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이재용 핵심측근' 정현호 사장 소환…'합병의혹' 정조준
검찰, '이재용 핵심측근' 정현호 사장 소환…'합병의혹' 정조준
  • 김예솔 기자
  • 승인 2020.02.14 13: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의 최측근으로 꼽히는 정현호 사업지원TF장이 작년 6워 12일 새벽 삼성바이오로직스 분식회계 의혹 관련 검찰 조사를 마친 후 서초구 서울중앙지검을 나서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정현호 사업지원TF장이 작년 6월12일 새벽 삼성바이오로직스 분식회계 의혹 관련 검찰 조사를 마친 후 서초구 서울중앙지검을 나서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화이트페이퍼=김예솔 기자] 삼성그룹의 제일모직·삼성물산 합병을 둘러싼 의혹을 수사하는 검찰이 정현호(60) 삼성전자 사업지원TF장을 소환했다.

서울중앙지검 경제범죄형사부는 14일 오전 정 사장을 소환해 2015년 삼성물산과 제일모직 합병과정에서 있었던 그룹 수뇌부의 의사결정 과정 전반을 캐묻고 있다.

정 사장이 삼성 합병 의혹과 관련해 검찰에 소환된 건 이번이 처음이다. 정 사장은 옛 삼성 미래전략실에서 경영진단팀장·인사지원팀장으로 일했다. 1990년대 미국 하버드대 유학 시절 이재용(52) 삼성전자 부회장과 친분을 쌓은 최측근으로 분류된다.

지난해 6월 삼성바이오로직스의 증거인멸 사건과 관련해 검찰에 소환됐던 정 사장은 약 6개월 만에 다시 조사를 받기 위해 이날 검찰에 출석했다.

검찰은 정 사장이 미전실에서 근무하면서 이 부회장의 경영권 승계를 위한 지배구조 개편 작업 전반에 관여했다고 의심하고 있다.

2015년 삼성물산과 제일모직의 합병 과정에서 이 부회장이 지분을 보유한 제일모직에 유리한 합병 비율을 설정하기 위해 삼성물산이 회사 가치를 고의로 떨어뜨렸는지가 주요 수사 대상이다.

상대적으로 높게 책정된 제일모직의 회사 가치를 정당화하기 위해 자회사인 삼성바이오로직스에서 분식회계를 벌인 의혹도 있다.

검찰은 올해 들어 장충기(66) 전 미전실 차장(사장), 최지성(69) 전 미전실장(부회장), 최치훈(63) 삼성물산 이사회 의장 등을 연이어 소환하며 합병 의혹 수사에 열을 올렸다. 그룹 수뇌부가 잇달아 검찰 조사를 받으면서 이재용 부회장에 대한 조사도 임박했다는 시각도 제기된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