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보생명, KB금융 인수희망 생보사 거론은 ‘사실무근’
교보생명, KB금융 인수희망 생보사 거론은 ‘사실무근’
  • 박재찬 기자
  • 승인 2019.04.26 13: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보생명은 최근 KB금융지주가 인수를 원하는 생명보험사로 거론되는 것과 관련해 사실무근이라는 입장을 내놨다. (사진=교보생명)

[화이트페이퍼=박재찬 기자] 교보생명은 최근 KB금융지주가 인수를 원하는 생명보험사로 거론되는 것과 관련해 사실무근이라는 입장을 내놨다.

26일 교보생명은 참고자료를 내고 최근 일부 금융지주사가 교보생명을 인수희망 생보사로 거론하는 것과 관련해 전혀 사실이 아니라고 밝혔다.

교보생명은 현재 주주 간 국제중재 중인 것은 사실이나, 이는 양측이 보유지분의 합리적인 가격 결정 등을 위해 진행하는 과정이라며 따라서 중재로 인해 교보생명이 인수대상이 된다는 것으로 추측하는 것은 어불성설"이라고 말했다. 또 금융시장 관계자들은 비현실적인 시나리오가 괜한 오해를 불러오지 않도록 주의를 당부했다.

KB금융지주가 비은행부문 포트폴리오를 강화하는 차원에서 교보생명을 인수·합병(M&A)할 것이라는 금융업계 일각의 전망을 정면 반박하는 것으로 해석된다. 김기환 KB금융 최고재무책임자(CFO)는 지난 24일 실적발표 후 열린 콘퍼런스콜에서 교보생명 인수 관련 질문에 “생명보험은 상대적으로 포트폴리오가 취약한 부분으로, 이 부분은 관심을 갖고 지켜보고 있다”며 “1~2년 이내에 보험업 자본규제가 본격화되면 좋은 기회가 있을 것이라고 지속적으로 말해왔다”고 답했다. 다만 김 사장은 “아직 시장에 매물이 나오지 않은 상황에서 구체적으로 말하는 것은 적절치 않다”고 덧붙였다.

현재 교보생명의 신창재 회장과 재무적 투자자(FI)들은 투자금 회수를 놓고 갈등을 겪고 있다. 어피니티에퀴티파트너스 등 FI 4곳은 신 회장을 상대로 지난달 국제상업회의소(ICC)에 중재를 신청, 절차가 진행 중이다. 신 회장이 2015년 9월까지 기업공개(IPO)를 하겠다던 약속을 지키지 않아 투자금 회수가 어려워진 만큼, 2012년 신 회장과 맺은 주주 간 계약(SHA)에 따라 풋옵션(특정가격에 팔 권리)을 이행해야 한다는 게 이들의 입장이다. FI 측은 외국계 중재인을 선임했으며, 교보생명 역시 이달 말까지 중재인을 선임할 예정이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