장 (사진=대한한공)

[화이트페이퍼=최창민 기자] 대한항공은 조원태 한진그룹 회장이 아태 지역 유력 항공 전문 매체인 '오리엔트 에비에이션'에서 ‘올해의 인물(2021 Person of the Year)’로 선정됐다고 밝혔다.

오리엔트 에비에이션은 홍콩에 본사를 둔 아태 지역 최초의 항공 전문 잡지다. 지난 1999년부터 매해 뛰어난 성과로 두각을 나타낸 아시아지역 항공업계 최고경영자를 선별해 ‘올해의 인물’로 선정해왔다.

조 회장은 "이번 오리엔트 에비에이션 올해의 인물 선정은 코로나19라는 불확실한 상황에서 임직원들의 헌신과 노력, 협업이 뒷받침되지 않으면 불가능했던 일"이라며 "전혀 경험해보지 못한 새로운 환경에 적응할 수 있도록 비즈니스 환경을 혁신하고 현명한 결정을 내려준 임직원 여러분들께 감사의 말씀을 드린다"고 소감을 밝혔다.

조 회장이 올해의 인물에 선정된 데는 글로벌 항공 업계가 코로나19라는 사상 최악의 위기에 처한 가운데 보인 과감한 결단과 리더십 때문이라는 평가다. 조 회장은 코로나19 초기 중국 우한 지역 교민들을 한국으로 수송하는 전세기에 함께 몸을 실었다. 또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해 여객 부문이 사실상 멈춰선 상황에서 보유하고 있는 화물기단의 가동률을 높였다. 화물 전용 여객기와 좌석 장탈 여객기 등을 적극 활용해 항공 화물 시장을 공략한 점이 주효했다. 이를 토대로 대한항공은 코로나19에도 불구하고 글로벌 대형 항공사 중 유일하게 6분기 연속 흑자 행진을 이어가고 있다.

과감한 아시아나항공 인수 결정도 높은 평가를 받았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글로벌 이슈인 기후 변화에 적극 대응하는 노력도 빼놓지 않았다. 대한항공은 SK에너지와 탄소중립 항공유 도입 협력, 현대오일뱅크와 바이오항공유 제조·사용 기반 조성 협력을 시작하는 등 친환경 항공사로 자리매김하기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