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항공, 코로나19 백신 수송전담팀 구성…운송 경험·노하우 바탕
대한항공, 코로나19 백신 수송전담팀 구성…운송 경험·노하우 바탕
  • 최창민 기자
  • 승인 2020.10.07 10: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한항공이 백신 수송 전담 TF를 구성했다. (사진=연합뉴스)
대한항공이 백신 수송 전담 TF를 구성했다. (사진=연합뉴스)

[화이트페이퍼=최창민 기자] 대한항공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수송을 위한 전담 태스크포스(TF)를 구성했다고 7일 밝혔다.

TF는 화물영업 및 특수 화물 운송 전문가로 구성된다. 이들은 백신 종류에 따른 보관 온도를 확인하고 운송에 필요한 장비·시설을 확보할 계획이다. 안전·보안 절차 재정비 및 직원 교육도 진행한다.

코로나19 백신이 개발되면 전 세계적으로 약 100억회분의 접종량이 필요할 전망이다. IATA는 전 세계에 백신 수송을 위해 8000대 이상의 보잉747 화물기가 필요할 것으로 전망했다.

대한항공은 지난해 6월 국제항공운송협회(IATA)에서 의약품 운송을 위한 자격인 ‘CEIV Pharma’를 취득했다. 백신은 2~8도 사이의 온도에서 운송 및 보관돼야 하며 종류에 따라 영하 70도 이하의 온도 유지가 필요해, 항공사의 전문성과 노하우가 필요하다.

대한항공은 인천공항 자사 화물터미널에 온도 조절이 필요한 화물을 수용할 수 있는 냉장·냉동 시설을 보유하고 있다. 1292㎡규모로 약 100톤을 보관할 수 있다. 오는 2021년에는 인천공항 제2여객터미널에 1872㎡규모의 신선화물 보관시설도 추가 확보할 예정이다.

대한항공 관계자는 "의약품과 신선식품류의 수송 비중이 매년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며 "지난해 기준 연간 총 수송 화물 물량의 10%를 의약품 및 신선식품류가 차지할 정도로 풍부한 운송 경험과 노하우를 축적하고 있다"고 말했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