밸류업 공시, 연 1회… 목표 미달되도 불성실 공시 아냐
밸류업 공시, 연 1회… 목표 미달되도 불성실 공시 아냐
  • 고수아 기자
  • 승인 2024.05.02 15: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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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개요·현황진단·목표설정·계획수립 등 작성 권고
공정공시 대상이나 예측 수반 특성 고려 면책 구비
자료=자본시장연구원
자료=자본시장연구원

[화이트페이퍼=고수아 기자] 코리아 디스카운트(한국 증시 저평가) 해소를 위한 밸류업 프로그램의 토대인 '기업가치 제고 계획(밸류업) 가이드라인(안)'이 잠정 공개됐다. 기업들에게 건전한 시장 압력을 유도해 진정성 있는 기업가치 제고 계획 공시를 유도한 것이 특징이다. 

2일 금융위원회와 한국거래소, 자본시장연구원 등 유관기관은 '기업 밸류업 지원방안 2차 세미나'을 열고 ‘기업가치 제고 계획’ 가이드 라인을 발표했다. 

우선 이날 공개한 기업가치 제고 계획 가이드라인과 해설서 제정안은 최종 의견수렴을 거쳐 이달 내로 확정 발표할 계획이다. 이에 맞춰 거래소가 준비하고 있는 기업 밸류업 통합 홈페이지, 투자지표 비교공표, 이사회 및 공시담당자 대상 안내와 교육 프로그램, 중소기업 대상 컨설팅과 영문번역 지원 등도 함께 개시된다.

또 현재 한국거래소 주관으로 지역소재 기업 대상 찾아가는 릴레이 설명회를 진행 중이며, 3분기 코리아 밸류업 지수 개발, 4분기 연계 ETF 상장 등도 차질없이 진행할 예정이다.  

김소영 금융위 부위원장은 “다양한 인센티브와 가이드라인, 컨설팅, 교육등의 지원방안을 활용해 상장기업이 기업가치 제고 계획의 수립·이행에 적극 참여하고, 투자자는 이러한 노력을 제대로 평가해 투자결정에 반영해 줄 것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또한 “정부와 유관기관도 세제 개선방안 마련·발표, 코리아 밸류업 지수 개발, 연계 ETF 상장, 우수기업 표창 등 과제들을 차질없이 추진하며 적극 지원하겠다”고 전했다. 

이효섭 자본시장연구원 금융산업실장은 가이드라인에 대한 설명에서 "일각에선 패널티가 없어 실효성을 우려하지만 막상 엄격한 패널티를 부여하면 형식적 공시에만 집중할 것"이라며 "건전한 피어 프레셔(비교군 압력)을 통해 기업들의 진정성 있는 기업가치 제고 계획 공시를 유도하는 것이 주된 의의"라고 설명했다. 

먼저 가이드라인의 유의사항이다. 공시는 자율사항이나 연 1회 등 주기적 공시를 권장하며, 필요한 부분은 예고 공시도 가능하다. 또한, 허위 공시에 따른 불성실공시법인 지정 혹은 만약 부당이득을 얻고자 한 공시인 경우 자본시장법상 불공정거래 조항의 적용이 가능하다. 

다만, 공시에서 기업이 제시한 목표나 이행 계획 등은 기업들의 미래 경영성과와 재무상태에 대한 예측을 수반하기 때문에 단순히 목표 달성 또는 예측 실패의 사유로 불성실 공시 대상이나 불공정 거래 대상이 되지는 않는다. 작성 이후 중대한 변경이 발생했을 때에는 정정공시를 통한 수정 보완도 가능하다.  

이처럼 가이드라인은 상장기업이 개별특성에 맞춰 자율적으로 기업가치 제고계획을 수립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이에 자율공시를 결정한 기업의 기재사항은 투자자의 이해편의 및 비교 가능성을 제고할 수 있도록 [기업개요]-[현황진단]-[목표설정]-[계획수립]-[이행평가]-[소통] 등의 절차에 따른 작성을 권고한다. 

