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화큐셀, 3분기 美 주거·상업 태양광 시장 점유율 1위
한화큐셀, 3분기 美 주거·상업 태양광 시장 점유율 1위
  • 최창민 기자
  • 승인 2020.12.23 10: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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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뉴햄프셔주 주택에 설치된 한화큐셀 태양광 모듈 (사진=한화큐셀)

[화이트페이퍼=최창민 기자] 한화큐셀이 올해 3분기 미국 주거용 및 상업용 태양광 모듈 시장에서 점유율 1위를 달성했다.

23일 한화큐셀에 따르면 글로벌 에너지 컨설팅 기관인 우드맥킨지가 발표한 조사 결과, 한화큐셀은 미국 주거용 태양광 모듈 시장에서 3분기 27.4%의 점유율을 기록하며 9분기 연속 1위를 달성했다. 같은 기간 상업용 태양광 모듈 시장에서는 점유율 22.2%로 4분기 연속 1위를 굳혔다.

한화큐셀은 코로나19 여파에도 불구하고 미국 3분기 주거용 태양광 설비 설치량을 전년 규모로 유지했다. 우드맥킨지 보고서를 살펴보면 올해 3분기 시장 규모는 약 738메가와트(MW)로 전년 동기 시장 규모와 비슷했다.

전체 설치량은 오히려 증가했다. 시장 조사 전문 기관 블룸버그 뉴 에너지 파이낸스도 7월까지 설치된 미국 주거용 태양광 설비는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해 21% 증가했다고 설명했다.

한화큐셀 미국 주거용 태양광 시장 3분기 점유율 (자료=한화큐셀)
한화큐셀 미국 주거용 태양광 시장 3분기 점유율 (자료=한화큐셀)
한화큐셀 미국 상업용 태양광 시장 3분기 점유율 (자료=한화큐셀)
한화큐셀 미국 상업용 태양광 시장 3분기 점유율 (자료=한화큐셀)

한화큐셀은 철저한 품질 관리로 미국 소비자들의 엄격한 기준을 충족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국제 표준 품질 기준의 2~3배에 달하는 품질 테스트를 거쳐 출시되는 제품들은 뛰어난 안정성과 성능을 자랑한다.

지난달에는 세계적인 검증 기관인 '티유브이 라인란드'의 신규 태양광 모듈 품질 검사에서 업계 최초로 인증을 획득하기도 했다. 해당 검사는 모듈의 단기 및 장기 신뢰성 평가, 현장 샘플링 검사, 원부자재 검사 등이 진행된다.

신규 모듈 평가에서 인증을 획득한 제품군은 한화큐셀이 올해 출시한 큐피크 듀오(Q.PEAK DUO) 시리즈로 해당 제품은 미국을 비롯해 독일, 일본 등의 선진 에너지 시장에서 태양광 모듈 점유율 1위를 달성할 수 있게 한 핵심 제품군이다. 국내에서도 판매 중이다. 큐피크 듀오는 퀀텀 듀오 Z(Q.ANTUM DUO Z)  기술을 적용, 셀 사이 공간을 제거해 동일 면적에 더 많은 셀을 배치하며 출력을 대폭 높인 것이 특징이다.

한화큐셀은 이와 함께 적극적인 스포츠 마케팅을 통해 시장 지배력을 강화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지난 2018년 1월 창단한 한화큐셀 골프단에서는 4명의 선수들(김인경, 지은희, 신지은, 넬리 코다)이 미국여자프로골프(LPGA)에서 활동하고 있다. 지난해에는 미국 메이저리그 LA다저스와 후원 계약을 체결해 태양광 공식 파트너가 됐다.

한화큐셀은 이 계약으로 포수 후면 광고, 외야 펜스 광고, LED 전광판 광고 등 경기장 내 광고들과 경기 시구 및 경기 전 인사, 전용 VIP 관람석 사용 등 권한을 확보해 미국 영업에 적극 활용하고 있다는 설명이다.

미국여자프로골프(LPGA)에서 활약 중인 한화큐셀골프단 소속 넬리 코다 선수 모습. (사진=한화큐셀)
미국여자프로골프(LPGA)에서 활약 중인 한화큐셀골프단 소속 넬리 코다 선수 모습. (사진=한화큐셀)

올해 1월 한화큐셀은 ‘토털 에너지 솔루션 기업’으로 거듭나겠다는 비전을 수립한 후, 태양광과 에너지저장장치(ESS)가 결합된 태양광 솔루션 사업, 태양광 발전소 개발사업, 소비자들에게 직접 전기를 판매하는 전력 판매 사업 등을 추진하고 있다. 지난 8월에는 미국 에너지 소프트웨어 업체 ‘그로잉 에너지 랩스(GELI)’를 인수하며 분산형 에너지 솔루션 시장 진출도 준비하고 있다.

김희철 한화큐셀 사장은 “고효율, 고품질 제품을 선호하는 미국 주거용 시장과 상업용 시장에서 동시 1위를 달성한 것은 한화큐셀이 가진 브랜드 파워를 보여준 것”이라며 “한화큐셀의 독보적 기술력과 품질을 바탕으로 미국 프리미엄 태양광 시장 공략에 박차를 가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화큐셀은 지난 9월 한국소비자협회가 주관한 '2020 대한민국 소비자대상'에서 3년 연속 '글로벌 베스트 컴퍼니' 부문 수상기업으로 선정됐다. 8월에는 독일 유력 경제지 '포커스 머니'가 주관한 '최고 평판 어워드'에서 전기산업 분야 1위로 선정됐으며, 3월에는 독일 '생활소비재 어워드' 태양광 분야에서도 1위를 차지해 명품 브랜드로 인정받았다. 태양광 전문 리서치 기관 이유피디리서치가 브랜드 가치를 평가해 선정하는 태양광 톱 브랜드를 유럽 7년 연속, 호주 5년 연속 수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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