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디앤디, 야놀자와 '커넥트파이 클라우드' 설립…'에피소드' 적용 가능성
SK디앤디, 야놀자와 '커넥트파이 클라우드' 설립…'에피소드' 적용 가능성
  • 최창민 기자
  • 승인 2023.04.25 18: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야놀자클라우드와 합작법인 설립
O2O 생활서비스 통합 솔루션 제공
'에피소드'·DDPS 통해 선보일 가능성
사진=
사진=SK디앤디

[화이트페이퍼=최창민 기자] 종합 부동산 기업을 표방하는 SK디앤디가 야놀자클라우드와 합작법인을 세우고 주거·상업 솔루션 확대에 나선다. 합작법인 '커넥트파이 클라우드'를 통해 고객 맞춤형 O2O 서비스를 일대일로 제공한다는 복안이다. 커넥트파이 클라우드가 펼칠 서비스가 SK디앤디가 전개 중인 부동산 사업에 우선 적용될 가능성이 점쳐진다.

■ 청소·세탁부터 하자보수·인테리어까지 원스톱

25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SK디앤디는 야놀자클라우드와 합작법인 ‘커넥트파이 클라우드(Connectfy Cloud)’를 설립했다. 커넥트파이 클라우드는 O2O(Online to Offline) 생활 서비스 통합 솔루션을 제공하느뉴 일종의 플랫폼이다. 서비스 공급자와 이용자를 직접 연결하는 형태다. 이용자는 커넥트파이 클라우드를 통해 청소·세탁부터 하자보수, 인테리어 등 주거·상업 공간에 필요한 각종 생활 서비스를 원스톱으로 누릴 수 있다. 접근성을 확보해 중간 마진 등으로 인한 비용도 절감할 수 있다. 공급자는 커넥트파이 클라우드라는 플랫폼을 바탕으로 효율적인 사업 운영과 함께 안정적인 수익 구조를 확보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커넥트파이 클라우드는 SK디앤디의 부동산 사업에 먼저 적용될 것으로 보인다. 부동산 임대업을 전개하고 있는 SK디앤디는 임대 주택 브랜드 '에피소드(episode)'를 비롯해 운영 전문 자회사 디앤디프라퍼티솔루션(DDPS)이 오피스텔, 도시형 생활주택, 고급 주거단지, 오피스, 상업시설, 지식산업센터 등을 관리하고 있다. 디앤디프라퍼티솔루션의 부동산운영관리사업부(PM사업부)는 임대 운영, 시설 운영, 콘텐츠 솔루션, 커뮤니티 프로그램 등을 전개하는 등 부동산 자산 관리를 전개한다. 향후 커넥트파이 클라우드가 전개할 서비스가 우선 적용될 가능성이 엿보이는 대목이다.

■ SK디스커버리와 프롭테크 혁신 펀드 조성

양사는 이날 커넥트파이 클라우드 설립과 함께 SK디앤디의 모회사 SK디스커버리와 프롭테크 생태계 혁신과 상생을 위한 공동 펀드를 조성한다고도 밝혔다. 펀드는 프롭테크 생태계에 참여하는 스타트업을 지원하고 서비스를 직접 공급하는 중소상공인들과의 상생에 사용될 예정이다. 부동산 빅데이터 기업 한국거래소시스템즈(KMS)와 공동 운영한다. 프롭테크 솔루션을 개발하는 한편 협력 관계를 통해 공간의 디지털 혁신으로 사업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김도현 SK디앤디 대표는 “미래 공간의 가치는 사용자의 경험 가치로 결정되며 이를 위해 전반적인 생태계의 혁신이 필요하다는 양사의 뜻이 맞았다”며 “SK디앤디가 공간을 개발, 운영하며 쌓은 고객 경험 혁신 데이터와 디지털 전환의 선도 기업인 야놀자클라우드의 솔루션 개발 노하우가 시너지를 내 시장에 긍정적인 임팩트를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한편 SK디앤디의 지난해 사업보고서에 따르면 부동산개발·운영 사업에서 발생한 매출액 중 용역수입은 452억원으로 전년(160억원) 대비 3배 가까이 늘었다. 전체 매출액 가운데 비중은 8.0%다. 임대수입과 운영수입은 각각 52억원, 7억원으로 집계됐다. 전년 대비 임대수입은 40.7% 줄었고 운영수입은 9배 이상 늘었다. 비중은 임대수입 0.9%, 운영수입 0.1%를 나타냈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