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물산, 화학 반응 신기술로 안전사고 예방한다
삼성물산, 화학 반응 신기술로 안전사고 예방한다
  • 최창민 기자
  • 승인 2020.09.10 09: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환경부 '녹색기술' 선정

[화이트페이퍼=최창민 기자] 삼성물산 건설부문은 화학 물질에 실시간으로 반응하는 도료를 통해 유해 물질 누출을  감지하고 대응할 수 있는 기술을 개발해 산업 시설에서 발생할 수 있는 안전사고를 예방한다고 10일 밝혔다.

이번에 삼성물산이 개발한 ‘산·알칼리 화학물질 누출 조기감지’ 기술은 화학 물질과 접촉할 경우 화학 반응을 일으켜 색이 변하는 유해 물질 반응 도료를 통해 누출을 실시간으로 감지할 수 있는 기술이다. 국내 기술로 개발된 도료가 사용됐으며, 산·알칼리·중성 화학 물질의 누출을 동시에 감지할 수 있다고 삼성물산은 설명했다.

화학물질 누출 조기감지 기술 (사진=삼성물산)
화학물질 누출 조기감지 기술 (사진=삼성물산)

기존에는 유해 물질 누출 사고가 발생하면 안전 관리자가 확인하는데 시간이 소요돼 인명 및 재산 피해가 커졌지만, 이번 시스템의 개발로 신속한 대응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대용량 화학 물질을 다루는 사업장과 작업자 접근이 어려운 위혐 지역을 관리할 때 효과적이라고 삼성물산은 부연했다.

이번 유해 물질 조기감지 기술은 인명 사고 등의 사전 예방 효과와 유해 물질 관리 기술 향상 등을 인정받아 환경부에서 인정하는 녹색기술로 선정됐다.

삼성물산은 이 외에도 도료에 전도성 물질을 혼합해 누출 여부를 전기 신호로 판별하는 기술도 특허 출원 신청했다.

삼성물산 관계자는 “이번 감지 기술 개발을 통해 유해물질 누출 시 생명과 관련된 안전사고를 예방하고 설비 피해를 최소화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