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그룹, '커넥티드 카'에 음성인식 기술 담았다
현대차그룹, '커넥티드 카'에 음성인식 기술 담았다
  • 최창민 기자
  • 승인 2021.02.18 08: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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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현대자동차그룹
현대자동차그룹이 향상된 자연어 명령 기반으로 차량의 다양한 기능과 시스템을 편리하게 제어하고 사용할 수 있는 차세대 ‘커넥티드 카 인공지능 음성인식 기술’을 개발했다고 18일 밝혔다. 사진은 현대자동차그룹 연구원들이 ‘커넥티드 카 인공지능 음성인식 기술’을 자동차에서 테스트하는 모습. (사진=현대자동차그룹)

[화이트페이퍼=최창민 기자] 현대자동차그룹이 차세대 ‘커넥티드 카 인공지능 음성인식 기술’을 개발했다고 18일 밝혔다.

현대차그룹이 독자 개발한 이 기술은 이용자들이 주행 중 음성인식을 통해 차량 제어, 내비게이션 및 시스템 설정, 차량 매뉴얼 정보 검색 등의 기능을 손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업그레이드된 커넥티드 카 서비스를 제공한다. 기존에 제공해왔던 카카오i 서비스와 복합 연동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현대차그룹은 서비스 종류와 범위를 대폭 확대하기 위해 차량 시스템 설계 단계부터 음성인식 기술과 연계해 개발했다. 이를 통해 이용자들은 인공지능 기반의 자연어 명령으로 차량 관리 및 매뉴얼 정보를 습득하고 차량 시스템 및 기능을 제어할 수 있다.

현대차그룹은 친숙하지 않은 차량 용어나 작동법 등 자동차 생활과 관련된 각종 정보와 다양한 상황을 반영한 음성 명령어를 상시 업데이트해 커넥티드 카 서비스의 만족도를 지속적으로 높일 방침이다.

인공지능 기반의 차세대 커넥티드 카 음성인식 기술은 올해 하반기 양산차에 최초로 탑재될 예정이다.

기존 차량을 이용자는 향후 내비게이션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통해 이용할 수 있다.

지난해 현대차그룹의 커넥티드 카 서비스 국내 누적 가입자 수는 200만명을 돌파했다. 현대차그룹은 ‘스마트 카 라이프’를 누리고 싶어하는 이들의 니즈를 적극 반영해 ▲내비게이션 무선 업데이트 ▲음성인식 차량 제어 등의 편의 서비스 ▲실시간 교통 정보를 반영한 길 안내 ▲카페이 ▲발레모드를 비롯한 생활 밀착형 서비스 등을 개발해 제공하고 있다.

권해영 현대차그룹 인포테인먼트개발실장은 “이번에 공개한 차세대 커넥티드 카 인공지능 음성인식 기술은 운전자가 자동차와 더 손쉽게 소통하며 다양한 기능을 제어하고 이용할 수 있도록 개발됐다”며 “현대차그룹은 앞으로도 한층 향상된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해 커넥티드 카 서비스의 질을 지속적으로 높여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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