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S이니마, 오만 바르카 5단계 해수담수화프로젝트 금융 약정
GS이니마, 오만 바르카 5단계 해수담수화프로젝트 금융 약정
  • 최창민 기자
  • 승인 2022.06.27 10: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4조 규모 오만 해수담수화 사업 본격화
사진=GS이니마
사진=GS이니마

[화이트페이퍼=최창민 기자] GS건설의 수처리 자회사 GS이니마가 오만 해수담수화 사업을 본격화한다.

GS건설은 오만 수전력조달청(OPWP)에서 발주한 바르카 5단계 민자 해수담수화프로젝트(IWP)의 사업비 조달을 위한 금융 약정을 완료했다고 27일 밝혔다.

GS건설은 GS이니마가 이번 금융 협약을 완료하면서 총 2조4000억원 규모의 오만 해수담수화 프로젝트가 본궤도에 오르게 됐다고 설명했다. 사업의 총 투자비는 약 1억3000만달러다. 투자비의 약 70%는 한국수출입은행의 직접 대출과 보증과 현지 금융으로 마련된다. 30%는 KEB하나은행과 브릿지 론 약정을 통해 조달된다.

바르카 5단계 민자 담수발전사업(IWP) 프로젝트는 수도 무스카트에서 서쪽으로 약 60km 떨어진 곳에 일 10만㎥ 규모의 해수담수화 시설을 조성하는 사업이다. GS이니마가 단독으로 EPC와 운영권을 갖는다.

GS건설에 따르면 이번 프로젝트는 시공 후 운영권을 갖는 BOO(Build-Own-Operate) 사업이다. GS이니마는 금융조달·시공과 함께 20년간 운영을 맡게 되며 예상 매출액은 약 7000억원이다. 상업 운영은 오는 2024년 2분기에 시작된다.

앞서 GS이니마는 바르카 5단계 민자 해수담수화프로젝트(IWP)의 특수목적법인(SPV)인 'GS Inima Barka 5 Desalination Company SAOC'와 GS이니마 바르카 EPC수행 법인 간의 EPC 계약을 체결하고 지난 3월 말 착공했다.

한편 GS이니마는 바르카 5단계에 이어 향후 알 구브라 3단계 사업도 앞두고 있다. 알 구브라 프로젝트는 수도 무스카트의 해변 지역으로 일 30만㎥규모의 RO(역삼투압)방식의 해수담수화 플랜트를 짓는 사업이다. 하루 약 100만명에게 상수도를 공급할 수 있는 규모다. 20년간 예상 매출은 EPC포함 약 1조7000억원 이다.

허윤홍 GS건설 신사업 부문 대표는 “오만 바르카 프로젝트를 본격화하며 중동 지역뿐 아니라 아시아 시장으로 그 기술력을 확대할 계기가 될 것”이라며 “수처리사업은 GS건설의 미래 성장 동력이자 ESG 시대 대표적인 친환경 사업으로 이 분야 글로벌 리더의 위상을 공고히 할 것”이라고 밝혔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