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산퓨얼셀, 산업글로벌 선사와 맞손…선박용 연료전지 사업 착수
두산퓨얼셀, 산업글로벌 선사와 맞손…선박용 연료전지 사업 착수
  • 최창민 기자
  • 승인 2020.11.10 14:22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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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산퓨얼셀이 글로벌 선사인 나빅8(Navig8)와 손잡고 친환경 선박용 연료전지 개발에 나선다. (사진=두산)

[화이트페이퍼=최창민 기자] 두산퓨얼셀이 글로벌 선사 나빅8(Navig8)과 손잡고 친환경 선박용 연료전지 개발에 나서면서 연료전지 산업에 뛰어든다.

두산퓨얼셀은 나빅8과 ‘선박 추진·발전용 연료전지 공동개발을 위한 양해각서’를 체결했다고 10일 밝혔다. 140여척의 석유화학제품 및 원유 운반선을 보유한 나빅8는 싱가포르에 본사를 두고 있는 글로벌 해운회사다.

두산퓨얼셀은 현재 개발 중인 한국형 고효율 고체산화물 연료전지(SOFC)를 나빅8이 발주할 5만톤급 석유화학제품운반선에 탑재하고 추진동력 및 선박내 전원으로서의 실증을 진행할 계획이다. 나빅8은 한국선급 등 관련 기관과 함께 선박 설계 검토와 더불어 실제 적용을 위한 다양한 기술 지원을 담당하게 된다.

선박용 연료전지는 선박 온실가스 배출 규제에 대응할 수 있는 미래 친환경 에너지원으로 꼽힌다. 또 기존 선박유에 비해 발전 효율이 높고, 내부에 자유롭게 배치할 수 있어 선박 기본 설계에도 변화를 일으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는 설명이다.

국제해사기구(IMO)는 해운산업의 온실가스 배출을 줄이기 위해 2050년까지 2008년 대비 온실가스 배출량을 50% 감축하는 규제를 발표했다. 이에 따라 해운업계는 저유황유 사용과 탈황장치 부착을 비롯해 암모니아, 수소 등 친환경 에너지원 발굴에 나서고 있다.

영국 조선해운 분석기관인 클락슨리서치에 따르면, 선박 신규 발주는 연평균 3000만 CGT(표준화물선 환산톤수)에 달한다. IMO 환경규제를 충족하기 위해 엔진을 연료전지로 전환할 경우 2050년까지 총 300기가와트(GW) 규모의 선박용 연료전지 신규 발주가 예상된다.

유수경 두산퓨얼셀 대표이사는 “선박 엔진은 선주가 직접 조선사에 발주를 하는 구조이기 때문에 선주와의 협력은 사업화를 안정적으로 전개할 수 있는 장점이 있고, 동시에 선주가 보유한 선박에 직접 실증이 가능해 상용화 시점을 획기적으로 앞당길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선박용 연료전지는 선박용 엔진의 환경 규제에 대응해야 하는 해운산업의 좋은 대안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두산퓨얼셀은 친환경 선박시장 진입과 함께 수소와 관련된 다양한 신사업을 추진하기 위해 계속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앞서 두산퓨얼셀은 지난달 ‘한국형 고효율 SOFC’ 개발 계획을 밝히고 SOFC 핵심부품인 셀과 스택을 국산화하고, 2024년부터 한국형 SOFC시스템을 국내에서 양산한다는 목표로 산업통상자원부 국책과제로 수행 중이다.

SOFC는 다른 연료전지에 비해 전력 효율이 높은 발전 시스템 가운데 하나로, 열 보다 전력이 주로 필요한 발전 환경에서 선호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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