먼저, [기업개요]에는 업종, 주요 제품·서비스, 연혁 등 기본적 정보를 기재한다. 다음으로 현황진단은 기업의 사업현황에 대해 시장환경·경쟁우위 요소·리스크 등을 입체적 진단하고, 이러한 개별특성을 고려해 다양한 재무·비재무지표들 중 중장기적 가치 제고 목적에 부합하는 핵심지표를 선정해 분석한다. 

재무지표는 시장평가(PBR, PER 등), 자본효율성(ROE, ROIC, COE, WACC 등), 주주환원(배당, 자사주소각, TSR 등), 성장성(매출·이익·자산 증가율 등) 등을 선택 가능하다. 비재무지표는 지배구조와 관련 일반주주 권익 제고, 이사회 책임성, 감사 독립성을 위한 여러 요소들을 기존 '기업지배구조보고서' 공시항목 및 기관투자자 등 시장참여자들이 주목하는 내용을 중심으로 한다. 

예컨대 모자회사 중복상장 이슈가 있는 경우, 모회사 주주의 권익을 보호·증진할 수 있는 계획을 설명하거나, 지배주주 등의 비상장 개인회사 보유 이슈가 있는 경우 이해상충 우려를 해소할 수 있는 정확한 사실관계를 설명할 수 있다.

[목표설정]은 핵심지표 관련 중장기적인 목표를 제시하는 단계로, 계량화된 수치로 명료하게 제시하는 것이 권장되지만 정성적인 서술혹은 구간제시 등 다양한 방법의 목표설정도 가능하다.

목표 또는 계획을 달성하지 못했을 경우 불성실공시 제재를 받을 수 있다는 기업의 우려와 관련해서는, 이미 예측정보 관련으로 거래소 공시규정 등에 면책제도가 구비돼 기업의 부담을 줄여주는 방향으로 운영되고 있으며, 기업가치 제고 계획 역시 동일하게 적용된다고 당국은 언급했다. 

[계획수립] 단계에선 기업은 목표달성을 위한 구체적인 계획을 작성하며, 사업부문별 투자, R&D(연구·개발)확대, 사업 포트폴리오 개편, 자사주 소각 및 배당등 주주환원, 비효율적인 자산 처분 등 다양한 계획수립이 가능하다. 

자료=자본시장연구원

[이행평가]는 '기업가치 제고 계획'이 연 1회 등 주기적 공시가 권장되는 만큼 기업이 공시와 공시 사이에 계획에 따라 어떠한 노력을 이행했는지를 기재하면 된다. 단순히 어떤 투입을 했는지 서술하는데 그치지 않고 잘된 점과 보완 필요사항 등 평가적 요소를 함께 기재하도록 권장한다.

[소통]은 주주 및 시장참여자가 기업의 내재가치를 제대로 평가하기 위해 필수적인 요소라는 점에서 소통의 현황과 향후계획 및 실적을 작성하도록 했다.

아울러 기업의 기업가치 제고계획 작성 및 관리주체는 사업·경영계획 등을 포함하게 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전략·재무를 담당하는 부서가 중심이 돼 작성하는 것이 권고한다.

이사회도 경영진이 기업가치 제고 계획을 적절히 수립·이행하는지 감독하고 필요한 경우 이사회의 보고, 심의 또는 의결을 거치는 등 적극적인 참여가 필요하다고 당국은 설명했다. 

공정공시 대상이 되는 예측정보가 상당수 포함되므로 특정인에 대한 선별적 제공, 홈페이지 공개 등에 앞서 한국거래소 상장공시시스템(KIND)에 먼저 공시해야 한다. 연 1회 등 주기적인 공시와 외국인투자자를 위한 영문공시 병행이 권장되며, “20XX년 X분기에공시 예정”과 같은 예고 공시도 가능하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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