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선, 이번엔 최태원 만난다…차세대 배터리 생태계 협력
정의선, 이번엔 최태원 만난다…차세대 배터리 생태계 협력
  • 최창민 기자
  • 승인 2020.07.07 11: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의선 현대차그룹 부회장(좌)과 최태원 SK그룹 회장 (사진=연합뉴스)

[화이트페이퍼=최창민 기자] 정의선 현대차그룹 수석부회장과 최태원 SK그룹 회장이 전기차 및 수소차 배터리 생태계 협력을 회동한다. 지난달 구광모 LG그룹 회장과 만난지 보름 만이다.

7일 현대차그룹과 SK그룹에 따르면 이날 오전 정의선 수석부회장과 최태원 회장이 충남 서산 SK이노베이션 전기차 배터리 공장에서 만나 배터리 관련 협력에 나선다. 정 부회장과 최 회장은 이날 SK 공장에서 배터리 관련 생산시설을 둘러보고 연구개발(R&D) 부문 설명을 들을 예정이다. 이어 두 총수는 오찬을 가진다. 이 자리에서 전기차 배터리를 비롯해 양 그룹간 구체적인 사업 협력 방안 등을 모색할 것으로 보인다.

이날 총수 만남에는 최재원 SK그룹 수석부회장을 비롯해 김준 SK이노베이션 총괄사장, 지동섭 배터리사업 대표, 이장원 배터리연구소장 등도 참석할 예정이다. SK이노베이션은 LG화학·삼성SDI와 함께 국내 3대 전기차 배터리 생산 업체이며, 내년 초부터 양산되는 현대·기아차의 전용 플랫폼(E-GMP) 기반 전기차에 배터리를 공급한다. SK이노베이션이 현대차에 5년간 납품할 E-GMP 1차 물량만 10조원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SK이노베이션은 현대차가 이르면 하반기 발주할 3차 E-GMP 물량도 유력한 수주 후보로 전해진다.

현대차가 6일 스위로 수출한 수소전기트럭에도 SK이노베이션의 배터리가 탑재됐다. 수소전기차는 수소연료전지가 동력이지만 전장(자동차 전자장비) 구동에 쓰일 보조 전력원으로 SK이노베이션의 배터리가 사용된 것이다.

양 사 총수들은 또 이날 전기차 외에 현대차그룹이 미래 신사업으로 추진하고 있는 개인용 비행체(PAV)와 목적 기반 모빌리티(PBV)에 들어갈 배터리에 대해서도 협업을 모색할 것으로 전해졌다.

정 부회장은 지난 5월 충남 천안 삼성SDI 공장에서 이재용 부회장과 전고체 배터리 등 차세대 배터리 협력 방안을 논의했고, 지난달에는 충북 오창 LG화학 공장에서 구광모 LG그룹 회장과 만나 LG화학이 개발 중인 장수명(Long-Life) 배터리와 리튬-황, 전고체 배터리 등에 대한 기술 협력 방안 등을 각각 논의했다.

자동차·배터리 업계는 이번 전기차 회동이 현대차와 배터리 3사가 '드림팀'을 구성하는 자리로, 차세대 배터리 개발 등을 위한 협력을 강화할 것이라는 전망도 내놓고 있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